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얼굴들과 목소리들에 대한 기록

 여성영상집단 움 다큐전: 페미니즘으로 비추다 <우리들은 정의파다>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9 29일(금) 오후 7시 30분 상영 후

참석 이혜란 감독

진행 김소희 평론가






*관객기자단 [인디즈] 김신 님의 글입니다.



인디토크가 진행되는 동안 던지는 질문에 앞서 관객들은 '이런 사건을 알지 못했던 내 자신이 부끄럽고, 반성한다.'는 고백을 반복적으로 꺼내놓았다. 9월 29일부터 30일까지 진행된 ‘여성영상집단 움’의 기획전의 일환으로 관객들을 만난 <우리들은 정의파다>는 우리가 잘 알지 못했던 사실들에 관한 기록이다. 부당한 해고를 당한 동일방직의 여성노동자들은 1978년부터 약 40여년간 복직투쟁을 지속하고 있으며 이 사건은 <우리들은 정의파다>가 제작된 지 10년이 된 지금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사건의 충격적인 내막에 대해 우리가 무지했다는 점, 그리고 과거의 영상에 기록된 투쟁이 여전히 종결되지 않고 어딘가에서 지속되고 있을 것이라는 예감이 우리의 부끄러움을 끊임없이 자문하게 한다. 여기, 우리가 알지 못하는 기억에 관한 이야기가 있다. 





김소희 평론가(이하 김): 영화를 보고 울컥한 상태에서 진행을 하려니 힘든데요, 어쩌면 지금이야말로 영화에 대해 더 잘 이야기할 수 있는 때라고 생각하고 진행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작품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혜란 감독(이하 이): 큰 계기가 되었던 것은 <평행선>(2000)이라는 작품입니다. 저는 90년대부터 노동 관련 영화들을 만들어 왔어요. 2000년에 현대자동차 측의 대량해고 결정에 대한 파업이 있었고 그 파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 정리해고 대상자들 277명 중 144명이 식당에서 일하는 여성 노동자 분들이었어요. 파업 과정을 기록하면서 이들이 왜 정리해고 대상이 되었는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 있었어요. 그들은 누구보다 선봉에 서서 투쟁을 했어요. 단순히 연세가 있어서, 집안에서 아내 아니면 어머니로서 젊은 노동자들을 위해 해고되어도 괜찮다는 인식이 작용했기 때문에 정리해고를 당한 거라고 생각했어요. 물론 밥짓는 노동에 대한 폄하의 시각도 있었겠고요. 이런 성차별적인 행간에 주목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노동운동을 하겠다고 영화를 시작했는데, 그 노동운동 안에서도 여성으로서, 소수자로서 노동을 한다는 것은 또 다른 조건인 것 같아요. 그런 배제된 환경 속에서 투쟁하는 여성 노동자들의 삶을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흔히 한국 노동운동의 시작점이 1987년 노동자 대투쟁이라고 하는데요, 저는 그 안에서 여성노동자들의 역사는 누락되거나 배제되었다고 생각을 해요. 실제로 방금 상영한 영화의 동일방직 사건을 찾아봐도 똥물 사건이나 나체 시위 같은 사건 위주의 기록들이 대부분이고 실제 이 여성노동자들이 당시에 어떤 상황에 있었는지, 어떤 고민을 했는지에 대한 부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런 이야기를 기록해보고 싶었습니다.  



김: 이들의 실제 목소리를 듣는 것이 굉장히 중요했을 것이고 실제로도 그 부분이 굉장히 잘 표현된 것 같아요. 거의 인터뷰 다큐멘터리의 교과서라 할 정도로 인터뷰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장소가 각자의 집이었고 개별적으로 인터뷰를 했습니다.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이: 감사합니다. 교과서적이라니, 교과서로 만들어서 팔까요?(웃음) <우리들은 정의파다> 작업을 진행하면서 구성과 연출방향에서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누락되고 배제된 역사 속 여성들의 주체성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을까, 그리고 어떻게 그들이 함께 할 수 있었을까 하는 고민이었던 것 같아요. 제가 인터뷰를 한 당시에도 동일방직에 대해서, 그리고 해고되었다는 사실에 대해 그 분들의 가족들도 잘 몰랐던 경우가 굉장히 많았어요. 왜냐하면 당시에 동일방직에서 해고됐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낙인이었고, 박정희 시대에 낙인은 가장 무서운 것이었기에 여성노동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건 굉장히 어려웠어요. 본인의 기억을 본인의 방식으로 이야기하도록 구술 인터뷰로 진행했습니다. 그 때 호명이라는 컨셉을 생각을 했어요. <우리들은 정의파다> 속 인물들은 원래 ‘2번 시다’와 같은 방식으로 불렸거든요. 2번줄에서 일하는 시다인 거죠, ‘이혜란’이 아니라. 그래서 저는 이 사람들의 이름을 불러줘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영화 속에 이름 외에는 직급, 나이 등 아무 정보도 넣지 않았어요. 개인의 경험을 이야기하면 함께 있었던 동료들의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와요. ‘정남이가- 순애가- 그랬지.’와 같은 말들을 통해서요. 이렇게 흘러나오는 말들이 여성들이 지니고 있는 공동체성 안의 자매애를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 여성들의 기록 자체가 한국 여성들의 역사 안에서 호명되는 기록이기도 하고요. 개인의 기억이 공동의 기억으로 이야기되는 방식을 상상하면서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해 이들의 이야기를 전하려 했습니다. 



