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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unity/관객기자단 [인디즈]

[인디즈] 민낯의 수치를 마주할 때, 우리는 '촛불영화: 블랙리스트 영화사, 시네마달 파이팅 상영회' <탐욕의 제국> 인디토크

by indiespace_은 2017. 3. 6.

민낯의 수치를 마주할 때, 우리는 

 촛불영화: 블랙리스트 영화사, 시네마달 파이팅 상영회 <탐욕의 제국>  인디토크


일시 2017년 2월 18일(토) 오후 7 30분 상영 후

참석 홍리경 감독, 권영은 반올림 활동가

진행 정지혜 씨네21 기자




*관객기자단 [인디즈] 박영농 님의 글입니다.


마음이 무겁다. 삼성반도체에서 직업병을 얻게 된 노동자들의 삶을 다룬 영화 <탐욕의 제국>은 여전히 대한민국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런 영화들을 블랙리스트에 올려놓고 관람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오늘날 ‘탐욕의 제국’의 민낯이다. 영화 속 인물들처럼 우리는 지난한 투쟁을 얼마나 더 이어가야 하는 것일까. 홍리경 감독과 권영은 '반올림'(삼성 반도체 노동자 인권 단체) 활동가, 그리고 씨네21의 정지혜 기자가 함께했다.



정지혜 기자(이하 정): 주말이라 광화문 촛불 시위에 참여하는 분들이 많다. 반올림 활동가 분들도 한창 행진 중이라고 한다. 오늘은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라 떡을 돌렸다고 들었다.


권영은 반올림 활동가(이하 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구속되었다는 소식에 삼성반도체 백혈병 환자 故 황유미 씨 아버지 황상기 님께서 떡을 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고맙게도 후원을 받아 오늘 거리에서 적은 양이나마 나눌 수 있었다. 악덕 기업이 더 이상 발 붙여선 안 된다는 기원의 의미가 있었고, 앞으로 더 힘내서 직업병의 문제도 해결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떡을 돌렸다.


정: 시기가 시기인 만큼 작품의 의미가 남다르다. 오늘 이 자리는 영화사 시네마달을 응원하며 시네마달에서 그동안 제작, 배급한 작품을 함께 보는 자리이다. 그 중에서도 삼성반도체 노동자 분들이 현장에서 직업병을 얻어 긴 시간 투쟁하는 순간과 그들 삶 속 목소리를 담은 작품 <탐욕의 제국>의 이야기를 듣는 자리이다. 영화를 만든 지 오래됐는데, 이렇게 오랜만에 작품에 대해 이야기하게 된 소감이 어떤지?


홍리경 감독(이하 홍): 5년 만에 진행하는 관객과의 대화이다. 이 작품을 본지도 꽤 오래됐고, 영화로 담아낸 분들과 소통한 지도 오래되었다. 최근에 반올림과 함께 반도체 피해자들과 관련된 영상을 다시 만들면서 생각보다 쉽게 그 이야기들을 잊고 있었구나, 미안한 마음이 들던 차였다.


정: 사전에 여쭤보니 이 영화를 제작할 당시에는 두 분이 만난 적이 없었다고 한다. 영화에 대한 감상을 활동가님께 여쭸더니 매우 불친절한 영화라고 했다. <탐욕의 제국>은 노동자들의 어려움과 노동의 조건, 공정 등을 세세하게 짚어주지 않는다. 보통 그런 방식의 다큐멘터리들이 많은데, 감독님은 설명의 방식이 아닌 이미지, 가령 쉽게 접근할 수 없는 거대한 건물 혹은 컨테이너, 기숙사 등의 공간들을 매우 먼 거리에서 바라보며 그들의 목소리를 덧입히는 방식으로 이야기를 한다. 감독님이 선택한 그 진행 방식에 대해 묻고 싶다.


홍: 실제로 힘없이 멀리서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나의 위치가 그랬다. 방관자가 될 수밖에 없는 나의 위치 혹은 시선이 이런 방식의 영화를 만드는 배경이 되지 않았나 한다.


정: 편집 과정에서 고민이 많았을 것 같다. 촬영도 2년에 걸쳐 진행되었다. 편집의 방향에 있어 중심을 잡을 때 어떤 것을 가장 핵심으로 두었나?


홍: 촬영 당시 원칙으로 세운 것은 어떤 한 피해자를 영웅처럼 그려내거나 그 이야기를 감동적인 드라마처럼 엮어내지 않겠다는 것이었다. 그 누구의 이야기든 나에겐 똑같이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이었고, 같은 무게로 전달해야 한다는 원칙이 있었다. 작품을 하면서 만났던 분들을 거의 다 등장시키려 노력했고, 이야기의 중요도나 주제 전달에 효과적이라는 기준으로 위계를 두지 않으려 했다.



