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IESPACE, since2007

[7.14]실험영화상영회_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 특별전 Ⅲ

by Banglee 2009. 7. 15.
실험영화상영회 with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 특별전 Ⅲ
  • 일시 : 7월14일(화) 20:00
  • 장소 : 중앙시네마 3관 인디스페이스
  • 관람료 : 5,000원 / 장애인, 청소년, 경로우대 4,000원 / 멤버십, 프렌드십회원 무료


말콤 르 그라이스 디지털 확장 영화 <키클롭스 연작>


멀 티 프로젝션(확장영화) 필름들로 영화가 가진 시간과 공간의 구조, 관객이 영화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장성, 즉흥성, 일회성, 상호작용성 등을 60년대 후반 부터 지속적으로 탐구해오고 있는 영국의 실험영화 작가 말콤 르 그라이스의 디지털 멀티 프로젝션 작품이 상영된다.

5년간 제작된 이 작품은 11개의 단편들이 모여 구성되며 반복의 구조에 대한 다양한 탐색과 완전 추상, 죽은 아버지를 위한 미사곡, 체리 나무 등을 소재로 디지털 매체가 가진 다양한 측면을 보여준다. 작품의 전체 구조는 "The Cyclops Cycle"과 "Portraits and Particulars" 에서 발췌한 10작품과 1973년 6대의 영사기를 이용한 16mm 필름 퍼포먼스 작품인 matrix를 디지털로 재 편집한 작품으로 구성된다.

자서전적인 내용, 자기 인용, 홀리스 프램튼과 같은 작가가 영화 구조를 쌓아 올리기 위해 적용한 '회문' 을 이용한 편집 방법, 음악과 영상의 관계에 대한 성찰, 작품의 전체 구조적인 변화 등 다양한 요소들이 섞여 작품을 풍성하게 읽을 수 있게 한다.



 7월 상영작  (전체시간 : 77min) 

Joseph’s Newer Coat 16min|1998-2001
Cherry 2min|2003
Wier 3minutes|1993|3screen
DENISINED - SINEDENIS 3minutes|2006|3 screen
Even the Cyclops Pays the Ferryman 17minutes|1998–2001|3 screen
Self Portrait - After Raban Take Measure 8minutes 20seconds|2008
Autumn Horizon 5 minutes|2005|3screen
Matrix 73-06 12minutes|1973|3screen
Water Lilies After Monet – a sketch 2008|2minutes
Traveling with Mark 6minutes|2003|3 screen
Digital Aberration 3minutes|2004

 
작가 소개
말콤 르 그라이스Malcolm Le Grice

1940년에 출생한 말콤 르 그라이스는 화가로 시작하여 필름과 60년대 중반 부터는 컴퓨터 작품들을 발표해왔다.
그의 작품은 다수의 국제적인 영화제에서 소개되었으며, 8회 파리 비엔날레, 카젤 다큐멘타,  비엔나 현대 미술관 X-스크린 등 전시에도 참가하였다.
이 밖에 퐁피두 센터, 뉴욕현대미술관, 파리 르부르, 영국 테이트 모던 등 뮤지엄에서 특별전을 가진 바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디지털 인스톨레이션 작품을 테이트 모던에서 발표하였다.

퐁피두 센터, 왕립 벨기에 필름 아카이브, 오스트리아 국립 필름 도서관, 독일 시네마테크 아카이브, 아비뇽 실험영화 아카이브 등에 작품이 소장되어 있다.
이론적인 활동도 활발하게 해오면서 '추상 영화를 넘어서Abstract Film and Beyond' (1977, Studio Vista and MIT),
'디지털 시대의 실험영화 Experimental Cinema in the Digital Age' the British Film Institute (2001) 등을 출간하였다.
현재 University of the Arts London의 교수이자 데이비드 커티스와 함께 "British Artists Film and Video Study Collection"의 디렉터를 하고 있다.

     주요 작품 Filmography    
FILM/VIDEOGRAPHY  SINGLE AND MULTI-SCREEN FILM
China Tea, 1965, (8mm), 10 minutes, colour, silent       
Castle 1, 1966, 22 minutes, bw        
Little Dog For Roger, 1967, 12 minutes, bw        
Yes No Maybe Maybenot, 1967, 7 minutes, bw        
Talla, 1967, 20 minutes, bw, silent
Blind White Duration, 1967, 10 minutes, bw, silent
Castle Two, 1968, 32 minutes, bw, two-screen      
Spot the Microdot, 1969, 10 minutes       
Your Lips 1, 1970, 3 minutes, silent (computer generated)
Lucky Pigs, 1970, 4 minutes, bw, three screen
Reign of the Vampire, 1970, 16 minutes, bw (one and two screen versions)
Berlin Horse, 1970, 9 minutes (one and two screen versions)
Love Story 2, 1971, 10 minutes, (two screen)
"1919", 1971, 12 minutes, three screen
Your Lips 3, 1971, 3 minutes (computer generated)
Newport, 1972, 15 minutes, bw, silent
Whitchurch Down, 1972, 10 minutes, (one and three screen versions)
Threshold, 1972, 17 minutes, (one and four screen versions)
Blue Field Duration, 1972, 8 minutes, two screen
White Field Duration, 1973, 12 minutes, two screen
After Leonardo, 1973, 22 minutes, six screen and performance
Don't Say, 1973, 10 minutes, two screen
After Lumiere - l'arroseur arrosé, 1974, 12 minutes       
After Manet - le dejeuner sur l'herb, 1975, 60 minutes, four screen       
Academic Still Life, 1976, 6 minutes       
Time and Motion Study, 1976, 12 minutes
Blackbird Descending - tense alignment, 1977, 120 minutes   
Emily - third party speculation, 1979, 60 minutes       
Finnegans Chin - temporal economy, 1981, 80 minute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