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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무명의 비평가들] 섹션 3. 저기의 공동체와 여기의 커뮤니티 - 인디토크 기록: 사이에 교집합

by indiespace_가람 2024. 3. 11.

사이에 교집합

 무명의 비평가들: 아무나 할 수 있는 이야기 

 섹션 3. 저기의 공동체와 여기의 커뮤니티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24년 2월 25일(일) 오후 4시 30분 상영 후

상영 〈불청객〉(이응일 감독)

참석 박동수, 배새롬 비평가

 

*관객기자단 [인디즈] 진연우 님의 기록입니다.

 

 

섹션에서 지칭하는 ‘저기’와 ‘여기’, ‘공동체’와 ‘커뮤니티’는 언뜻 보기에 비슷해 보이지만 서로의 정반대에 있다. 닮아서 슬픈 단어들을 엮어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해 보았던 시간. 말하고 듣는 얼굴들을 보고 있던 중 문득 그 간극이 멀지 않게 느껴진다. 우리는 여전히 나누기를 원한다. 그 힘을 믿어 보자.

 

 

 

 

배새롬 연구자(이하 배새롬): 안녕하세요, 저는 [무명의 비평가들] 사회를 맡은 배새롬입니다. 지금 이응일 감독의 〈불청객〉을 함께 보셨는데요, 이번 기획은 ‘비평과 독립 영화의 관계나 그 주변을 둘러싼 문제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보자.’ 하고 저희가 모여서 대담을 나누었고, 또 그 대담과 관련된 문제 의식에서 나온 영화를 다 한 번씩 보자 해서 이 기획이 마련되었는데요.제일 마지막 섹션의 영화를 보셨습니다. 이 영화를 보고 박동수 평론가님과 함께 이야기해 보려고 하는데요. 박동수 평론가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동수 평론가(이하 박동수): 안녕하세요. 어제와 오늘 진행된 기획전 기획에 참여하고, 오늘 섹션 3 ‘저기의 공동체와 여기의 커뮤니티’라는 제목으로 영화 〈불청객〉 상영을 기획한 박동수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배새롬: 그러면 이제 〈불청객〉에 대해서 한번 대화를 나눠 보겠습니다. 〈불청객〉이 2010년 작품이 맞나요?

 

박동수: 네, 2010년에 개봉했고, 사실 제작은 그거보다 좀 앞서서 2006년, 2007년부터 제작이 진행되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배새롬: 그때쯤의 청년 담론이 굉장히 많이 녹아 있는 영화인데요. 그런데 이게 특이하게도 SF 장르의 문법으로 이야기가 됩니다. 저는 여기서 이 영화만의 개성이 생긴다고 보았는데요, 이 영화에서 ‘포인트맨(Point Man)’이라는 빌런의 등장과 자취방의 우주 여행을 가능하게 한 SF라는 장르가 영화의 색깔에 어떤 영향을 미쳤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가령 이제 SF니까 서사 전개의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것이나 느닷없음 같은 것에 대해서 좀 다른 기대를 갖고 관객으로서 영화를 보게 되는데요. 〈불청객〉에 관해서는 이 영화의 SF적 성격에 관해 무엇을 이야기할 수 있을까요?

 

박동수: 우선 〈불청객〉이라는 작품이 가지고 있는 장르적 특성이라고 해야 될까요? 그걸 두 가지로 나눠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첫 번째로는 새롬 님께서 말씀해 주신대로 SF적인 성격이 있고, 다른 하나로는 이응일 감독님이 2000년대에 되게 많이 쏟아져 나왔던, 그런 ‘골방 백수 영화’라고 부를 수 있는 영화들에 대해서 이야기해 주시면서 그것을 ‘SF로 전유해 보고 싶었다.’라고 말씀해 주셨었어요. 골방 백수 영화라고 하면, 당시에 디지털 카메라, 디지털 캠코더 같은 걸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저예산으로 쉽게 찍을 수 있었던 그런 영화들을 말하고, 자취방에서 본인이나 자신과 함께 사는 사람들, 그런 것들을 찍으면서 본인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방식의 영화들이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이제 그러한 골방 백수 영화들이 대체로 약간 우울하거나 혹은 자조적이거나 패배주의, 허무주의 이런 것에 많이 빠져 있는 경향의 영화들이 있는데, 〈불청객〉 같은 경우에는 SF라는 장치를 통해서 그걸 좀 거꾸로 뒤집고 있는 영화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이제 기본적으로 영화 속 주인공들이 자기들 입으로 말하듯 굉장히 오랜 기간 ‘취준(취업 준비)’을 하고 있고, 쓸모없는 인생이라고 스스로 말하기도 하고, 주인공인 진식은 응일과 강영이라는 다른 두 인물과 자신을 분리해서 “이제 나는 저 백수 바보들과는 다르게 성공할 거야. 나는 고시에 붙을 거야.”라고 자신하는 모습이라든가 그런 것들을 보고 있으면 특유의 자조적인 분위기들이 묻어나오죠. 다만 SF라는 설정, 그리고 외부로 나갔다가 다시 돌아온다는 그런 과정 이런 것들이 결과적으로는 영화 엔딩에서 여러분들이 보신 대로 자취방 밖으로 나가는, ‘골방을 결국 탈출하게 되는 백수의 이야기다.’라고 이야기를 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사실 오늘 영화를 이렇게 극장에서 보는 건 저도 처음인데, 영화의 마지막 장면을 보면서 저는 〈그래비티〉 같은 영화가 떠오르기도 했거든요. 〈그래비티〉 엔딩을 보면 우주에서 결국 지구로 돌아와서 흙을 만지고, 땅을 밟고 하면서 영화가 마무리되잖아요. 결국 어떤 자조에서 벗어나서 새롭게 태어나는 과정 자체를 그리고 있고, 그 과정 자체가 굉장히 흥미롭다는 생각이 듭니다.

 

 

영화 〈불청객〉 스틸컷

 

 

배새롬: 당시 청년 담론을 떠올리면서도 그때 나왔던 영화들을 ‘골방 백수 영화’라는 장르로 묶어 볼 생각은 못 했는데, 확실히 SF라는 장르가 그 장르의 우울, 자조 이런 정서를 조금 다른 면에서 보게 하게 된 것 같습니다. 또 마지막에 탈출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도 굉장히 흥미로운데요. 그러면 청년 담론과 관련하여 계속 얘기를 나눠 본다면, 이 청년 담론과 관련하여 박동수 평론가님이 가장 집중하며 보셨거나 흥미롭게 보신 부분이 어디일지 궁금합니다.

