본문 바로가기
INDIESPACE, since2007

[11.03]애니메이션상영회: 술 취한 별의 세상 이야기

by Banglee 2009. 11. 1.

독립애니메이션상영회 with 한국독립애니메이션협회


술 취한 별들의 세상 이야기

  • 일시: 2009년 11월 3일(화) 20ㅣ00
  •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중앙시네마 3관)
  • 입장료: 5,000원 (멤버십, 프렌드십 회원 무료 / 청소년, 노인, 장애인 4,000원)

술 취한 별들의 세상 이야기
하 늘의 별들도 취업 고민에 술로 밤을 지새우는 시절이다. 별들이 무슨 취업 고민이냐고? 애니메이션을 두고 꿈과 희망을 이야기하는 것이 시대착오가 되었다는 뜻이다. 이제 한국 사회의 애니메이션은 ‘나’ 자신과 친구, 그리고 이웃을 스크린 속의 공간으로 초대하여 함께 술잔을 기울이며 서로의 삶을 진솔하게 유쾌하고 때로는 진지하게 이야기하자고 말을 건다.

지 하철의 빈 자리 쟁탈을 둘러싼 다양한 승객들의 심리전, 다섯 명의 친구들이 서울 수유리를 배경으로 펼치는 일요일의 모험담, 젊은 자취생활자의 실연당한 전기밥솥, 월드컵의 축제 풍경 뒤에 가려진 어느 노인의 1인 뮤지컬, 꿈이 땅에 발을 붙이자 또 다른 꿈을 찾고 싶어 하는 젊은 아티스트, ‘내 꿈은 특별했지만 나는 특별하지 않았다’는 시니컬한 니힐리스트, 창문 아래로부터 들려오는 인디 뮤지션의 노래 ‘빵꾸난 양말’이 11월 우리들의 밤하늘을 수놓을 별들이다.

2009 년도 얼마 안 남은 요즘, 정신없을 12월이 다가오기 전에 한층 더 재미있어진 한국 애니메이션의 최신작들과 늦가을의 여유를 즐겨보는 것은 어떨까? 그 속에서 ‘새로운’ 시절의 전혀 다른 꿈과 희망을 찾아볼 수도 있지 않을까?
 (KIAFA 프로그램팀장 김준양)


Drunken Stars (드렁큰 스타)
배성균, 김석, 이동명, 김정욱, 안지윤 ┃2008┃2min48sec
별사탕 술에 취한 우주. 취하면 취할수록 밝은 빛을 더하는 별들.. 밝을수록 그 능력을 인정받아 별들은 별자리로 소속된다. 하지만 별자리는 제한되어 있어 자리 잡고 싶은 별들은 무리하게 별사탕 술을 들이키게 된다. 우리들의 취업전쟁과 다를 바가 없다.

열전! 달리는 일요일, 하드보일드 수유리 (Run! Run! Hardoiled Suyuri)
하주안 ┃2009┃11min12sec
한가로운 일요일. 수유리. 주안, 한솔, 민의, 윤삼은 재욱이네서 놀기로 했다. 주안은 길치라서 한솔과 만나서 가기로 했는데 한솔은 언제나 늦는다. 갑자기 걸려오는 한솔의 전화. 윤삼이가 깡패에게 납치되었단다. 친구들은 모두 윤삼이를 구하겠다고 달리기 시작 하지만 모두가 같은 마음인건 아닌 것 같다. 어쨌든 윤삼이는 무사할까?

앉짜 SEATER : The War in the Subway Train
박현용 ┃2008┃8min36sec
피곤한 몸을 이끌고 지하철에 들어선 주인공은, 자신의 주변에 앉짜 계의 고수들이 있다는 것을 느끼고… 서로의 기운을 느낀채 앉짜들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치열한 사투를 벌이는데… 과연 자리에 앉는 최후의 앉짜는 누가 될 것인가!!!

식사하세요 Have Meal. Please
길동민 ┃2008┃4min39sec
불꺼진 자취방 구석에 전기밥솥이 외롭게 앉아있다. 며칠째 집에 들어오지 않는 주인이 어서 집에 돌아와 자신 안에 따듯한 밥을 채워주기를 애타게 기다리는 것이다. 마침내 주인이 돌아오고, 기대로 가슴이 두근거리는 전기밥솥. 그러나 일상에 지친 주인은 번거로움을 피하고자 즉석 밥을 사가지고 돌아오는데…

할머니의 홈그라운드 Granny's Homeground
정찬미, 김재훈, 이정민 ┃2009┃8min53sec
밖은 지금 월드컵으로 한창 축제 분위기! 하지만 홀로 방에 있던 할머니는 관심조차 없다.
그런 할머니에게 TV속에서 갑작스럽게 튀어나온 캐스터가 세상으로 나가 젊은이들과 어울리라고 권유하게 되는데…

정전 (Blackout)
류진호, 성웅 ┃2009┃6min44sec
과중한 작업들로 찌들대로 찌들어 있는 애니메이터 3명은 갑작스러운 정전을 맞이하게 된다. 정전으로 작업이 정지된 사장은 비명을 지르며 지하 전기 차단기를 찾아 나가고, 애니메이터들은 지루한 삶의 굴레를 벗어나 비록 잠시지만 짜릿한 일탈의 세계로 빠져든다. 반면, 차단기를 찾아나간 사장은 자신의 공포심으로 지하창고가 으스스한 숲으로 변해 사장을 위협하며 악몽같은 시간을 보낸다.

old boy blues (올드 보이 블루스)
박나현, 양지예 ┃2008┃11min
어릴적 야구선수를 꿈꾸던 토끼는 모든 것을 포기하고 무료한 삶을 즐기며 살아가고, 친구인 팬더는 그런 토끼가 못마땅한데…

14Beat (14비트)
나정인, 양정훈 ┃2009┃9min6sec
음악 실기시험을 앞둔 진은 시험걱정 때문에 전전긍긍한다. 그렇지만 집 밖에서 목청껏 악을 쓰며 노래하는 이상한 여자 때문에 집중할 수가 없다. 다음날, 학교에서는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수업이 계속되고, 이윽고 음악 실기평가 시간이 된다. 멜로디 악기에 자신 없는 진은 선생님으로부터 노력하지 않았다는 꾸지람을 듣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