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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 감각과 직관의 시간 '2018 으랏차차 독립영화' <도돌이 언덕에 난기류> 인디토크 기록

by indiespace_한솔 2018. 3. 6.




감각과 직관의 시간  2018 으랏차차 독립영화 <도돌이 언덕에 난기류>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8년 2월 11일 오후 2시 30분 상영 후

참석 정재훈 감독

진행 정지혜 평론가










*관객기자단 [인디즈] 조휴연 님의 글입니다.



실험 영화의 범주 안에 포함되는 영화들을 관객은 어떻게 바라봐야 할까. 또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이 영화를 보기 전, 미리 얻을 수 있는 정보만으로는 어떤 영화인지 감이 잡히지 않았다. 제목부터 상영시간까지 ‘마음의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만든 <도돌이 언덕에 난기류>를 두고 어떤 이는 초저예산 SF 블록버스터라는 표현을 하기도 했다. 212분이 흐른 뒤, 출입구로 등장하는 감독의 얼굴이 그 어떤 관객과의 대화 때보다 반가웠다.





 

정지혜 평론가 (이하 정지혜): 영화를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서 먼저 여쭤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정재훈 감독 (이하 정재훈): 휴가지에서 뒷산에 갔는데, 같은 장소를 빙빙 도는 것 같았습니다. 무섭기도 하고 재미있기도 해서 이런 걸 영화로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1부는 2005년에 찍은 것들입니다. 2부는 찍다 보면서 쌓인 것들을 가지고 편집했습니다. 2부를 먼저 만들고 뭔가 더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찍어둔 것들을 찾아봤는데, 영상들이 있기에 1부에 사용하게 됐습니다. 이 두 개를 붙이니까 영화가 너무 길어서 휴식시간이 필요할 거 같아 중간에 인터미션 영상도 만들게 되었습니다.

 

정지혜: 두 영상을 붙이게 된 계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인터미션이 2부로 넘어가는 데 중요한 키가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정재훈: 1부의 경우에는 산이라고 하는, 혹은 멈춰진 상태라고 하는 것에 대한 경험적인 축적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긴 호흡의 작업물이 나오게 된 것이고요.

 

정지혜: 감독님은 이 영화를 ‘4DX 어드벤쳐물로 생각하고 접근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SF물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2부로 넘어가기 전 인터미션이 흥미롭기도 했습니다. 1부에서는 카메라가 고정되어 있고 계속해서 흔들리거나 흐르는 것들을 찍었습니다. 시간이 변하고 있다는 걸 미세하게 보여주는 차원이었던 것 같은데요, 이런 장면들의 의미가 궁금합니다.

 

정재훈: 어떤 의미를 담으려고 했다기보다는 계속 변하는 것, 시간이 흐르고 있다는 걸 관객이 체험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지혜: 1부는 사운드가 통제되어 있는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정재훈: 사운드를 넣을 필요가 없다고 느꼈습니다. 처음 장면인 일출 장면을 예로 들면, 인위적인 조작은 없었지만 소리만 통제하는 방식으로 편집했습니다.




 

정지혜: 2부는 공간이 주는 소리가 극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습니다

 

정재훈인터미션에서 사운드가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그 때부터 적극적으로 사운드를 넣었습니다.

 

정지혜: 전작을 봐도, 영화를 통해 촉감을 자극한다는 느낌이 있습니다. 이번 영화에 등장한 지글거리는 사운드도 그렇고요. 사운드의 울림이 커서 몸에 진동이 오기도 해요. 그래서 실제로 신체에 자극이 온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영화 안에서 감각적인 자극을 주는 방식에 대하여 의도한 게 있나요?

 

정재훈: 2부에서 관객이 느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사운드에 신경을 더 쓰는 편입니다. 영화를 상영할 때도 상영 기사 분들한테 사운드에 관해 부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지혜: 촬영 장비가 각각 달랐다고 들었습니다. 휴대전화 카메라로 찍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나온 결과물은 영화 안에서 또 다른 의미를 가질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정재훈: 유튜브를 많이 봅니다. 스트리밍 동영상을 보다 보면 인터넷 상황이 안 좋을 경우 화면이 문제가 뭉개질 때가 있는데, 이런 경험의 연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크게 의미부여가 돼있는 건 아니었어요.

 

정지혜: 다른 상영회에서 감독님을 만났을 때, 감독님께 2부에 감독이 등장하는 게 아니냐고 물었습니다. 감독님은 그때 맞지만, 나는 아니다라고 대답했는데요.

 

정재훈: 사람이나 캐릭터는 영화를 만들 때 딱히 염두에 두지 않았습니다. 2부에서 사냥터와 조선소가 같이 나오는데, 사냥터에서 돌아다니는 개의 모습과 조선소에서 노동자가 일하는 모습이 이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노동자를 넣게 되었어요.

 

 



관객: 영화가 어려워서 생각이 이것저것 많이 듭니다. 찍는 과정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1부는 다 카메라가 고정되어있는데, 찍으면서 화면만 보고 있었는지 아니면 다른 일을 했는지 궁금합니다. 2부에서 사냥꾼들과 조선소, 개를 찍으면서 힘들었던 점과 이런 소재를 선택하게 된 계기도 궁금합니다.

 

정재훈: 1부는 별 생각 없이 찍었습니다. 인적이 드문 산이고 23일정도 찍었습니다. 사람이 등장하는 모습은 필요가 없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촬영할 때 딴 짓은 딱히 안 했습니다. 조선소의 경우 촬영이 원래 안 되는데, 일했던 곳이라서 슬금슬금 촬영했습니다. 별 문제는 없었고요, 이 영화를 통해서 조선소의 노동환경 같은 문제는 크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했습니다.