 

박동수: 우선 이 영화가 나온 시기를 같이 먼저 이야기하면 좋을 것 같아요. 아까 처음에 말씀드린 대로 2010년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와 ‘필름포럼’을 통한 단독 개봉을 통해서 이 영화는 공개가 되었고요. 사실 그런데 영화의 제작은 2006년부터 2007년까지 촬영되었고, 그 후 후반 작업 등을 위해 예산을 마련하고, 작업까지 마치는 과정을 거쳐서 촬영하는 시점보다는 굉장히 늦게 공개가 된 셈이죠. 이때 당시의 한국 사회를 살펴보면, 저희가 가장 익숙하게 알고 있는 ‘88만 원 세대’라는 책이 출간된 게 2007년쯤이에요. 그쯤에 이제 온라인 커뮤니티뿐만 아니라 언론이라든가 그런 곳들에서 되게 익숙하게 쓰던 용어들이 ‘88만 원 세대, 3포 세대’ 이런 이야기들이었죠. 어떤 저널리즘적이고 사회학적인 단어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통용되던 시기였고요.

그러한 지점에서 제가 이 영화에서 제일 주목하는 지점은 사실 맨 처음이에요. 맨 처음에 아주 오랜만에 보는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불법 비디오’ 영상과 〈진달래〉라고 하는 이응일 감독님 대학 동아리 시절에 촬영하신 단편 영화의 예고편이 스쳐 지나가고, 영화의 본격적인 시작은 ‘이 영화를 DC인사이드(디시인사이드)에 바친다.’라는 자막이죠. 사실 이번에 이 영화를 상영작으로 선정하게 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한데요. 저는 그 부분이 가장 흥미로웠어요. ‘왜 굳이 이 영화를 디시인사이드에 바친다고까지 이야기하면서 그 자막을 영화 맨 앞에 부착하는가?’ 이 지점이 가장 흥미로웠습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 속에서 다루고 있는 청년 세대의 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을 보고 있으면, 영화 중간에 포인트맨의 대사로도 나오기도 하는데, 그 당시 디시인사이드로 대표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통용되고 있던 감수성이라고 할까요? 그런 것들은 ‘잉여 인간’이라든가, 아니면 ‘폐인’이라든가 그런 것들로 표상되는 문화들이었죠. 그 문화들이 이 영화에도 고스란히 묻어 있다고 할 수 있고요. 특히 영화에서 묘사되는 골방 백수들의 일상, 예를 들어 자느라 면접에 못 간다거나 아침에 일어나서 양치를 하고 있는 진식이 응일을 깨우기 위해서 방에 들어가서 시계를 보니까 그때도 이미 11시 20분이었죠. 고시 준비하는 사람치고는 굉장히 늦게 일어나는 그런 디테일 같은 것들도 볼 수 있었고요. 그러한 지점들을 생각해 볼 때 당시 디시인사이드에서 흔히 통용되는 ‘잉여력 뽐내기’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런 것들이 어떻게 보면 이 영화가 만들어진 어떤 창작의 원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시 말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취직도 못 하고, 연애도 못 하고, 결혼도 못 하고 그런 상황에 놓인 이 골방 백수들이 온라인상에서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너무 없으니 창작력을 뽐내던 그런 시기인 거죠. 물론 지금도 어느 정도 비슷하다고는 할 수 있겠지만요. 그러한 상상력이 어떻게 보면 ‘이 〈불청객〉이라는 영화 하나로 모였다.’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디시인사이드 이야기는 이후에도 조금 더 하겠지만 지금의 소위 ‘일베(일간베스트)화된’ 디시인사이드와 당시의 디시인사이드를 약간은 떨어져서 관찰해야 할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물론 당시의 디시인사이드가 지금과 비슷하게 굉장히 좀 남성화된 공간이고, 마초적인 공간이고, 이렇게 말하면 어떨지 모르겠지만 ‘인셀(Incel)적’인 공간이라고 이야기 못 할 건 없겠지만, 뭐라고 해야 할까요? 지금과는 조금 다른 성향의, 혹은 달랐던 과거의 모습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고, 때문에 저는 아예 나아가서 이 〈불청객〉이라는 영화가 감독님의 제작 의도와는 다를 수 있겠지만 디시인사이드 자체를 영화화했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 정도로 시대상을 그대로 영화화한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배새롬: 잉여 인간, 폐인 이런 말들로 대표되는 당시 청년상들을 이야기할 때 역시 디시인사이드를 빼놓을 수 없고, 또 방금 “이 디시인사이드를 영화화한 것이 〈불청객〉이다.”라고까지 말씀해 주셨어요. 그런 면에서 보면 말씀하신 것처럼 맨 처음에 굉장히 압축적으로 이 영화가 조명하고자 하는 청년상들이 쫙 보이죠. 취업 준비하고, 고시 준비하고, 엄마 잔소리 듣고, 면접에 가지 않고 그런 것들이요. 그래서 확실히 처음 이 영화를 보면 첫 시퀀스 안에 이 영화가 하고자 하는 말이 뭔지 딱 감이 온다. 이런 느낌이 듭니다.

이제 디시인사이드 이야기를 계속해 보면요, 저도 이 영화가 촬영되었다고 하는 2006년~2007년 그즈음에는 디시인사이드를 순진하게, 웃기게 지켜봤던 것 같습니다. 그냥 웃긴 사진이 많은, 당시 용어로 하면 ‘짤이 많았던 그런 커뮤니티고, 웃기고 실없는 농담을 주고받는 익명 커뮤니티라고만 생각했는데 지난 10년간 말씀하셨던 ‘인셀이라는 한국의 집단도 달라졌고, 그들이 온라인에서 주로 서식하는 디시인사이드 자체도 달라졌고, 디시인사이드라는 곳에 대한, 그리고 그것으로 대변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대한 지식도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그 커뮤니티들의 남성 중심성이 갖는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불청객〉은 그런 우울과 자조와 같은 정서가 많은 DC 폐인들의 그런 에너지, 혹은 기운들을 생산적으로 예술로 승화했다고 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그 커뮤니티들이 가진 남성 중심성이 보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여자 인물이 단 한 명 나오는데 이름이 없고, 등장인물과 정서를 공유하지 못하는 그런 것들. 또 이 영화가 시작할 때 “디시인사이드에 바친다.”라고 나오는데 아마 감독이 생각했을 DC 유저는 왠지 남자일 것 같거든요. 이런 것에 관해서 박동수 평론가님 생각이 궁금합니다.