김: 개인의 말을 자막으로 잘 전달하면서 한 명 한 명을 굉장히 소중히 기억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관객: 기억이라는 것이 원래 말을 하면서 더 정확해지는 지점이 있기도 하잖아요. 그런 의미에서 개인 인터뷰 말고 그룹 인터뷰도 어쩌면 공동의 기억을 정확하게 할 수 있는 방식이 될 수 있었을 것 같고, 또 서로가 서로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관계성을 부각시켜주는 측면에서도 좋을 것 같은데, 혹시 단체 인터뷰는 의도적으로 배제한 건지 궁금합니다. 



이: 특별히 단체 인터뷰를 진행하진 않았습니다. 개별 인터뷰를 같이 수다를 떠는 모습처럼 보이게 편집을 했어요. 





관객: 연대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남성노동자와 여성노동자들 사이를 분열시키고 이간질시키는 방식이 실행되었다는 사실이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혹시 이렇게 연대를 다루는 또 다른 작품을 제작할 의향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어용 노조는 다 관리직 안의 남성들을 토대로 구성이 되었고 해고된 사람들은 여성노동자들이었죠. 이런 부분이 정부의 사주와 착종되면서 타겟이 되는 방식이 참 두렵기도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제가 고민하고 있는 다음 작품은 동일방직의 김용자 씨와 한진중공업의 김진숙 씨의 복직의 꿈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투쟁을 겪어오면서 이 분들이 가지고 있었던 꿈과 열망에 대해 이야기하려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실제로 현재 벌어지고 있는 KTX 여성노동자들의 복직투쟁에 도움을 주시고 있고 또 동일방직을 둘러싼 문제들이 여전히 변하지 않고 있는 현실에 대해 많은 공감을 하고 계십니다. 자신들을 닮은 여성노동자들의 현실을 응시한다는 면이 어쩌면 연대의 측면을 보여줄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김: 동일방직 복직투쟁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고 현재진행형 사건이라는 점에서 역사의식을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그 사안을 다뤄야 한다고 생각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이: 과거는 지나간 게 아니고 현재와 단절될 수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기억들과 경험들은 현재의 삶 안에 같이 존재하고 있고, 어쩌면 이것들이 자신의 미래를 투영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우리는 정의파다> 속 사람들에게는 포기할 수 없는 복직이라는 꿈이 있고, 그들의 현재와 과거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어요. 



관객: 이 분들의 현재가 궁금해져요. 지속적으로 투쟁을 한 건지, 아니면 그 과정 속에서 잠깐 쉬거나 다른 국면을 맞이하기도 했는지도 궁금합니다. 



이: 81년에 해고소송과 관련한 판결이 대법원에서 나온 적이 있습니다. 해고가 부당한 게 아니라 적법하다는 판결이 났죠. 78년 이후 복직투쟁을 계속하면서 여성노동자들이 실제로 먹고 살 수 있는 방편이 하나도 없었어요. 가족의 생계와 자신의 삶을 책임져야 하는데 블랙리스트 때문에 취업이 안 되니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면서 단체보다는 개인의 삶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했죠. 다시 이 언니들이 모이게 된 것은 2001년에 민주화 운동 관련자로 인정이 되면서부터였습니다. 이 때 투쟁을 지속하면서 해고는 부당하다는 판결이 나오고 회사측에 복직이 권고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권고차원이니 상황이 나아지지는 않았지만, 그런 계기를 통해 현재까지는 이 분들이 서로 좀 더 안정적으로 만나고 운동을 하고 있죠. 3년 전부터는 국가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진행하고 있는데, 고등법원에서는 이겼고 대법원에서 기각이 되었어요. 국가가 블랙리스트를 통해 이들의 생계에 손해를 끼친 점에 대해 배상을 하라는 내용의 소송인데, 지금은 마지막 헌법재판소에서 투쟁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김: 재판은 언제 마무리가 될까요? 