작업은 여러 포맷이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써서 작업하기도 하고, 배우와 함께 작업하기도 하고, 계기가 생겨서 특정한 장면만 찍기도 합니다. 이 영화의 경우엔 다른 방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자료들이 쌓일 때쯤, 이 자료들 사이에서 추상적으로나마 선을 그리면 영화가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어 붙이게 됐습니다. 편집은 4개월 정도 한 것으로 기억합니다.

 

정지혜: ‘이 영화는 감정을 갖고 접근한 게 아니다라는 말을 하셨는데 전작에서도 그런 부분들이 보였습니다. ‘말하지 않음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2부에서 사람이 등장할 때도 이름이 나오지 않고 대사도 없습니다

 

정재훈: 영화 안에 인간의 언어는 등장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영화 안에서 소리가 주는 질감을 언어체계화해서 전달하려고 시도해 봤습니다.

 

정지혜: 그래서 다른 사운드들이 감각적으로 전해지는 부분이 컸다고 생각합니다. 2부에는 조선소 안에서 일하는 노동자가 카메라를 응시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특이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후반부에 개의 모습을 확대해서 찍는 것도 역시 특이하게 느껴졌습니다.

 

정재훈조선소 노동자가 카메라를 쳐다보는 장면은 화질이 너무 낮아서 그렇게 되었어요. 쳐다봤다고 하기는 힘들지 않을까 싶습니다.(웃음)

 

 

관객: 감독님의 전작 <서울연애>(2014) <상냥한 쪽으로>에서도 산이 등장하는데요, 감독님에게 한국의 산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정재훈사실 큰 감정은 품고 있지 않습니다. 면적의 높은 비율이 산이니까 자연스럽게 계속 볼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산에서 찍어 보자고 생각했습니다. ‘산밖에 없다라는 문구가 머릿속에 남아있었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정지혜: 1부에서 카메라가 갑자기 고정된 숏에서 움직이는 때가 있었습니다.

 

정재훈: 뭔가 숲에서 움직였다거나 기척이 있어서 저절로 시선이 따라갔다고 기억하고 있습니다. 감정적으로 한 건 아니고요, 시선에 감정이 깃들려고 하면 의도적으로 빠지고, 그런 식으로 작업했습니다.

 

정지혜: 더 찍고 싶을 때가 있으면 어떻게 했나요?

 

정재훈: 나중에 편집하면 된다고 생각하고 일단 더 찍었습니다.


정지혜: 인터미션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정재훈: 이 영화는 제가 재미있자고 만든 영화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인터미션이 제일 재미없는데, 영화 안에 더 동적인 걸 넣어보자고 생각해서 만들 게 됐습니다. ‘파이널 판타지의 엔딩곡이 좋아서 게임 음악을 인용하게 됐습니다. 게임 안에서 전투 중 아이템을 얻거나, 소환수를 부른다거나, 공격을 한다거나 하는 그런 소리와 날씨예보, 고승덕의 주식투자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이야기들이 붙을 수 있는 지점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지혜: 직관적인 작업이었다고도 할 수 있겠지만, 파장, 웨이브와 같은 단어들이 반복되는 것은 인상 깊습니다. 제목에 등장하는 난기류라는 단어도 그렇고요.

 

정재훈: 주식투자 프로그램에서 쌍봉, 파장이라는 단어로 상황을 설명한다는 것 자체가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1부에서 나오는 기계적이면서 아무것도 아닌 카메라 워크에서 2부의 와이파이가 잘 터졌다 말았다하는 흐름이 자연스럽게, 혹은 인위적인 형태지만 하나의 묶음으로 연결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정지혜: 212분이라는 시간이 만드는 입장에서 부담되진 않았는지 궁금합니다. 관객을 생각하면 그럴 수 있었을 것 같은데요.

 

정재훈: 주변에서 줄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하려면 제대로 해야지생각이 들었습니다. 어차피 많이 틀 수 있는 영화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서 더 그랬습니다.

 




관객: 개도 많이 나옵니다. 마지막 눈 오는 장면에서도 그렇고요. 관객이 개의 시선을 공유하는 경험도 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 면에서 장 뤽 고다르의 <언어와의 작별>(2014)도 생각이 났습니다. 이야기 자체가 제거되었다는 느낌이 들었어요. 이야기를 배제하는 것 자체가 이 영화의 미학인 것 같습니다. 무늬, 소리(기계음)에 관객을 몰입시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야기를 하는 게 무의미하다고 생각한 건지 궁금합니다.

 

정재훈: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영화도 준비하고 있고요. 하지만 이 경우엔 이야기가 필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야기를 들으면 소화를 잘 못 시키는 타입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이야기를 철저히 배제하려고 애쓰진 않았습니다. 정보라는 걸 좋아하면서도 싫어하는데, 이런 마음이 영화에 반영된 것 같습니다.

 

정지혜: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했는데, 관심 있는 이야기는 어떤 게 있나요? 전작 <환호성>(2011)의 경우 지독하게 일만 하는 남자의 일상을 보여주는데, 서사로서의 이야기는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재훈: 사랑과 우정이 있는 이야기를 좋아합니다. 노동시간이 많아서 이야기를 가질 수 없는 게 지금 사회구조기도 하고, 그런 생각을 <환호성>에 넣었던 것 같습니다. 일터에서 다같이 드라마 '품위있는 그녀'를 틀어놓고 보는데, 문득 이야기가 존재할 수 있는 전제조건이 있을 수 있고, 이야기가 없는 전제조건이 있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지혜: 마지막으로 인사 부탁드립니다.

 

정재훈: 이 영화를 첫 상영을 한 지 1년 됐습니다. 그 동안 4번 정도 상영했는데, 항상 마지막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찾아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또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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