 

박동수: 사실 새롬 님처럼 생각하는 것에 대해 저도 상당히 동의를 하게 되기는 해요. 기본적으로 한국의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라고 하면 당연히 여초 커뮤니티도 존재하고, 남초 커뮤니티도 존재하고 이런 식으로 구분 지어서 생각하는 온라인의 사람들도 있지만, 통상적으로 디시인사이드라는 단어를 생각했을 때는 기본적으로 남성적인 것과 많이 연계가 되죠.

그런 것들을 떠올려 봤을 때 새롬 님께서 지적하셨지만 이 영화에 여성이 딱 한 명 등장을 하죠. 사실 정확하게 말하면 두 명이라고 할 수는 있겠습니다. 진식 어머니가 목소리로 등장하니까요. 그렇긴 한데 굉장히 짧게 등장하고, 사실 두 인물의 모든 등장 시간을 다 합쳐도 10초가 될락 말락 할 거예요. 그러한 지점이 이 영화를 뒤늦게 평가하기에는 굉장히 비판 지점으로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를테면 저희가 과거의 영화들을 볼 때 너무 남성적인 영화들, 이를테면 ‘남탕 영화라고 부르는 그런 영화들 같은 것을 떠올려 볼 때랑 거의 비슷한 상황이라고 이야기를 할 수도 있겠죠. 다만 이제 〈불청객〉의 제작 과정이라든가 이런 것들을 제가 상상해 봤을 때 영화에 잠깐 등장했던 여성 캐릭터, 크레딧에는 ‘대금녀라고 표시가 됐었죠. 그분은 영화에 스태프로 참여하신 양은주 님이라고 크레딧에 명시되어 있고, 아까 처음에 이야기했던 골방 백수 영화라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 이 영화가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변에 있는 재료들로 만들어진 영화고, 영화의 세 주인공도 당시에 이응일 감독님과 함께 자취방에 살아가던 분들이 직접 자신의 이름으로 출연한 것이기도 했다는 것을 생각해 봤을 때 이 영화에 여성 캐릭터가 존재하지 않는다, 혹은 적다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귀결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실 그 부분이 비판의 지점이 될 수는 있지만 그것만으로 이 영화가 남초적이다, 남성적이다, 여성을 배제한다.라고 말할 수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요.

다만 그 지점은 이야기해야 할 것 같아요. 이를테면 영화 중간에 잠깐 대사로 등장하는 진식이의 나레이션 중 하나였죠. 참한 여자와 결혼해서 잘 살고 싶다라든가, 혹은 취업과 연애, 결혼 같은 것으로 이어지는, 다분히 남성 청년의 보편적 생애 주기를 따르는 키워드 속에서 표상되는 그런 잉여 담론이나 혹은 폐인이라든가 하는 것들이 기본적으로 남성화되어 있는 부분들이 있어요. 왜냐하면 여자 잉여, 여자 폐인 또한 분명 존재하지만 저희가 대부분의 어떤 〈불청객〉과 같은 영화나 혹은 만화 같은 것들을 볼 때 대상이 여성으로 상상되기 시작한 것은 사실 얼마 되지 않았다는 생각도 들기도 하거든요. 때문에 이제 이 영화에 대해 새롬 님이 이야기하신 것과 같은 비판을 한다면, 그것은 정확히 말하면 〈불청객〉에 대한 비판이라기보다는 그동안 청년 담론에서 자연스럽게 남성이 아닌 사람들, 이를테면 여성, 성소수자, 장애인과 같은 존재들을 자연스럽게 ‘청년에서 배제해 왔던 역사에 대한 비판이 되어야 한다고 보는 게 좀 더 맞겠습니다.

 

 

영화 〈불청객〉 스틸컷

 

 

배새롬: 잘 들었습니다. 말씀 듣다 보니까 정말 〈불청객〉이란 영화가 여러모로 딱 그때만 나올 수 있는 영화였고, 당시의 시대가 매우 잘 드러나는 영화인 것 같아요. 디시인사이드라는 곳을 어떻게 영화에서 소환하는지부터 해서 당시 청년들이 갖고 있던 자기상이나 욕망들이 매우 남성화되어 있다는 것이 이 영화에도 자연스럽게 나타나는데 그런 면에서 시대를 굉장히 잘 담고 있는 SF인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관객석에서 질문을 받아 보려고 하는데요, 혹시 감상을 공유하거나 궁금한 게 있으신 분 계신가요?

 

관객: 오프라인에서 영화를 소비하는 여성 관객들의 수가 굉장히 많은 것에 비해 영화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나 시네필 문화 같은 것이 여전히 남성 중심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왜 그렇다고 생각하시는지 평론가님의 의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박동수: 사실 저는 지금의 조건은 좀 달라졌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일단 〈불청객〉이 개봉하고 제작된 게 2007년에서 2010년이라는 것을 조금 더 고려하면 좋을 것 같고, 저 개인적으로도 영화를 많이 보러 다니고, 영화제를 다니고, 영화 커뮤니티들을 ‘눈팅하는 사람으로서 뭐랄까요? 최근 몇 년 사이에는 상황이 많이 달라지고 있다는 생각을 해요. 물론 디시인사이드의 영화 관련 갤러리라든가 이런 곳들은 여전히 남초인 경우가 있고, 재작년에 몰락했다고 할 수 있는 모 커뮤니티 같은 경우도 상당한 남초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겠죠. 게시판 중심으로 돌아가는 그런 커뮤니티들이 남초인 경우는 상당히 많았고, 어느 정도 연식이 된 커뮤니티일수록 그런 경우가 많았던 것 같아요.

