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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DIESPACE, since2007

[9.7-8] LINK! 미디어 아트전_PANORAMIC EYES-LINK

by Banglee 2009. 8. 22.
LINK! 미디어아트전

일시: 2009년 9월 7일~8일
주최: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주관: 다이애고날필름아카이브, 독립영화전용관인디스페이스


상영시간표
 9월 7일
18:00 프로그램 A: 마쓰모토도시오 영상컬렉션 외
20:00 프로그램B: 아이우치 케이지 영상컬렉션 외
 9월 8일
18:00 프로그램C: 아이하라 노부히로 영상컬렉션 외
20:00 프로그램D: 이나 신스케 영상컬렉션 외

상세 프로그램
     프로그램A                                                                                
마쓰모토도시오 (松本俊夫– MATSUMOTO Toshio) -영상컬렉션 46min

「つぶれかかった右眼のために」 「찌부러든 오른쪽눈을 위해서」13min
「モナリザ」 「모나리자」3min
「アーとマン」 「아트만(art man)」11min
「コネクション」 「콜렉션」10min
「シフト」 「Shift」9min

사쿠라이 아츠시 (櫻井篤史- SAKURAI ATSUSHI)
—「수단의 사랑 어리석은 깨닫음」12min 실험영상
류 잉핑(劉 頴苹- LIU YingPing)
-「水際」 2min10sec  수묵 애니메이션

   B프로그램                                                                                                      
아이우치 케이치 (相内 啓司-AIUCHI Keiji) -영상컬렉션 45min
1. 「Ground level in New York & DC.」-5 min 20 sec16밀리 필름 애니메이션
2. 「思惟螺関数・COELACANTH」- 4 min 59 sec 16밀리 필름
3. 「I - MA - E / NOW – BEFORE」-3 minutes 비디오
4. 「 REPRESENCE/ -273℃ Vol.1,2,3,4」- 21 minutes. 비디오
5. 「愛撫・La caresse /The caress」-10min30sec 비디오

유라 야스토 (由良泰人- YURA YASUTO)
—「fix」9min30sec 비디오
오야 야스노리 (應矢泰紀- OYA YASUNORI)
 -「COUNTDOWN 」3min30sec 비디오

    C프로그램                                                                                                              
아이하라 노부히로 (相原 信洋- AIHARA Nobuhiro) -영상컬렉션 40~50min
히토사 카즈키 (人長果月- HITOOSA KAZUKI) – 「Ukiyo-우키요」 7min  2D애니메이션
쟝 얀이 (張 燕昳- ZHANG YANYI)—-「묘(渺)」6min 2D애니메이션

    D프로그램                                                                                      
이나 신스케 (伊奈新祐-INA Sinsuke) -영상컬렉션 45min
1.「Watching/Drawing/Zooming」 「보고/그리고/당기고」 18min 비디오
2.「FLOW (2) 」 「흐름」 6min 비디오
3.「SHA」 6min 비디오
4.「女拓(Nyotaku) 」 「여체의 탁본」 6min 비디오
5.「Crane Performance」 「크레인 퍼포먼스」8min30sec 비디오

변재규(卞在奎- BYUN Jaekyu)
-「The another vanishing point」 6min50sec 실험영상
멩 시앙유(孟祥宇- MENG Xiangyu)
-「量 Layers」5min20sec 실험영상

「PANORAMIC  EYES-LINK 」

오늘 예술은 실로 다양화하고 있으며, 예술에 의해 표현되는 영역은 크게 확대되고 있다. 고대의 예술에서는 화면의 안에 외적인 세계의 순간을 그려 넣고, 후세에 전하는 것이 예술의 주된 역할이라고 인식되어 있었다. 지금까지 예술의 세계에서 이룩해 온 그러한 공간과 시간의 인식이 20세기에 들어가면 크게 변용하게 되었다. 르네상스 시대부터 전통적으로 계승되어 온 「원근법」에 의한 형태의 묘사는, 피카소 등에 의해 복수의 시점으로부터 보여지는「큐비즘」의 실험이 행하여 졌다. 또, 같은 시기에 이탈리아의 미래파의 화가들에 의해 화면의 안에 시간을 넣으려는 시도가 행해졌다. 이러한 것이 계기로 되어서 예술은 우리들의 개념을 확대하는 사고의 도구가 되었다. 지금까지 예술을 위한 주된 무대는 액자의 틀 안에서의 공간이나 조각이 놓이는 토대의 위에서다. 그러나, 현대에서는 더욱 넓은 공간표현이 의식 되고 있다. 그리고, 20세기의 미디어•테크놀로지의 발전에 따라, 시간과 공간의 새로운 해석이 나오게 되었다.