이: 모르겠어요. 정권이 바뀌면서 어느 정도 제대로 된 판결이 나오지 않을까 기대는 하고 있습니다만, 아직은 정리가 안 되어서 섣불리 말을 할 수가 없네요. 





관객: 저 같은 일반 사람들이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우선<우리들은 정의파다>를 많이 홍보해주세요.(웃음) 동일방직 사건을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가장 많이 나오는 사진이 똥물사진과 나체시위 사진이에요. 그런데 이야기가 없는, 그리고 주인공들이 없는 그 이미지만 보고 사건을 안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실제 그 여성노동자들의 말과 얼굴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 이 분들과 유사한 상황이 주변에도 있을 수 있어요. 옆에 있는 친구들, 혹은 현재 투쟁을 하고 있는 KTX 노동자 분들이 그 분들이라 생각하고 도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관객: 다큐멘터리를 제작하면서 시간과 인내가 정말 많이 필요할 텐데 어떤 재미로 작품을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는 건가요?(웃음) 감독님만의 열정과 쾌감이 궁금합니다. 



이: 대상의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를 카메라에 담는 순간이 너무 좋아요. 카메라로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이 좋아서 영화를 시작했어요. 기획하고, 만나서 섭외를 하고, 이야기를 들으면서 그들을 사랑하게 되는 과정. 그 과정 속의 감정이야말로 저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김: 감독님께 끝 인사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한 이야기를 부탁드리면서 마무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여성의 깊은 내면에서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영화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곧 있으면 완성이 될 것 같은데, 많이 기대해주시면 좋겠어요. 그리고 <우리들은 정의파다>를 널리 홍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디스페이스에서 이렇게 좋은 기회를 마련해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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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일상을 연기하는 우리에게  <여배우는 오늘도>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9 28일(목) 오후 8상영 후

참석 문소리 감독 | 배우 전여빈, 윤영균

진행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








*관객기자단 [인디즈] 남선우 님의 글입니다. (사진: 김은혜 님)



<여배우는 오늘도>가 상영되는 동안 객석에서는 쉴 새 없이 웃음, 탄식, 한숨이 흘러나왔다. 포스터 속 붉은 드레스의 문소리가 서 있던 땅도 결국 드넓은 운동장이었던 것처럼 영화 속 많은 순간들이 우리의 일상과 닮아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딸로, 엄마로, 직업인으로, 그것도 여성 배우로 살아가는 문소리의 이야기가 스크린을 넘어 인디스페이스 인디토크 현장에서 계속 되었다.





원동연 리얼라이즈픽쳐스 대표(이하 원): 저는 이 영화가 좋았던 게, 유머엔 두 가지가 있잖아요? 약간 공격적인 유머가 있고 자기를 디스하는 유머가 있는데, 이 영화는 전편에 문소리 감독 겸 주연배우가 자기 디스를 하고 있어요. 그런데 그게 ‘웃프다’고 해야 될까요? 웃기면서도 슬프고 심각하면서도 공감이 가고. 일단 왜 이런 영화를 만들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문소리 감독(이하 문): 제 안에서 변화의 시기가 왔던 것 같아요. 많이 흔들리기도 했는데, 그럴 때 기둥을 세우는 심정으로 무언가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했고 그때 시작한 게 영화에 대한 공부였어요. 공부의 과정에서 세 편의 단편을 만들었고, 큰 기획 영화에만 익숙해져가는 관객들에게 저예산 영화에도 각자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있다는 것을 보여드리는 게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여기까지 왔네요. 이제 1만 관객을 넘어 2만을 향해 가고 있는데, 개봉을 안 했으면 몰랐을 세계가 있구나 생각을 해요.



원: 이 영화를 네다섯 번 봤는데, 도발적이고 솔직하기 때문에 순서를 1-3-2로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있어요. 장례식장에서 끝나는 게 어떻게 보면 좀 전형적인 것 같아서요. 어떤 의미로 순서를 정한 건가요?



문: 그 순서를 제가 고집했어요. 1, 2, 3이 촬영한 순서이기는 해요. 2013년 11월에 1막을 찍었고 2막을 2014년에 찍었고 3막을 2015년 봄에 찍었어요.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영사기사님의 실수로 1-3-2로 상영을 한 적이 있는데, 관객들 반응은 나쁘지 않았어요. 그런데 저는 2막이 엔딩으로 오면 그냥 저만의 이야기로 끝나는 것 같았어요. 3막이 마지막에 와야 이것이 우리의 이야기로 끝날 수 있지 않을까, 앞으로도 나와 함께 걸어가야 할 많은 영화인들, 예술을 지향하는 분들과 함께 마무리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 이 영화에서 문소리 감독을 제외하고 1, 2, 3막에 모두 출연한 분은 매니저 역할의 윤영균 배우에요. 처음에는 비전문배우인 줄 알았어요. 영화 찍는 동안 어땠어요?