다만 이제 어떤 게시판 형식의 커뮤니티를 조금 벗어나서 이제 트위터라든가...... 트위터밖에 떠오르지 않는데요. (웃음) 그런 공간들에서의 여성들이 만들어 낸 커뮤니티? 혹은 따로 여성 관객들이 발화할 수 잇는 공간, 혹은 그 발화가 전파되는 과정이라든가, 그 속도라든가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과거와는 달리 한 2018년에 〈벌새〉나 〈메기〉 등등이 개봉했던 그 시점부터라고 할 수 있겠고, 혹은 그전의 페미니즘 리부트부터라고 할 수 있겠죠. 그때를 기점으로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생각해요. 더불어 영화 관련 이야기를 할 때 나중에 인스타그램이나 이런 곳들에 2차 가공 되어서 돌아다니는 영화 후기 같은 것들을 종종 보시잖아요.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사실 최근에는 디시인사이드보다는 아까 말씀드린 트위터 여성 유저들의 후기라든가, 아니면 ‘더쿠(theqoo)’라든가 그런 여초 사이트들이 많이 언급되기도 하고요. 그러한 지점에서 어느 정도 변화가 있다고 생각되기는 합니다.

나아가서 저는 지금 한국에서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가 흔히 저희가 생각하는 그런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 같은 형태로 지속되고 있는가?’ 하면 사실 그것들이 지금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뭔가 영화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굿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든가, 영화 이야기는 안 하고 평론가 이야기만 한다든가. (웃음) 그런 것들을 생각해 보면 오히려 지금 자체로는 커뮤니티들이 많이 흩어지고 있고, 이제 블로그나 트위터나 인스타그램이나 혹은 ‘왓챠피디아(WATCHA PEDIA)’ 같은 곳으로 많이 상계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그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보면 남초 커뮤니티가 해체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그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배새롬: 저도 트위터를 하지만 확실히 요즘은 트위터에서 굉장히 소식이 빨리 돌고, 여자 관객, 혹은 여자 독자들이 많이 모여서 자기 목소리를 집단적으로 내려는 움직임이 감지가 되는 것 같아요. 더쿠 같은 커뮤니티도 그렇고요. 그리고 예전보다 DC가 여러분의 어떤 여론을 알 수 있는 커뮤니티로서의 영향력도 확실히 떨어진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자 감독들이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마 질문자님께서 ‘왜 여자들이 내가 보는 것만큼 잘 나타나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시는 건 아직도 과정에 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관객: ‘포인트맨’의 존재에 대해 조금 더 부연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남성에 대한 압박을 상징하는 것인지, 청년 세대에 대한 압박을 상징하는 것인지 모호한 부분이 있습니다.

 

박동수: 어떻게 보면 이 영화의 조금 더 원톱에 가까운 ‘진식’이라는 캐릭터가 있잖아요, 저는 영화를 보면서 포인트맨이 어떻게 보면 진식의 거울상 같다고 생각되기는 했어요. 진식이라는 캐릭터가 원하는 자신의 미래라고 할까요? 취직을 하고, 비록 일개 영업 사원이라고 말하지만 우리 은하계를 지배하게 되는 거고, 그러한 인간상을 원했을지도 모른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다만 ‘포인트맨이 압박하고 있는 게 청년 세대 전체인가, 혹은 남성 청년뿐인가.’라는 구분은 어떻게 보면 그다지 의미 있는 것 같지 않아요. 포인트맨이 압박하고 있는 것 자체가 어떤 젠더적으로 구별된 것들이라기보다는 청년 자체라고 보는 게 조금 더 정확하겠죠. 왜냐하면 제가 생각하기에 포인트맨이라는 존재는, 지금 와서 보기에 오히려 한 몇 년 전부터 계속 이야기되고 있는 ‘이대남’과 차라리 닮아 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거든요. 이를테면 성공을 위해서 남들을 짓밟고 무언가를 빼앗아도 되고, 능력 있는 사람이 은하계를 지배할 수도 있는 거고, 그렇다는 이야기들을 계속하고. 저는 그런 지점이 어떻게 보면 “과거에는 ‘잉여’라고 불리는 마이너하지만 거대한 집단이었다면, 지금은 오히려 포인트맨과 같은 사람들의 말과 행동이 훨씬 더 중심적으로 대표되고 있고, 그게 전체의 파이를 많이 차지하고 있는 그러한 상황이 아닌가.”라는 생각을 오늘 영화를 다시 보면서 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배새롬: 재미있네요. 진식의 거울상으로서의 포인트맨을 말씀해 주셨어요. 지금 우리가 자주 듣는 청년상 중 하나인 이대남과 매우 유사하다고 해 주셨는데, 그렇게 보면 이 〈불청객〉이라는 영화는 2010년대를 전후한 청년 담론, 혹은 청년상들을 보여 주는데 그중에서 살아남아서 지금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게 포인트맨이 된 거라고도 볼 수 있겠네요.

 

박동수: ‘살아남아서 목소리를 내는 게 포인트맨이다.’라고 하기에는 청년이라는 것은 사실 시간이 지나면 점점 이제 새로운 사람들로 갈아엎어지는 그런 거잖아요. 때문에 이제 살아남았다라기보다는 시대가 바뀌었다라고 보는 게 좀 더 맞겠죠. 시대 속에서 사람들이 어떤 원하는 상이 바뀌었다라고 보는 게 좀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영화 〈불청객〉 스틸컷

 

 