「표현 매체」을 의미하는 미디어와 예술은, 항상 깊은 관계를 가지면서, 함께 진화해 왔다. 15세기의 인쇄 기술, 19세기의 축음기, 그리고 사진이나 영화 등의 영상기술의 출현은 당시의 예술에 큰 영향을 주었다. 더욱 컴퓨터나 네트워크(인터넷)이라고 한 20세기의 디지털•미디어는 인터랙티브이나 신체•지각의 확장이라고 하는 새로운 표현 영역을 만들어 냈다.

세계의 어디나, 누구나가 정보를 개별로 발신할 수 있게 된 지금, 지구상에는 이미 문화의 중심도 문명의 정점도 존재하지 않는다. 매스 미디어는 특권을 잃었고, 아티스트도 또 표현자로서의 존재 이유에 대하여 자각을 아니 할 수 없게 되었다. 모든 정보가 플랫에 해방된 반면, 물질이나 부의 격차가 새로운 권력을 집중시켰다. 국경, 언어, 관습과 같은 경계를 극복해 가는 우리들 앞에 세계는 하나의 글로벌리즘(globalism)과 세계의 모든 장소가 중심일 수 있다라고 하는 로컬리즘(localism)이 동시에 존재하고 있다.

지금 아티스트들은 지금까지의 방법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확실하게 세계를 움직이고 있다. 현대미술에서의 젊은 아티스트들 사이에 다양한 표현력 등이 미디어 아트의 기세를 더하고 있다.

20 세기 미술은 파리에서 뉴욕으로, 뉴욕에서 아시아로 그 중심이 옮기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먼저 미디어 아트에 관심을 갖은 일본에서 한국, 그리고 엄청난 기세로 발전하고 있는 중국. 그리고, 아시아 전체가 예술에 대한 관심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그 안에 일본에서 미디어 아트를 하고 있는 아티스트들과 아시아에서 활동하고 있는 미디어•아티스트와의 교류 전시회를 매년 개최하고 하고자 한다. 그것을 실현되기 위한 프로젝트로서 정식으로 2008년3월에 P2MI2프로젝트(PAN PACIFIC MOVING IMAGE INSTITUTE)을 발족되었다. 그 일환으로서 내년 한국에서 2009년 신시각(新視覚)전을 개최 하고자 한다.

『P2MI2 은 환 태평양해안지역의 각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영상작가나, 페스티벌 활동, 연구자 등이 시험, 시도해 보는 비영리(non profit)의 네트워크 조직입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우선 참가자인 일본, 한국, 중국의 영상작가, 큐레이터, 프로듀서, 대학원생, 대학교원 등, 개개인과 조직(단체)이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서로 결부시키고, 보다 국제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국제교류영상•미디어 아트 전, 국제영상 페스티벌, 심포지엄, 강연, 워크숍 등의 기획, 운영을 통해서, 각각의 주어져 있는 상황을 넘어서 영상표현의 의미와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하고, 상호적인 영상표현 활동•연구의 장소를 열고자 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나아가 아시아 발 네트워크 구상과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중남미제국, 북 아메리카, 캐나다등과의 인터 링크를 모색하는 프로젝트로서 구상 되어 있습니다.

P2MI2 은 2008년3월에 정식으로 발족되었습니다만, 정식적인 발족을 할 때까지 3개의 프로젝트가 개최하였습니다. 「新視覚•Panoramic Eyes」상해 2007(인스톨레이션전, 상영회, 강연, 워크숍), 「교토(京都) 학생영화제•특별기획 상해 작품 프로그램」교토(京都) 2007(상영•강연), 「아이우치 케이치(相內 啓司)•일한 교류 전」서울 2008(상영회, 강연, 워크숍).
- (P2MI2프로젝트•실행 위원장: 아이우치 케이치 (相內 啓司))-』

감독 소개

마츠모토 토시오(松本俊夫– MATSUMOTO Toshio)


1932년생 일본. 아이치현(愛知縣) 나고야시(名古屋市) 출생.

