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영화상영회 with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확장영화_ 미디어 / 테크놀로지
● 일시 2009년 10월 13일(화) 20:00
●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입장료 5,000원 (인디스페이스 멤버십, 프렌드십 회원 무료)
● 주최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 주관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후원 영화진흥위원회
-상영작-
1. 제임스 휘트니
James WHITNEY
1945~50년대 제임스 휘트니는 각기 구별되는 추상표현주의 경향의 애니메이션을 확립하였다.
휘트니는 우주적이고 종교적인 입장에서 구성요소로서의 점에 집착하여 얀트라(Yantra)같이 정신적인 세계로의 미분적 접근을 견지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YANTRA l 1950 l 16mm l Color l Sound l 8"00
2. 조단 벨슨
Jordan Belson
전자사운드 트랙에 의하여 영상은 다색의 나선형을 그리며 들락날락하다
퇴색하며 무한대로 물러난다.
조단 벨슨의 “Allures"는 수수께끼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강렬한
그래픽으로 보는 이가 영상 안에 있는 듯한 환상의 느낌을 준다.
ALLURES l 1961 l 16mm l Color l Sound l 7"00
3. 패트릭 오닐
Patrick O'Neill
조셉 비어드(Joseph Byrd)와 마이클 무어(Michael Moore)가 음향을
담당하고 패트릭 오닐이 이미지 영상을 제작한 ‘7362’는 인간의 청각과
기계적 소리의 융합을 대칭적인 형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7362 l 1965-67 l 16mm l Color l Sound l 10"00
4. 칼 브라운
Carl E. Brown
캐나다의 시각적 연금술사인 칼 브라운의 최신작으로 인간 내면에
가진 극도의 공포감과 두려움, 테러 등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더블
프로젝션 방법과 사운드 구성에 대한 탐구에서 35mm매체로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새로운 형태의 작품이다
Memory Fade | 2009 | 35mm | color | sound | 35"00
5. 크리스 웰스비
Chris WELSBY
COLOUR SEPARATION l 1974-76 l 16mm/coul l Color l
Silencieux l 2"30
“COLOUR SEPARATION”은 필름베이스의 컬러가 분리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하이컨트라스트 재고필름은 세 번, 본래의 빛의 모
습은 한 번씩 정지한 카메라를 통해 상영된다. 이 이미지들은 인상주의자
들의 화풍이 자아내는 다채로운 컬러들을 연상하게 한다.
6. 브루스 노먼 요네모토
Bruce and Norman Yonemoto
브루스 노먼은 전통적인 내러티브 영화의 틀을 비디오의 공간으로
불러들여 현실의 비논리적 순환구조를 편집을 통해 담아낸다.
프로이드 심리학에 의거하여 꿈 속을 표류하는 내러티브의 순환은
우리 가정의 안방 깊숙한 곳을 침투한다.
Vault l 1984 l DVD l Color l Sound l 11"45
7. 라이언 트레카틴
Ryan Trecartin
다양한 장르 영화의 혼합적인 시도가 규정하기 힘든 일상의 공포
스럽거나 유쾌하거나 조롱 섞인 웃음을 만들어 어이없는 환타지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익숙한 홈무비 또는 주류 영화의 패러디의 전략도
감지된다.
Yo A Romantic Comedy l 2002 l DVD l Color l Sound l 12"00
확장영화_ 미디어 / 테크놀로지
● 일시 2009년 10월 13일(화) 20:00
●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입장료 5,000원 (인디스페이스 멤버십, 프렌드십 회원 무료)
● 주최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 주관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후원 영화진흥위원회
1970 년에 출간된 진 영블러드Gene Youngblood는
1970년에 자신의 저서 “확장 영화Expanded Cinema”를 통해 시각 매체에 흡수되고 있던 테크놀로지의 다양한 측면을
광범위하게 논하였다. 그는 Holographic Cinema, Multiple-Projection, Intermedia
Theatre, Computer Films 과 백남준이 자신의 작업을 실험적 텔레비젼experimental
television이라고 이야기 했던, 창조적 매체로서 텔레비전과 관련된 여러 실험적 태도 등을 다뤘다. 진 영블러드는 레프
마노비치와 마찬 가지로 새로운 미디어 아트의 실험적 충동의 주된 기원을 언더그라운드나 실험영화에서 찾고 있다.
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는 영블러드의 논의에서 테크놀로지의 혁신과 예술적 의미의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 예술 담론이 부재하다고 비판하면서, 복잡한 테크놀로지가 생산한 상징적 사물은 서사적 화법에서 작용하는 상징적 언어와 같은 구성물과 구별되는 테크놀로지 언어의 확장된 가능성에 주목한다.
제임스 휘트니, 조던 벨슨, 스탄 반데어벡, 팻 오닐, 크리스 웰리스, 윌리엄 라반, 스멜츠다인 그룹의 작품들을 통해 무빙 이미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층위(필름 이멀젼의 분자적 수준에 이르기까지)의 기계적 장치가 예술가들에게 제시하는 구속과 기회 사이에서 새로운 전망을 가지고 예술적 언어의 탐구를 지속했던 작가들의 역사적 실천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장치를 구축했던 휘트니(모션 그래픽의 전사) 그리고 조던 벨슨, 스탄 반데어벡의 추상적 작품들, 크리스 웰스비의 색 분리와 카메라의 즉흥적 움직임에 의한 새로운 풍경 언어의 발견, 필름 이멀젼속의 집단 지성을 연구했던 위르겐 레블이 주도 했던 스멜츠다인 그룹의 작품, 카메라의 화법과 프로젝션 방법을 결합한 윌리엄 라반, 옵티컬 프린팅 테크닉의 대표작인 패트릭 오닐의 7362 등이 상영된다.