배새롬: 2020년대에 이르러서 지금 우리가 많이 보고 듣는 그런 청년상 중에서는 확실히 요즘 유행어만 봐도 포인트맨 쪽에 가까운 것 같기는 합니다. 그러면 이제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 보려고 하는데요, 이 영화의 관객 측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자면, 작은 규모이지만 관객의 지지가 굉장히 뜨거운 영화잖아요. 그리고 이제 유튜브 댓글들 같은 걸 보면 이 영화가 굉장히 힘든 과정을 거쳐서 만들어졌다는 것을 인상 깊게 본 관객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박동수 평론가께서도 이응일 감독이 이렇게 장편 영화를 하나 완성해서 극장과 영화제에서 상영하기까지 온오프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겪은 경험을 상당히 유의미하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요, 그에 관해서 자세히 말씀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박동수: 이번 섹션의 제목을 저기의 공동체와 여기의 커뮤니티라고 적은 것과도 연관이 될 것 같아요. 일단 저는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공동체와 커뮤니티라는 단어를 조금 분리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공동체의 경우에는 앞에 오프라인이라는 단어가 괄호 쳐져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고, 커뮤니티 앞에는 온라인이라는 단어가 괄호 쳐져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우선 영화의 크레딧이나 이응일 감독님의 다른 인터뷰들을 찾아보셨던 분들이라면 알 수 있겠지만, 이응일 감독님은 서울대 영화 동아리 ‘얄라셩활동을 하셨던 분이고, 영화 초반에 나왔던 〈진달래〉라는 단편 같은 경우도 재학 당시에 만드셨던 작품입니다. 그리고 영화의 크레딧을 보면 영화가 개봉했던 2010년 당시에는 영화제 등을 통해서 자신의 영화를 발표하지 못했던, 그리고 이제 이 〈불청객〉 개봉 이후에 영화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 여러 감독님들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어요. 이를테면 〈한국인을 관두는 법〉을 만드셨던 안건형 감독님이라든가, 혹은 재작년에 〈보드랍게〉에 관한 다큐멘터리리를 제공하셨던 박문칠 감독님이라든가, 혹은 〈들개〉의 김정훈 감독님이라든가, 심지어 〈애국 청년 변희재〉를 만들었던 강의석 감독의 이름도 연출부로 올라가 있습니다. 이분들은 감독님과 함께 대학을 다니고 얄라셩에서 활동을 했던 분들이죠. 그래서 이런 분들이 동료로서 함께 주위에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이 〈불청객〉이라는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었다는 생각을 한편으로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물론 이제 이 영화에 스태프로 참여하신, 그리고 지금은 각자의 영화 작업을 이어 가고 계시는 이분들의 영화적 성향이 〈불청객〉과 맞닿아 있다고 하기에는 조금 어렵습니다. 이분들이 지금 작업하시는 영화들은 대부분 다큐멘터리 실험 영화, 혹은 에세이 영화라고 할 수 있는 그런 영화들에 조금 더 가깝고요. 다만 과거에 영화 동아리라는 어떤 영화 공동체로 묶여 있었기 때문에 이 영화를 만들고자 했을 때 주변에 도움을 청할 수 있었던 거였다는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때문에 이 영화가 영화 내적인 내용으로서는 온라인 커뮤니티인 디시인사이드와 그것을 비롯한 온라인의 감성들이 담겨 있다면, 영화가 만들어지는 측면에 있어서는 이응일 감독님이 과거에 몸담았던 그런 영화 공동체의 영향력이 남아 있다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고요.

나아가서 또 재미있는 건 감독님이 이 영화 개봉 당시에 디시인사이드 영화 갤러리에 글을 올리신 적이 있어요. 제목이 “형 영화 만들었다 잉여 SF...” 이런 제목의 글을 올리시고, 내용도 영화를 이래저래 만들었고, 되게 잉여감 넘치는 영화고, 이 영화에 디시인들을 초대하고 싶다... 그런 내용의 글이었는데요. 그런 것들을 떠올려 보면 이 영화가 그 둘 사이에 끼어 있다고 할 수 있죠. 저기라고 부를 수 있는 과거의 영화 공동체, 그리고 아직도 남아 있는 지금의 영화 온라인 커뮤니티 그 사이에서 탄생한 영화라고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배새롬: 정리해 보자면 이 〈불청객〉이라는 영화는 감독의 공동체와 커뮤니티의 경험을 모두 확인할 수 있는데, 감독이 영화를 만들 수 있도록 동료를 구할 수 있는 장소가 된 게 오프라인의 공동체였다면, 감독이 영화를 보여 주고, 또 영화의 아이디어를 얻고, 영화를 재현한 청년 담론의 아이디어를 준 게 온라인 커뮤니티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또 얄라셩을 말씀해 주셨어요. 얄라셩이 한국의 대학 영화 동아리 공동체 중에 독보적으로 유명하잖아요. 저는 그 이유로 얄라셩 출신들이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얄라셩이 서울대학교의 동아리이기 때문이라고도 생각하는데요, 이런 식으로 어떤 영화 공동체의 성립과 그 사회적 영향력에 작용하는 한국적인 요소가 있다면 무엇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박동수: 우선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제 생각부터 이야기를 드리자면, 물론 서울대라는 조건이 지금 와서는 서울대이기 때문에 유명해진 것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사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고요. 얄라셩이 처음 만들어진 걸 생각하면 1979년에 만들어졌고, 홍기선 감독님이라든가, 문원립 교수님이라든가, 한국영상자료원 김홍준 원장님이라든가 그런 분들이 초기 창립 멤버로 계시죠. 그런 분들부터 시작해서 80년대 전두환 정권하에서 진행되었던 투쟁과 함께 연결되었던 영화 운동을 함께했던 그런 단체고, 그 당시에 얄라셩을 비롯한 여러 영화 집단들이 많이 만들어졌습니다. 얄라셩뿐만 아니라 한양대, 아니면 이화여대 누에라든가 그런 집단들이 계속 있었고요, 저희가 어제 다른 섹션에서 서울영화집단의 〈파랑새〉라는 작품과 민족영화연구소의 〈하늘아래 방한칸〉이라는 작품을 사용했는데요, 얄라셩에서 활동하셨던 분들이 졸업 이후에는 그런 단체들에서 활동을 이어 가기도 했어요. 그래서 그런 다양한 집단들이 계속 존재해 왔고, 사실 한국에서 오프라인 영화 공동체라고 할 수 있는 것의 어떤 역사들은 그쪽에서 출발한다고 보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강조하고 싶은 것은 그런 운동의 맥락에서 살짝 떨어져서 이 영화를 같이 보고,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고, 또 영화를 만든다라고 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물리적인 장소와 만남이 있어야 가능한 행위들이고, 어떻게 보면 대학이라는 장소가 그런 만남을 위한, 혹은 영화가 만들어질 수 있고 사용될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는 역할을 했다는 생각을 한편으로는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때문에 그런 조건들 하에서 영화 공동체가 가능했다.고 생각하면 지금은 사실 그런 게 많이 어려워졌다고 할 수 있겠죠. 영화를 보는 것 자체가 굉장히 개인화되어 있고, 또 영화는 모여서 보는 것이라는 관념 자체가 많이 사라지고 있는 추세니까요. 그런 것들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배새롬: 맞습니다. 얄라셩뿐만 아니라 얄라셩이 만들어졌던 때에 비슷하게 만들어진 대학의 여러 영화 공동체들을 언급해 주셨는데, 당시에 물리적 공간을 제공하는 대학에서 영화 공동체가 만들어졌다는 것에 집중해야 이 사람들이 어떤 공동체를 만들었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 더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면 조금 떨어진 질문이긴 하지만 거기에 대해서 근본적으로 의문을 제기하고 싶은데, ‘왜 사람들은 영화 공동체를 만들까?’ 이런 생각도 듭니다. 요즈음은 영화 보는 게 많이 개인화되었다고 하셨잖아요. 그런 면도 있는데 한편으로는 영화 만들기가 더 쉬워진 것 같기도 하거든요. 일단 모두 스마트폰이라는 게 있으니까요. 그런 걸 생각해 보면 온라인에서든, 어디서든 사람을 모아서 ‘우리 영화를 만들어 보자.’ 하는 공동체를 꾸릴 법도 한데, 제가 느끼기에는 그게 더 활발해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 느낌이 맞을지도 궁금하고, 또 현재 한국에서 영화 공동체가 얼마나 활발히 존재하고 있는지에 관한 박동수 평론가님 생각도 궁금합니다.