영상작가, 도쿄대학(東京大學) 문학부 미학미술 사학과 졸업. 기록 영화, 실험 영화, 극영화, 비디오아트(일본 비디오아트의 선구자), 설치작품, 영화이론가 등 다채로운 영역에서 작품을 제작을 하였으며, 일본 영화역사에 많은 영향을 주어 온 영상작가. 데뷔 작품 『은빛바퀴』(1955)을 비롯 하여, 『장미의 장렬』 (1968), 『수라』 (1971), 『도구라마구라』 (1988)등의 장편극영화나 『찢어진 오른쪽 눈을 위해서』 (1968), 『아트맨(art man)』 (1975)등의 많은 실험 영화작품을 제작하는 한편, 영화평론이나 비평과 집필에 정열적으로 손을 대고 있다.

『영상의 발견』 (1963), 『표현의 세계』 (1967), 『영상의 변혁』 (1972), 『환시의 미학』 (1976), 『영상의 탐구』 (1991)등의 저서를 발표해 왔다. 특히, 전후의 일본 영화계에 있어, 영화제작, 상영, 비평, 연구를 둘러싼 새로운 상황을 만들어 내는 활동의 견인을 하고 있다.  현재는, 쿄요토세이카대학 영상학과 객원교수로서 영상제작을 지도 하고 있다.

주요 작품 단편 1955년 「은빛 바퀴」, 1965년 「潜凾 (잠함(caisson))」, 1959년 「봄을 부르는 아이들」, 「300톤•트레일러」, 「안보조약」 1960 「긴흰선의 기록」, 1961년 「西陣 (서진)」, 1962년 「검은 긴 그림자의 기록」
1963년 「돌의 시」 1964년 「거짓말도 진실도 뒤에서 보면」  1967년 「어머니들」, 1968년 「찢어진 오른쪽 눈을 위해서」, 「마그네틱•스크램블」 1969년 「意根을 위한 프로젝션」, 「엑스타시(ecstasy)」, 1975년 「아트맨(art man)」, 1980년 「기(気) Breathing」 등
장편 1969년 「장미의 장렬」, 1971년 「수라 (修羅)」, 1973년 「16나이의 전쟁」등
 
이나 신스케(伊奈新祐-INA Sinsuke)

1953년생. 영상작가

교토세이카대학(京都精華大學)교수
규슈(九州)예술공과대학대학원박사후기과정(화상설계)수료.
제1회 도쿄(東京)비디오•페스티벌 가작상, 제41회 베니스•비엔날레(Biennale)(이탈리아), 이미지 포럼•페스티벌 1987 비디오 부문 그랑프리 등 국내외의 비디오 페스티벌 이나 단편영화제에서 작품발표 다수.
오버하우젠 국제단편영화제국제심사원(독일, 96년).
「교토(京都) 국제학생영화제」와「교토(京都) 미디어 아트 주간」등, 요즘은 미디어 아트나 영화제의 기획 운영에 관여.

주요전시경력 1979  제1회 도쿄(東京) 비디오 페스티벌(도쿄(東京)/오사카(大阪)) / 1983  홍콩 국제 비디오 아트전 (홍콩 예술 센터) / 1984  제41회 베니스•비엔날레(Biennale)(이탈리아) AFI내셔널•비디오•페스티벌(로스엔젤스, 미국) / 1987  이미지 포럼•페스티벌1987: 비디오 부문대상(도쿄(東京) 타) / 1988  유럽•미디어•예술•페스티벌(서독일) / 1989  제3회 닦는 있어 국제 비디오•비엔날레(후쿠이(福井))  / 1990  VideoFest'90(베를린), 몬베리얼 국제 텔레비전/비디오•페스티벌(프랑스) / 1993  5th International Video Week(제네바, 스위스) / 1995  제 41회 오바하우젠 국제 단편영화제(오바하우젠, 독일) / 1996  PANDAEMONIUM(London Festival of Moving Images) (런던, 영국) / 1999  WRO99-7th international media art biennale- (Wroclaw, 폴란드) / 2005  11th International Media Art Biennale(WRO 05) (폴란드) / 2007  Japanese Video Art (MOCA, USA)
주요작품
『 Watching/Drawing/Zooming 』(비디오 작품, 1979년, 18분 )
『 FLOW ( 2)』 (비디오 작품, 1983년, 6분 )
『 SHA 』(비디오 작품, 1986년, 6분)
 

