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품어 안는 넉넉함으로,
새만금 갯벌을 살리러 나선 씩씩한 이모들!
그동안 ‘바다’, ‘어부’라고 하면, 거친 파도와 험한 바람에 맞서 그물질을 하는 투박한 남성을 먼저 떠올렸지만, <살기 위하여>는 계화도의 이모들을 통해 또 다른 ‘어민’의 모습을 보여준다. 두툼한 장화에 구럭 을 맨 그녀들은 달력이나 시계를 보지 않아도, 최첨단 장비의 힘을 빌리지 않아도 어느 때 어느 곳에 가면 물고기와 조개들이 있는지를 훤히 알고 있는 ‘갯벌 전문가’들이며, 무엇보다 그런 자신들의 삶을 존중하고 사랑하는 타고난, 천상 ‘바다 사람’인 것이다.
‘바다와 갯벌을 살리는 일’이라면 언제 어디서고 당당하게 목소리를 높이던 그녀들. 드넓은 갯벌이 모든 생명을 품어안듯, 그 스스로 넉넉하고 따뜻한 갯벌이 되어 소중한 생명들을 지켜내고자 했던 '계화도 이모들'의 고군분투! 그녀들의 필사적인 노력은 진정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몸부림’이다.
살이 통통하게 오른 ‘생합’을 본 적이 있으세요?
갯벌에서 하는 ‘그레질’을 아시나요?
변해가는 새만금 갯벌의 풍경,
10년간의 밀착 취재가 탄생 시킨 소중한 기록
첫 물막이 공사가 시작될 때부터 새만금 어민들과 부대끼며 그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민들의 투쟁을 기록해온 이강길 감독의 카메라는 이렇게 변해가는 새만금의 옛모습을 고스란히 기억하고 있다. 이제는 화면 속에만 존재하는 생명력 넘치던 갯벌과 그 곳에서 ‘그레질’을 하는 여성 어민들의 모습들… 그들에 대한 충실한 기록인 <살기 위하여>는 잊혀져 가는 것들에 대한 소중한 기억이자 계화도 주민들의 든든한 지원자로써 지금도 여전히 그들과 함께 하고 있다. 새만금을 지키기 위한 싸움이 계속되는 한 이 영화도 끝나지 않을 것이다.
※ 그레 : 갯벌에서 조개 등을 캘 때 사용하는 도구. 긁게, 글갱이, 그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를 허리춤에 단단히 묶고 뒷걸음질치며 뻘 땅을 긁어 내려가면서 잡는 생합은 계화도 여성어민들의 중요한 생계수단이었지만, 이제 더 이상 새만금 갯벌에서는 고무장화를 신고 힘차게 그레질을 하는 풍경을 볼 수 없게 되었다.
생명을 위협하는 무분별한 개발에 반대한다!
이 시대에 진정 소중한 가치를 깨닫게 하는 완.소. 다큐멘터리
하지만 ‘쓸모 없는 땅’으로 여겨졌던 갯벌은 다양한 생명체를 키우는 완벽한 하나의 생태계로 각종 해양생물과 철새들의 보금자리이자 수많은 어민들의 삶의 터전이다. 뿐만 아니라 하천의 수질을 정화하고, 기후 조절, 수위 조절 기능 등을 수행하는 ‘지구의 콩팥’ 이기도 하다.
실제로 방조제가 완공되고 바다가 막히고 난 후, 말라버린 진흙 속에서 조개들은 바짝 타 들어간 모습으로 떼죽음을 당했고, 조개의 무덤이 되어버린 갯벌에선 악취가 풍겨 나오기 시작했다. 계화도를 비롯한 근처 주민들은 갑자기 변해버린 환경과 막막해진 생계 앞에서 불안함을 넘는 ‘생존’의 위협을 느껴야 했다. 게다가 수문의 열리고 닫힘에 따라 바뀌어버린 바닷물의 흐름에 적응 못하고 ‘내 집 마당 같던 곳’에서 죽음을 맞이한 故류기화씨까지...
2009년 끔찍한 비극, 용산 참사 역시 무자비한 개발논리가 ‘생명의 가치’에 앞선 결과였음을 돌아볼 때, ‘살기 위한’ 자들의 몸부림은 비단 새만금의 문제만은 아닌 것이다. 성급하고 무분별한 개발은 결국 인간의 삶을 파괴하고 나아가 생태계 전체를 죽음으로 몰아넣을 것이라는 <살기 위하여>의 엄중한 경고는 그렇기에 더욱 의미심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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