 

박동수: 우선 ‘왜 영화 공동체를 만들까?’라는 것에 대한 대답은 앞에 살짝 나오긴 했던 것 같아요. 영화를 같이 보고, 만들고 그러기 위해서는 모여야 하고, 이러한 조건들이 많이 파괴된 게 확실히 2000년대 들어 초고속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깔리고, 사람마다 하나씩 PC를 가지게 되고, 더 나아가서 스마트폰이 생기고, OTT가 생기고 그러한 과정들을 거치면서 점점 더 개인화되었다고 할 수 있겠죠. 사실 90년대나 80년대, 이제 이응일 감독님이 영화 동아리에서 활동하셨던 그 시기만 생각해도 개인적으로 영화를 볼 수 있었던 시기이기는 합니다. 비디오 대여점이 한국에 들어온 건 1980년대니까요.

그런데 다만 그런 생각을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비디오라는 것도 결국 물리적인 매체이고, 물리적으로 어떤 공간을 점유해야 하고, 게다가 어떤 희귀한 비디오 같은 것도 물론 복제가 가능하긴 하지만 그것을 기본적으로 다수의 사람이 누릴 수 없는 그런 상황이었던 거죠. 그런 것들을 보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간이 필요했을 테고요. 더불어서 비디오 데크라는 것이 기본적으로 TV와 연결된다는 걸 생각해 보면, 그것이 ‘퍼스널 컴퓨터(Personal Computer)’라고 불리는 그것의 완전히 개인화된 지점와 구별되는 지점들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그런 요인 때문에 영화를 같이 보고, 같이 만들고 하는 집단들이 모여 있을 수밖에 없다라고 한다면, 지금은 오히려 영화를 보러 모인다는 것이 어떤 특별한 이벤트, 이를테면 지금 여러분들이 굳이 유튜브에서 혼자서 볼 수 있는 영화를 극장에서 보고, 토크에 참여하기 위해 와 주신 것과 마찬가지로 영화제나 이런 특별한 상영에만 국한된 말처럼 바뀌어 가고 있다는 생각도 한편으로 드는 것 같아요. 물론 새롬 님이 말씀해 주신 대로 영화를 함께 보는 모임 같은 것들이 여전히 존재하고, 어떤 면에서는 더 활발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보통 인스타그램 광고 같은 것들로 마주치게 되는 ‘넷플연가’와 같은 다양한 모임이나, 구인을 하는 사이트들에서 영화 보는 모임 같은 걸 조직하고 진행하는 것으로 저도 알고 있습니다. 다만 이제 그러한 모임들은 굉장히 이례적이죠. 몇 주짜리의 짧은 기간으로 정해져 있다거나 하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생각됩니다. 어떻게 보면 그것조차 단순히 영화를 보고 그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기보다는 그러한 만남의 순간을 이벤트로서 활용하기 위해서 부가적인 이벤트를 붙이는 경우가 훨씬 많고요.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그렇다고 ‘한국의 영화 공동체가 완전히 사멸했느냐.’라고 하면 그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오히려 이제 서울이라는 조건 하에서 그게 눈에 잘 안 보인다고 생각하고요. 지역을 생각해 봤을 때 제가 재작년에 인디스페이스에서 함께 진행했던 ‘독립 영화하다’라는 기획전에서 자주 영화 섹션이 있었는데요, 그 당시에 지역에서 함께 영화를 만들고, 영화를 보고 그런 워크샵을 진행하는 단체들의 작품들을 상영하기도 했고요. 마산이라든가, 대전이라든가, 혹은 부산, 광주, 춘천 이런 곳들에서 크고 작은 청년 단체가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단체들이 이제 대학교 영화 동아리라든가 하는 곳에 몸담고 있다가 졸업한 뒤에 따로 나와서 영화 창작을 계속 이어 가고 있는 경우도 종종 목격하는 경우고요. 그 공동체에서 생산된 영화들이 영화제나 혹은 다른 OTT라든가 그런 것을 통해서 활발히 유통되지 않기 때문에 저희 눈에 띄지 않는 거라고 생각해요. 그러한 곳들이 사실 조금 더 주목받았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사실 뭐라고 해야 될까요? 어떻게 보면 이 〈불청객〉과 비슷한 사례라고 할 수 있겠죠. 영화제에서 상영되었기 때문에 〈불청객〉은 개봉까지 올 수 있었고, 그러한 지점들이 항상 모든 독립 영화라고 하는 것, 단편 영화라고 하는 것에 항상 있는 지점들인 것 같아요. 영화제에 일단 사용되지 않으면 사람들이 알지 못하고, 단순히 영화를 유튜브에 올린다고 했을 때 그것이 알고리즘을 타고 갑자기 ‘떡상’ 해서 사람들이 보고 그런 경우는 사실 거의 없거든요. 지역에 있는 영화 공동체들이 더욱 두각을 나타내고,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배새롬: 확실히 영화 공동체라는 것만 생각해도 지난 20년~30년 정도 영화 보는 환경의 변화나 기술의 변화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게 된 것 같습니다. 확실히 개인화되었고 그런 인프라도 많이 갖춰져 있죠. 그런데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또 어떻게든 같이 볼 사람들을 찾는 것 같기도 해요. 생산과 유통을 분리해서 말씀해 주셨는데 여러 지역에서 공동체를 만들고 영화를 만들거나 같이 보려는 그런 시도들이 있는데 그게 얼마나 알려지느냐는 또 별개의 문제겠네요.