아이하라 노부히로(相原 信洋- AIHARA Nobuhiro)


1944년생 일본(가나가와현)

애니메이션작가,  교토(京都) 조형예술대학교수.
국제애니메이션협회회원(ASIFA). 1965년부터 애니메이션 제작,
일본 국내 및 국제적인 전시 및 다양한 상영회에 참가.
제5회 히로시마(廣島) 국제 애니메이션•페스티발 심사위원.

주요작품 1986 『PRIVATE』 16mm/6분  1987 『영상(그늘)』 16mm/6분  / 1990 『LINE』 16mm/5분      1996 『RAIN』 16mm/3분  / 1999 『THE THIRD EYE』 16mm/4분    2000 『WIND』 16mm/4분
2001 『바람의 호흡』 16mm/4분     2002 『스크랩•【다이아리】』  16mm/4분
2004  NOBUHIRO AIHARA EXHIBITION  2004
2005 『YELLOW SNAKE』NON•STOP ANIMATION•2005 』개인전
*弘法大師帰朝 1200년 기념 『재수 만다라』
*상영회 『아스크 영상축제 프로그램 상영』
2006 Noise (공동 제작), 2006 Yellow Snake, TOKYO LOOP
2009 SHUNGA (공동 제작)
 
아이우치 케이치(相内 啓司-AIUCHI Keiji)

1949년생

영상조형작가. 영상론가.

쿄오토세이카대학예술학부, 대학원예술연구과 교수.
P²MI²(PAN PACIFIC MOVUNG IMAGE INSTITUTE)대표.
일본영상학회이사. 표상문화론(表象文化論)학회회원. 일본애니메이션협회회원.
도쿄(東京) 예술대학에서 회화, 판화를 전공. 방송 대학 대학원, 동경 대학 대학원박사과정에서 표상문화론 연구를 전공. 1980년대 이후 -273℃영상예술연구소를 운영.

주요 전시 및 작품 경력
개인전
1977년 「 기억의 콘크리트전•THE CONCRETE OF MEMORIES」 (도쿄(東京))
1988년「 아이우치(相內) 히로시(啓司)전 KEIJI AIUCHI ONE MAN SHOW」 (고베(神戶), 오사카(大阪), 교토(京都))
*「16th WELLINGTON FILM FESTIVAL 」(1988뉴질랜드),
1992년 「 MARIA MARIA MARIA」 (도쿄(東京))
「16 mm FILM/CINEMA/ JOVA92」 (스페인),
1993년 「Retina '93 III INTERNATIONAL FILM AND VIDEO FESTIVAL」 (헝가리), 「PRINT la mode」전 (도쿄(東京)),
1999년 「Star dust」전 (도쿄(東京)),
2000년 「 PRESENCE/-273도•영상의 절대 0도」 (도쿄(東京))
2001년 「PERSONAL VISION」 (고베(神戶)),
2002년 「 Return to image•영상에의 회귀」 (도쿄(東京))
2003년 「 OUT FOCUSED CAMERAOBSCURA•광경」 (도쿄(東京)), 「테레피데미쿠」전 (고베(神戶))
2004년 「 기원의 수수께끼」 (도쿄(東京))
2005년 「 존재와 이미지」 (도쿄(東京)) 「DISLOCATION」 (UK)
「25 FPS」 (크로아티아), 「Video Zoon 2이스라엘 국제 비디오아트 페스티발」 (텔아비브 이스라엘)
2006년 「 The Muses•지금 예술이란 무엇인가」 (요코하마(橫浜))
*「 토끼걸음의 무용 •THE DANCE OF RABBITY WALK」 (가와구치(川口), 교토(京都)) 「교토(京都) 미디어 아트 주간」 (교토(京都))
2007년 「신시각」 (중국-상해)
2008년 「 感悟東方」 (중국-정주)기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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