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는 영블러드의 논의에서 테크놀로지의 혁신과 예술적 의미의 관계 맺는 방식에 대한 구체적 예술 담론이 부재하다고 비판하면서, 복잡한 테크놀로지가 생산한 상징적 사물은 서사적 화법에서 작용하는 상징적 언어와 같은 구성물과 구별되는 테크놀로지 언어의 확장된 가능성에 주목한다.
제임스 휘트니, 조던 벨슨, 스탄 반데어벡, 팻 오닐, 크리스 웰리스, 윌리엄 라반, 스멜츠다인 그룹의 작품들을 통해 무빙 이미지와 관련된 여러 가지 층위(필름 이멀젼의 분자적 수준에 이르기까지)의 기계적 장치가 예술가들에게 제시하는 구속과 기회 사이에서 새로운 전망을 가지고 예술적 언어의 탐구를 지속했던 작가들의 역사적 실천을 살펴 볼 수 있을 것이다. 스스로 이미지를 구성하는 장치를 구축했던 휘트니(모션 그래픽의 전사) 그리고 조던 벨슨, 스탄 반데어벡의 추상적 작품들, 크리스 웰스비의 색 분리와 카메라의 즉흥적 움직임에 의한 새로운 풍경 언어의 발견, 필름 이멀젼속의 집단 지성을 연구했던 위르겐 레블이 주도 했던 스멜츠다인 그룹의 작품, 카메라의 화법과 프로젝션 방법을 결합한 윌리엄 라반, 옵티컬 프린팅 테크닉의 대표작인 패트릭 오닐의 7362 등이 상영된다.
-상영작-
1. 제임스 휘트니
James WHITNEY
1945~50년대 제임스 휘트니는 각기 구별되는 추상표현주의 경향의 애니메이션을 확립하였다.
휘트니는 우주적이고 종교적인 입장에서 구성요소로서의 점에 집착하여 얀트라(Yantra)같이 정신적인 세계로의 미분적 접근을 견지한 작품을 발표하였다.
YANTRA l 1950 l 16mm l Color l Sound l 8"00
2. 조단 벨슨
Jordan Belson
전자사운드 트랙에 의하여 영상은 다색의 나선형을 그리며 들락날락하다
퇴색하며 무한대로 물러난다.
조단 벨슨의 “Allures"는 수수께끼 같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강렬한
그래픽으로 보는 이가 영상 안에 있는 듯한 환상의 느낌을 준다.
ALLURES l 1961 l 16mm l Color l Sound l 7"00
3. 패트릭 오닐
Patrick O'Neill
조셉 비어드(Joseph Byrd)와 마이클 무어(Michael Moore)가 음향을
담당하고 패트릭 오닐이 이미지 영상을 제작한 ‘7362’는 인간의 청각과
기계적 소리의 융합을 대칭적인 형상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7362 l 1965-67 l 16mm l Color l Sound l 10"00
4. 칼 브라운
Carl E. Brown
캐나다의 시각적 연금술사인 칼 브라운의 최신작으로 인간 내면에
가진 극도의 공포감과 두려움, 테러 등을 주제로 한 작품으로 더블
프로젝션 방법과 사운드 구성에 대한 탐구에서 35mm매체로의 새로운
변화를 시도한 새로운 형태의 작품이다
Memory Fade | 2009 | 35mm | color | sound | 35"00
5. 크리스 웰스비
Chris WELSBY
COLOUR SEPARATION l 1974-76 l 16mm/coul l Color l
Silencieux l 2"30
“COLOUR SEPARATION”은 필름베이스의 컬러가 분리되는 과정을 보여
주고 있는 작품이다. 하이컨트라스트 재고필름은 세 번, 본래의 빛의 모
습은 한 번씩 정지한 카메라를 통해 상영된다. 이 이미지들은 인상주의자
들의 화풍이 자아내는 다채로운 컬러들을 연상하게 한다.
6. 브루스 노먼 요네모토
Bruce and Norman Yonemoto
브루스 노먼은 전통적인 내러티브 영화의 틀을 비디오의 공간으로
불러들여 현실의 비논리적 순환구조를 편집을 통해 담아낸다.
프로이드 심리학에 의거하여 꿈 속을 표류하는 내러티브의 순환은
우리 가정의 안방 깊숙한 곳을 침투한다.
Vault l 1984 l DVD l Color l Sound l 11"45
7. 라이언 트레카틴
Ryan Trecartin
다양한 장르 영화의 혼합적인 시도가 규정하기 힘든 일상의 공포
스럽거나 유쾌하거나 조롱 섞인 웃음을 만들어 어이없는 환타지의
세계를 만들어낸다. 익숙한 홈무비 또는 주류 영화의 패러디의 전략도
감지된다.
Yo A Romantic Comedy l 2002 l DVD l Color l Sound l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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