정: 활동가님께 묻겠다. 활동 단체 내부에서 현재 삼성반도체 노동자 피해에 대해 어떤 식으로 논의가 진행되는지, 영화에 등장하는 피해자 분들은 어떻게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권: 오늘로 농성에 들어간 지 500일이다. 반올림 활동이 시작된 지는 10년이 되었다. 이렇게 활동이 이어지는 이유는 여전히 어떠한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피해자는 400명으로 늘어났다. 사망자는 삼성반도체만 해도 79명이다. 최근까지 피해자가 계속 나오는 형국이다. 이런 암담한 상황이 2007년부터 10년 째 계속되고 있는 거다. <탐욕의 제국>이 매우 큰 힘이 되었다. <또 하나의 약속>(2013)이라는 극영화와 더불어 삼성에 큰 압박이 되었던 것 같다. 삼성에서 대화를 제안했고 권오현 대표가 고개를 숙이는 장면도 미디어를 통해 보도되었다. 그때부터 삼성 직업병 문제가 급물살을 타면서 마치 해결이 되는 듯했지만 실질적인 변화는 없었다. 삼성은 사과를 했다며 마무리를 지으려 했다. 피해보상을 논의할 때 활동가들의 개입을 배제하려 했고 피해자들을 허술한 보상으로 유인하려 했다. 안타깝게도 영화에 등장한 몇몇 분들은 현재 우리와 함께 하고 있지 않다. 보상을 받았고 그걸로 만족한다고 했다. 그들을 비난하려는 게 아니다. 너무 어려운 싸움을 했고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했다. 정말 나쁜 건 삼성이다. 돈으로 유인해 소송으로 가지 못하게 하고 사회적 문제화를 막는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직업병을 은폐하려는 것이다. 어쨌든 많은 아픔에도 불구하고 본인들의 보상보다 많은 이들에게 투명하고 공평하게 보상이 돌아가야 한다는 뚝심을 가지고 함께하는 분들이 여전히 있다. 사회적 보상은 사과를 바탕으로 해야 한다. 자기들이 기준을 정하고 금액을 정하는 일방적인 보상이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그런 것들에 항의하기 위해 거리로 나간다. 덧붙이자면 영화에 출연한 뇌종양 피해자 혜경 씨는 농성장에 꾸준히 나온다. 농성장의 환경은 매우 열악하다. 삼성에서 나와 볼 법도 한데, 오히려 농성을 방해하기 일쑤다. 노동자들에게는 허술한 대처를 하면서 권력실세에게는 막대한 돈을 퍼다 준 삼성이다. 우리가 분노하는 이유다.


정: 감독님께서 모든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싶었다 했는데, 그 마음이 충분히 느껴졌다. 한 주인공에 압도되는 작품이 있기도 하지만, 이 작품엔 다양한 분들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놀라운 점은 그 과정에서 감독 스스로의 감정을 최대한 억제하려는 것이 곳곳에서 느껴진다는 것이다. 예컨대 농성 현장에서 카메라는 멀찍이 떨어져 상황을 지켜보기만 한다. 얼마든지 가까이 갈 수 있었을 것이다. 현장을 그저 바라만 본다는 게 고통스럽기도 했을 것 같다. 어떻게 화면으로 구성하고 관객들에게 전달하려 했나?


홍: 영화를 찍으면서 항상 내 위치를 고민했다. 다큐멘터리를 하는 사람들의 자리가 따로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영화적으로 그때의 상황을 가장 정확하게 잘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모든 상황에 거리를 두고 멀리서 관조하듯 바라보는 것이라 판단했다. 그래서 카메라와 대상 사이에 거리가 생긴 것 같다.


관객: 얼마 전, 피해자 서른 분 정도를 인터뷰 했다. 영화에 나온 분들을 대부분 만났다. 삼성 본관 앞에서 500일 넘도록 농성을 이어간다는 게 마음이 아프다. 감독님이 영상 작업을 하고 있다 들었는데, 어떤 방향성을 염두에 두고 작업을 하는지, 그 고민의 지점이 궁금하다. 또 작품 이후에도 여러 일이 있었는데, 어떤 식으로 반영하여 작업할 계획인지 묻고 싶다.