 

 

영화 〈불청객〉 스틸컷

 

 

관객: 〈불청객〉에 대한 당시의 관객 호응에 대해 더 설명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동수: 저도 개봉 당시에 중학생이었고요. (웃음) 영화를 활발히 보러 다니거나 하지 못했고, 그 당시에 디시인사이드를 들어가기도 어려운 상황이었고요. 그래서 저도 지금에 와서야 당시의 어떤 반응들을 되짚어 볼 수 있을 뿐이지 그것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만 사실 ‘반응이 엄청나게 뜨거웠다.’라고 하기에는 이 영화가 대단한 흥행을 거뒀다거나 그렇지는 않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신촌에 있는 필름포럼이라는 극장에서 단관 개봉을 하게 됐고, 추후에 CGV나 아트하우스 같은 몇 군데 상영관으로 확대 개봉을 하기는 했지만, 흔히 독립 영화 흥행 기준이라고 말하는 일만 관객을 넘은 영화도 아니고요. 다만 지금 와서 그 당시의 사람들의 반응을 찾아볼 수 있는 거라고 하면 감독님이 그 당시 디시인사이드에 올렸던 게시글은 지금도 확인할 수가 있어요. 들어가서 댓글을 보면 정말 재미있습니다. 댓글만 4 페이지 정도 되는데요. 최근에 달린 댓글도 있고요. 보면 “서울대생이 DC를 한다니.” 이런 반응도 있고, 혹은 “서울대생이 영화까지 만들다니. 대단하다.” 이런 댓글도 있고, 혹은 그냥 엘리트라고 욕하는 사람도 있고요. 혹은 “DC를 홍보의 도구로 사용한다.”라는 비판적인 댓글도 있고, 그냥 “좌파 꺼져라.” 이런 댓글도 있고요. 어떻게 보면 지금의 DC랑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다는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 댓글들을 보고 잇으면 다만 그때 당시에 꽤 많은 사람들이 댓글로 ‘영화를 보러 갔고, 영화제에서 영화를 봤다.’ 그런 식으로 이야기를 많이 해 주면서 호응을 많이 했죠. 이를테면 그런 것 같아요. 자기랑 동질감을 갖고 있는 어떤 존재가 만든 그 영화를, 심지어 제목에 자신이 자주 들어가는 사이트 이름까지 명시해 놓은 그런 영화를 극장에서 마주하고, 그것이 이제 ‘씨네21’ 같은 곳에 소개가 되고, 다양한 비평적 환호라고 할까요? 그런 것들을 받고 하는 과정 자체가 갑자기 디시인사이드에 떨어진 굉장히 큰 재미였을 테죠. 그런 점에서 이 디시인사이드에 〈불청객〉이라는 영화가 갑자기 툭 떨어진 게 아니었을까 하는 그런 생각도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당시의 호응이 그러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고 해야 될까요? 이렇게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배새롬: 준비되지 않은 DC에 갑자기 닥친 불청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웃음)

 

박동수: ‘준비되지 않은’이라고 하기에는 사실 제가 그 당시에 DC를 하는 사람이 아니었기에 정확한 대답을 드릴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웃음)

 

배새롬: 어떻게 이야기를 해도 역시 당시를 매우 잘 담고 있는 영화라 DC나 영화 공동체나 온라인 커뮤니티로 이야기가 돌아가게 되는 것 같네요.

 

관객: 두 분께서는 영화의 엔딩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듣고 싶습니다.

 

박동수: 저는 아까 지나가듯이 이야기했던 대로 이 영화보다 늦게 나온 영화이긴 하지만 〈그래비티〉를 많이 생각했어요. “어떤 ‘코스믹(Cosmic)’한 경험을 하고 다시 지구로 돌아와서 골방을 탈출해 가지고 살아 있음을 느낀다.”라고 하는 것이 계속 청년 세대 이야기를 하긴 했지만 굉장히 일반적인 경험으로 해석할 수도 있잖아요. 그런 지점에서 이 영화가 조금 더 많은 반응들을 이끌어 냈던 게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고요. 사실 지금 이렇게 보면 자막들이 되게 좀 당황스럽잖아요. 갑자기 막 “태양: 생명 에너지의 원천” 이런 거 써 있고. 사실 그런 부분이 영화 본편이 시작되기 전에 나왔던 〈진달래〉라는 단편에서 이미 사용된 적이 있는데, 〈진달래〉라는 단편도 보면 대학에 돌아온 복학생이 갑자기 폭주를 하게 되다가 진달래를 어떤 여성한테 선물받게 되면서 진정하고 동기들과 강강수월래를 하고 그런 내용의 영화입니다. 생각해 보면 ‘복학생이라든가, 혹은 폐인이라는 설정은 틀 안에서 바깥으로 나온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 아니었을까.’ 생각하고, 사실 자막이라는 게 결국 이름을 붙이고 이름을 부르는 것에 가깝잖아요. 그럼으로써 ‘사회에서 사실 이 사람들의 어떤 존재 가치를 찾지 못한다고 해도, 그냥 거기에 존재함으로써 이미 그 사회는 돌아간다.’라는 것을 보여 주는 면이 없지 않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배새롬: 저는 이 영화 나왔을 때 만든 리플렛이었나요? 어디선가 저 둘이 형을 찾으러 가는 힘찬 발걸음을 보여 주면서 끝난다고 해서 그렇게만 생각했는데, 아까 박동수 평론가께서 “집안에만 갇혀 있던 이들이 나오게 된 의미가 있다.”라고 하셨을 때 그 해석이 굉장히 좋았어요. 영화를 훨씬 더 밝게 인식하게 된 것 같고, 굉장히 사소한 거지만 제 눈에 띄었던 건 그거예요. 이제 이 둘이 길거리로 나서게 되면서 카메라가 굉장히 랜덤하게 장터나 학교 앞이나 이런 풍경을 비춰 주잖아요. 그럴 때 이 진식이 형의 상징 색깔과도 같은 빨간 사물을 되게 많이 보여 주거든요. 그래서 ‘나머지 두 사람이 진식이 형을 찾겠다는 의지를 저렇게 보여 주는 건가.’ 그런 생각도 했습니다.

