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ow Playing/작품별 상영일정

[특별상영] <오래된 인력거> (故 이성규 감독)

by 도란도란도란 2013. 12. 23.



[특별상영] <오래된 인력거> 

일시: 1월 4일(토) 16:20 (앵콜상영)

        12월 27일(금) 14:20 / 18:00 (2회 상영)


입장료: 8,000원 (청소년/경로/장애: 7,000원)


故 이성규 감독님의 개봉작 <시바, 인생을 던져>와 함께 관람하실 경우 입장료가 각 1,000원씩 할인됩니다. (상영 당일에 한함)




 Synopsis. 

기쁨의 도시라 불리는 인도 최대의 도시 캘커타. 그러나 그 이면에는 4백만 명이 넘는 절대 극빈자가 지독한 가난과 싸우며 살아간다. 그리고 그 곳에 맨손과 맨발로 치열하게 삶을 살아가는 인력거꾼 ‘샬림’이 있다. 아내의 병원비, 가족의 생활비를 벌면서 틈틈이 돈을 모으고 있는 샬림의 꿈은 하루 빨리 가족과 함께 살 집을 장만하는 것. 그래서 그는 모든 것은 신의 뜻이라는 ‘인샬라’를 마음에 새기며 매일같이 지열 70도의 뜨거운 아스팔트, 세차게 몰아치는 빗줄기를 뚫고 꿈을 향해 맨발로 거리를 나선다. 그러나 아내의 병은 차도가 보이질 않고, 설상가상으로 학업을 그만두고 돈을 벌기 위해 뭄바이로 떠났던 큰 아들은 신종플루에 걸렸다는 연락을 받게 되는데…


 Prologue. 
 가난은 단지 불편하고 귀찮은 것일까? 
 인도의 캘커타에서 맨발로 인력거를 끌며 살아가는 한 가족의 가장인 아버지를 통해, 가난하기만 했던 시절의 노스탤지어를 그리는 것은 어쩌면 선진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이들의 정신적 사치일지도 모른다.
 <오래된 인력거>는 인생에 관한 영화이자, 험난한 시대를 살면서 이제는 병들고 지쳐버린 아버지의 이야기다. 
 나의 아버지는 가난한 노동자로서, 한평생 자식에 대한 꿈을 안고 살다 세상을 떠나신 분이다. 
 이 영화를 내 아버지에게 바친다.
 2011년 11월 이성규…


 “가족들과 함께 살 집을 지을 거에요. 그게 나의 꿈입니다.”
 샬림 (남/55)
 지독한 가난을 피해 켈커타로 도망쳐 온 15살 어린 무슬림 소년 샬림. 
 40년 동안 인력거를 끌며 이제는 백발이 성성한 노인이 되었다. 가족을 위해서라면 뼈와 살을 깎는 고통을 감내할 만큼 세상에서 가장 용기 있는 아버지이다. 
 
 “고향을 생각하면 미안해지곤 해요…”
 마노즈 꾸마르 (남/20)
 힌두교 천민으로 태어나 가족의 무참한 죽음을 눈 앞에서 목도하며 깊은 상처를 간직한 마노즈. 가슴 속 깊은 분노는 그를 현실로부터 점점 도피하게 만들고, 이제는 모든 것을 체념하며 하루하루 주어진 슬픈 운명을 인력거와 함께 살아간다. 
 

 Director's note. 
 "세상 사람들이 모두 그렇듯, 사람은 제각기 살아가는 방법이 있다. 캘커타에서 만난 맨발의 인력거꾼 샬림. 인력거꾼은 누군가를 싣지 않으면, 길을 잃는다. 샬림에게 누군가는 가족이었다."
 <오래된인력거>는 "인생에 관한 영화이자, 험난한 시대를 살면서 병들고 지쳐버린 우리의 아버지 이야기다. 우리의 아버지는 인도에도 있었다." 
 "다양한 삶들이 중첩되어 있는 인도 캘커타의 인력거꾼. 이 연극판 같은 무대 속에서 문명의 한 시대를 살았던, 인력거꾼들이 평생 지고 가야 할 빚은 바로 '가족'이다. 과연 우리에게 가족이란 무엇이고, 꿈이란 무엇이며, 인생의 길이란 얼마나 되는 것일까?" <오래된 인력거>의 주인공이면서 내 친구이기도 한, 샬림의 인력거엔 그의 가족이 늘 타고 있었다. 그것은 고통이겠지만, 끝까지 가족을 지켜야 하는 그 무거움은 오히려 '아버지'(어머니)의 행복인지도 모른다. 험난한 시대, 길을 잃지 않게 해주는 '가족'이란 승객... 촬영할 때도 숱한 눈물을 흘렸지만, 편집을 하면서도 눈물은 수없이 쏟아졌다. 그것은 내게 고통이었다. 샬림은 자신의 슬픔을 통해 내게 말한다. 
 "까비 쿠쉬 까비 검 예또 진드기해"- 가끔은 행복하고 가끔은 슬픈 것, 그게 바로 인생이잖아요. '아버지로서의 행복'이란 걸 가르쳐 준 이는 바로 샬림이다. 궁핍하지만 자신보다 가족을 가장 우선시 하는 샬림. 어느덧 샬림은 내 안에 있었고 나는 샬림 안에 있었다. 


 Information. 

제목: 오래된 인력거

감독: 이성규

장르: 다큐멘터리

출연: 샬림, 마노즈

상영시간: 85

등급: 전체관람가

배급: 키노아이

개봉: 2011년 12월 15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