홍: 피해자 스무 분 정도의 인터뷰로 작업 중이다. 이번에도 같은 원칙, 한 분이라도 소외시키지 말자는 원칙을 세웠다. 자신의 고통을 내세우고 카메라 앞에 서는 게 쉽지가 않다. 그걸 허락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고민을 했을까. 큰 용기를 내주신 분들을 소재로 하며 취사선택을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최대한 많은 분들의 인터뷰를 담고 싶다. 투병을 하면서 살아가는 분들이 많다는 것을 전달하고 싶다. 이야기 중심으로 편집을 하려하고, 이외의 다른 이미지 컷은 최대한 배제하려 한다. 우리가 알 수 없는, 겪어보지 않은 삶에 대해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큼 간접경험으로 적절한 방법은 없다는 생각을 한다.


정: 영화를 보면 소리를 의도적으로 연출한 점이 인상적이다. 노동자 분들의 음성을 화면 위에 입히는 방식을 사용할 때, 때때로 음소거 되는 부분이 있다. 마찬가지로 화면을 연출할 때도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처리되는 부분이 있다. 이런 연출들은 우리가 그들의 고통을 느낄 수 있게끔, 현장에 함께할 수 없다는 무기력함이 들도록 한다. 삼성이라는 거대한 구조, 혹은 그 너머의 자본논리라는 것을 마주했을 때 파악되지 않는 막막함을 느끼게 하는 것 같다.


홍: 윤정 씨 병상에서 얼굴 다음으로 산소 호흡기를 뿌옇게 비추는 장면이 나온다. 의도적으로 넣은 장면이긴 하다. 이 상황에서 그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궁금했고 어떤 일과를 살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이 컸다. 하지만 이미 퇴사를 한 이들에 대해 더 알 수 있는 것은 없었다. 소리 같은 경우, 얼굴 말고 본인의 음성만 허락한 분들이 있다. 그런 분들의 사연을 담고 싶어서 이미지 컷들 위에 음성만 입히는 방식으로 작업을 했다. 일하는 현장에서 방진복으로 얼굴을 드러낼 수 없었던 사람들이 병을 얻어 회사를 나와서도 얼굴을 드러낼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까웠다.



정: 활동가님께 묻고 싶은 것이 있다. 정보의 비대칭성이라고 할까, 노동자들이 일을 하며 얻는 경험적 지식이 있겠지만, 실제로 현장 공정을 전반적으로 꾀긴 어렵지 않나. 특히 변호와 같은 법정 공방을 이어나갈 때 전문적인 자료를 얻는 부분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라 생각한다. 감독님도 촬영하면서 현장 내부에는 들어갈 수 없었다고 하는데.


홍: 사측과 교섭을 진행하던 중에 삼성에서 버스를 대절해줘서 갔다 온 적이 있다. 지금 생각해보니 이 공간(상영관)과 비슷했던 것 같다. 먹먹하고 기계 소리가 들리고 창이 없고. 사람이 살고 싶은 분위기는 아니지 않나. 사실 우리도 아까 밖에서 대기할 때는 엄청 수다스러웠는데 지금은 매우 차분해졌다.(웃음) 간접체험을 어렵사리 뒤늦게 했다. 그 이외의 정보를 얻는 데는 어려움이 많다. 여러 전문가들의 교육을 받아도 잘 감이 오지 않는다. 노동자들이 배우는 것은 만드는 법이지 안전에 관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본인들이 어떤 약품을 사용하는지 알 길이 없다. 산재 신청을 도와주는 분들이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바로 그 점이다. 노동자 증명이 필요한데, 그 분들은 그저 하얀색 통에 있는 것, 시큼한 냄새가 나던 것, 타는 냄새가 나던 것 등의 정도로만 알고 있다. 나중에서야 그 약품들이 자신의 생명에 큰 위협이 되는 것이었음을, 일급 발암물질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이다. 중국의 신생 반도체 공장 피해자 분들도 비슷한 상황이다. 그들은 노란색의 바나나 우유처럼 생겼다고 ‘바나나 버터’라 제보한다고 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10년 동안 만나온 피해자들의 실상이다. 노동자들이 산재를 신청했을 때 기업에서 적극적으로 자료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데 그러지 않고 있다. 영업기밀이라는 핑계를 대면서 민감한 부분을 대부분 지워 관련 기관에 제출한다. 그런데 너무 과하게 지워진 나머지 최근의 국정조사 과정에서는 자료에 잘못이 있음을 노동부가 시인하기도 했다.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국가 기관의 실정이기도 하다. 오히려 삼성은 산재 없는 기업으로 보험료 부분에서 이득을 보고 있다. 반도체를 만드는 데 들어가는 약품이 200종이라고 하는데, 안전성이 검증된 것은 2% 밖에 되지 않는다. 삼성은 안전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정보가 없으면 화학 약품이 유통될 수조차 없고 텍사스의 경우는 영업기밀이라 해도 무조건 공개하게 되어있다. 우리는 그곳에서 자료를 받기도 한다. 정보가 한정적인 상황이라 공부를 많이 하고 있고, 연구 모임도 가지고 있다. 여러모로 어려움이 많다. 정보의 격차가 여전히 크다.