 

관객: 영화 관람 환경이 변화하는 일련의 흐름들 안에서 영화 매체만이 가지고 있는 공동체 형성의 힘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는 게 있으시다면 공유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박동수: 사실 어떤 공동체가 완전히 영화에만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이를테면 게임 같은 걸 생각해도 게임 커뮤니티도 많고, 실제로 직접 만나서 해야 하는 보드게임 같은 거나 ‘TRPG(Tabletop Role Playing Game)’ 같은 걸 하는 동호회도 굉장히 많고요. 영화가 아니라 같이 공연을 다니는 사람들, 음악을 좋아하는 사람들, 혹은 미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처럼 다양한 문화적인 취향 공동체들은 존재할 수 있죠. 그래서 영화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어떤 특권적인 매체라고 생각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그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왜 모여야 할까?’ 같은 이유를 논리적으로 생각해 내기는 사실 어려울 것 같아요. 다만 영화를 보고, 좋은 작품을 보고 나서 누군가와 이야기하고 싶은 충동 같은 것들은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그런 것들이 영화 공동체, 특히 온라인의 영화 커뮤니티 같은 것들을 가능케 했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장소가 과거에는 동아리방이라든가 복합 문화 공간과 같은 카페라든가 하는 시설들이었다면 지금은 그게 온라인이나 SNS로 옮겨 간 것이고, 사실 그 정도밖에 이야기를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이것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해야 될까.’라고 머리를 굴려 보면 이 사람들이 무언가 결과물을 냈을 때 저희가 그걸 파악할 수 있잖아요. 그런데 아직은 ‘이 커뮤니티들이 만들어 낸 무언가가 있는가?’라고 생각했을 때, 사실 ‘온라인 영화 커뮤니티 안에서 영화를 제작할 수 있는가?’라고 생각하면 저는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런 것들을 생각하면 과거와 굉장히 달라진 조건이라고 생각해요.

 

배새롬: 말씀하신 대로 아직 확정된 의견을 갖기는 어려운 것 같아요. 영화 공동체나 커뮤니티도 워낙 빠르게 바뀌기도 하고요. 그러면 시간이 다 되었으니 이제 박동수 평론가께 마지막 질문을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동수 평론가께서 가장 열심히 활동을 하셨거나 가장 애정을 가졌거나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는 영화 공동체가 무엇인지 궁금하고요. 그 공동체 활동이나 관찰을 통해 본인의 영화 감상과 비평에 어떤 영향을 받으셨는지도 궁금합니다.

 

박동수: 우선 제가 영화 학교를 나왔다거나 대학에서 영화 동아리를 하지는 않았어요. 다만 대학과 관련 없이 활동한 영화 동아리가 하나 있고 지금도 거기서 같이 활동하는 친구들 몇 명이 이번 기획전에 많이 와 주었는데요, 지금도 저기 앉아서 카메라로 찍고 있네요. (웃음) 사실 영화를 만들거나 깊이 있는 토론을 하는 그런 동아리는 아닙니다. 그냥 한 달에 한 번 영화를 보고, 단체 카톡방이나 ‘줌(Zoom)’ 같은 걸 통해서 영화 리뷰를 나누고 그 정도 활동하는 그런 곳인데, 이 동아리를 통해서 저의 영화 감상 방법이라든가, 비평으로서의 무언가가 크게 변화했다라고 생각하지는 않아요. 그냥 같이 놀 수 있고, 같이 영화를 보고, 영화뿐만 아니라 같이 미술관에 가거나, 같이 게임을 하거나 그런 거대한 취향 공동체가 생겼다는 생각을 하죠. 오히려 저 같은 경우에는 영화 동아리에 들어가기 전부터 블로그에 영화 리뷰들을 쓰는 것부터 영화 글쓰기를 시작했고, 그 다음에 적절한 시간 동안 트위터에서 활동하면서 되게 다양하고 산발적인 어떤 네트워크라고 할까요? 그런 것들이 오랜 시간 누적되어 오면서 다양한 영화들을 접하고, 다양한 비평을 접하고, 다양한 견해들을 접하고 그러면서 성장해 왔던 것 같아요. 그런 지점에서 저는 오히려 잠시 동안 모였다가 흩어지는 그런 커뮤니티들 속에서 성장했고, 제가 지금까지 이어 오고 있는 이 영화 공동체의 친구들은 오랜 시간 깊게 우정을 나누면서 그냥 서로의 활동을 지지해 주는 그런 집단이라는 생각을 더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배새롬: 박동수 평론가의 여정을 들어 봤는데 굉장히 흥미롭네요. 오프라인 공동체가 있지만 거기는 취향 공동체로서 우정을 나누는 곳이었다면 온라인에서는 산발적이고 파편적일 수 있지만 여러 군데에서 글쓰기를 하셨고 영향을 주고받았다고 하셨습니다.

 

박동수: 사실 그 동아리가 오프라인 콘텐츠라고 하기에도 좀 애매해요. 오프라인에서 친구들을 많이 만나기는 했지만 처음에는 페이스북 페이지로 시작한 곳이다보니까 성격이 겹쳐 있는 그런 곳이라고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배새롬: 그러면 시간이 다 되어서 마무리를 해야 할 것 같은데 오늘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기획전을 같이 기획한 네 명이 영화와 공동체, 독립 영화, 학교 등등에 관해 나눈 대담이 인디스페이스 홈페이지나 인디스페이스 트위터 페이지에 게시될 예정이니까요, 그것도 많이 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동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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