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IESPACE, since2007

실험영화상영회 | 브루스 엘더 전(展)

by Banglee 2008. 5. 9.
5월 실험영화 정기상영회
실험영화 상영회 with 다이애고날 필름 아카이브

◤ 일시 : 2008년 5월 13일 오후 8:30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루스 엘더 전(展)

마이클 스노우, 조이스 웨일랜드, 칼 브라운과 더불어 캐나다 실험영화를 대표하는 브루스 엘더Bruce Elder의 "Eros and Wonder"를 상영한다. 1975년부터 작업을 시작한 그는 왕성한 작품 활동과 더불어 브래키지에 관한 책뿐만 아니라 다양한 실험영화에 관한 저술을 한 이론가 이다. 라이어슨 대학의 필름 전공 학과장으로 재직 중인 그는 교육자로 현재 활발하게 활동 중인 많은 수의 젊은 실험영화작가들의 스승이기도하다. 작년에는 캐나다 예술위원회에서 수여하는 Governor General's Awards in Visual and Media Arts 상을 수상하였다.
이번에 상영하는 Eros and Wonder는 4시간 분량의 Book of Praise 연작에 포함된 작품으로 2002년에 완성된 104분짜리 작품이다


Eros and Wonder
Bruce Elder | 2002 | 104min | 15세 이상 관람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Eros and Wonder>는 변용에 관한 작품이다.  변용으로서 역사와 변용의 힘을 가진 에로스에 관한 이미지들의 변용에 관한 작품이다. 에이젠 쉬테인이 몽타주와 콜라주로 가능하게 했던 이미지들의 변용에 관한 오래된 생각들,  하지만 대부분 이미지 그 자체에 관한 변용에 관한 것이다. 이 작품 속에는 두 가지 변용들이 결합되어 있다. 그 하나는  작은 현상탱크에서 손으로 직접 현상한 화학적 변형들이다. 다른 하나는 디지털 이미지로 재 가공된 전기적 변형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 기술-영화탄생을 가져온 오래된 화학적/기계적 기술들과 일반적으로 비디오와 연관된 새로운 전기적/디지털 컴퓨터 기술-들의 창조적 대화는 과거에 무엇이 있었으며 앞으로 어떠한 일들이 벌어질 것인지에 대한 대화인 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브루스 엘더의 작품의 맥락 속에서 핸드 프로세싱은 존 케이지의 음악과 머스 커닝햄의 무용 작업이 그러했던 것처럼 1975년부터 오랜 기간 동안 작품을 만들어 오면서 구축했던 이미지들의 구조에 대한 자신의 방법론에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해 주었다.
 이 작품은 세 작품이 포함된 연작인 <Book of Praise>의 마지막 작품으로 형식적으로는 텍스트와 유희의 시각적 순간성에 기반을 둔 유희와 잔상으로 가득한 A Man Whose Life Was Full of Woe Has Been Surprised by Joy, 1997과 자살한 친구를 생각하며 컴퓨터 앞에서 전 세계의 웹상에 있는 모든 이미지들을 서핑하며 만들어 낸 Crack, Brutal Grief, 2001 (director)과 <Eros and Wonder> 이렇게 세 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