정: <탐욕의 제국> 영문 제목은 ‘Empire of Shame’이다. 어떤 의미인가?


홍: 작업 시작할 때 제작지원을 받기 위해 구상안을 써야했는데, 당시 읽던 책 제목이 ‘탐욕의 제국’이었고 영문 원제가 ‘Empire of Shame’이었다. ‘수치’가 영화 속 기업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단어라고 생각했다. 여러 가지 고민하다가 읽고 있던 책의 제목을 가져오기로 했다. 개봉할 때 제목을 바꾸려고도 했지만 마땅한 게 없어서 그대로 가져간 경우이다.


정: 삼성이라는 거대 기업과 자본 권력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감독님의 의도를 살펴보면 개개인의 작은, 흔적 없이 지나갈 법한 사연들을 기억하고자 하는 것을 연출의 출발점으로 삼았다. 그런 점에서 삼성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의 여러 문제에 대해 함께 생각해볼 수 있는 작품인 것 같다. 


홍: 압바스 키아로스타미의 <올리브 나무 사이로>(1994)를 보고 영화를 만들겠다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사람들의 아주 작은 일상이 참 귀하다고 생각했고 그런 것들을 전하는 영화가 좋았다. 그래서 삶을 가장 잘 담아낼 수 있는 다큐멘터리 장르를 택했다. 다큐멘터리로 내가 기록해야하는 삶은 멋지고 화려한 것이 아니라 내 주변의 이름 없는,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의 이야기이며, 작품을 통해 관객들에게 알리고 함께 나누고 싶었다. 이 사회에 보탬이 되는, 행동하는 자아로서 발자취를 남기고 싶다는 생각에 ‘푸른영상’이라는 다큐멘터리 제작집단에 들어갔고, 누군가는 해야 할 것 같아서 삼성반도체 노동자들의 직업병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게 되었다. 처음엔 삼성이라는 우리나라의 절대악 같은 기업을 비판하는 영화가 될 것이라 생각했다. 하지만 피해자들을 만나고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내가 처음 이야기 하고 싶었던 것들이 바로 이들의 삶에 있었다. 일을 하면서 병을 얻게 되고 그 병으로 인해 일상이 무너지는 현실이 가슴 아팠다. 그래서 그들이 꿈꿔왔던 삶, 살아 온 삶, 그리고 현재의 삶에 초점을 맞춰서 이야기를 하고자 했다. 삼성과 자본 권력을 비판하는 영화라기보다는 우리가 일상에서 가장 가까이에 두고 자주 사용하는 것들을 만드는, 누군가는 꼭 해야만 하는 일을 하다가 병을 얻고 소중한 일상을 잃어간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가 된 것 같다.


정: 많은 고민을 가지고 작업에 임했다는 것이 느껴진다. 영화의 마지막에 삼성 본사 앞에서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있고 또 멀찍이서 바라보는 카메라가 있다. 2007년에 시작된 투쟁이 10년 째 계속된다는 것이 마음이 아프고 답답하기도 하지만 지금의 행진을 보면 어떤 가능성이 느껴지기도 한다. 해외의 반도체 노동자들을 비추면서 영화가 끝난다. 직업병 피해의 굴레가 비단 한국뿐만의 문제가 아니라 현대 세계사회의 커다란 문제와도 이어진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권: 올해 3월 6일이 故 황유미 씨 10주기이다. 올바로 해결하라는 취지로 1만 명 서명을 받으려 한다. 많이들 함께 해주면 좋겠다.


정: 블랙리스트에 올라 말도 안 되는 일을 겪고 있는 영화사 시네마달을 지키고 응원하기 위한 취지로 열린 기획전이다. 다음에서 스토리펀딩도 진행하고 있는데, 작게나마 힘을 보태 준다면 시네마달의 영화를 앞으로도 계속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늦은 시간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하다. 조심히 들어가시길 바란다.



스토리펀딩 '블랙리스트 배급사 시네마달을 구하라' 후원하기 >> https://storyfunding.daum.net/project/13011


피해자들의 이야기를 소재로 하면서 감독으로서의 권위를 행사하지 않겠다는 원칙을 세운 점이 영화 <탐욕의 제국>이 우리에게 던지는 가장 큰 메시지가 아닐까 되새겨본다. 요즘의 촛불 행진에서 어떤 가능성이 느껴지기도 한다는 정지혜 기자의 말과 더불어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해(害)가 지지 않는 나라 ‘탐욕의 제국’이 어서 빨리 저물고, 노동자들이 편히 몸 뉘일 수 있는 날이 오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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