윤영균 배우: 촬영하는 동안 너무 재밌었습니다. 1, 2, 3막에 따라서 매니저의 성격이 조금씩 변하는 지점을 볼 수 있었을 텐데, 초반에는 문소리 선배님이 너무 어려웠어요. 영화의 주연배우이자 감독이었으니까요. 그런데 그 어려움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걸 발전시키는 과정이 즐거웠던 촬영이었습니다.



원: 또 보면 아시겠지만, 롱테이크가 많아요. 아주 어려운 연기 작업이었을 텐데, 3막에 나오는 전여빈 배우는 어떻게 임했을지 궁금해요.



전여빈 배우: 3막의 제목이 <최고의 감독>인데요, 말을 하는 연기로는 진정한 데뷔작이라 할 수 있어요.(웃음) 롱테이크 개념도 배워서는 알았지만, 몸으로 익힌 것은 처음이었어요. 어렵다기 보다는 흘러 가는대로 연기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원: 혹시 감독을 또 하고 싶은 생각은 없나요? 관객들의 마음을 계속해서 많이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문: 사실 연기자로 할 작품이 더 많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이에요. 연출을 하다 보니 사람이 많이 늙어요.(웃음) 그걸 또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있고요. 그렇지만 저의 영화 인생은 늘 제가 꿈꿨던 그 이상으로 다이나믹한 일들이 많이 펼쳐졌어요. 연극에서 작은 배역 하는 걸 꿈꾸다가 이렇게 오래 영화를 하게 되고 연출까지 하게 됐는데, 할 수 있는 것들을 최선을 다해서 해보는 편이다보니 여기까지 온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의 연출 도전에 대한 정말 솔직한 심정은 ‘뭐라 말씀드리기 어렵다’인 것 같네요.



관객: 세 편의 단편을 따로 구상한 건지, 아니면 장편으로 만들 것으로 생각하고 세 편을 구상한 건지 궁금합니다.



문: 하나하나 찍을 때마다 그냥 그 작품만 생각했어요. 이걸 꼭 이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지 않았지만, 결국 같은 고민의 연장이라 세 편이 하나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대학원 과정이 세 편을 만드는 것이었기 때문에 잘 만들어 보자고 생각했지, 그 다음에 대해서는 별로 생각해보지 않았습니다.



관객: 막이 시작될 때마다 차에서 시작되더라고요. 이게 단편 시나리오 상에서도 그랬는지, 장편으로 편집을 하느라 그렇게 한 건지 궁금합니다. 또 술과 선글라스가 가지는 의미가 궁금합니다.



문: 1막과 3막은 시작할 때부터 차 안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시나리오를 썼어요. 2막은 시나리오 상에서는 그렇지 않았고 제가 방에 혼자 누워있는 것으로 시작을 했어요. 그런데 만들고 보니 너무나도 수많은 단편 영화들이 침대에 누워있는 장면으로 시작한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아무 생각 없이 찍고 보니 너무 기시감이 들어서 “내가 이걸 어디서 봤지?” 했더니 옆에서 그러더라고요. 단편 영화의 60퍼센트 이상이 그렇게 시작한다고요. 그래서 그걸 들어내고 차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수미상관으로 편집을 했습니다. 그리고 상영을 하면서 알게 된 게, 세 편 모두 저의 뒷모습으로 끝난다는 거예요. 너무 재미없게 퍼즐이 맞춰졌습니다.(웃음) 

선글라스는 제가 너무 민낯으로 다니는 걸 좋아하니까 알아보는 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끼곤 해요. 술은 오래된 친구 같은 존재죠. 제 삶의 구석구석에 함께 했는데 이젠 일이 많아지다 보니 힘들어서 가끔씩 끊어요. 금주기간을 갖는 건 할머니가 될 때까지 더 잘 먹어보려고 그런 거고요, 잘 조절하면서 같이 늙어가는 방법을 찾고 있는 중입니다.





관객: 저는 포스터 모으는 게 취미인데, <여배우는 오늘도> 포스터는 영화에 없는 장면이더라고요. 무엇을 의도한 건지 궁금합니다.



문: 많은 저예산 영화들이 포스터 촬영을 하지 않아요. 인상적인 스틸이나 대표적인 장면으로 디자인을 하죠. 근데 그게 좀 재미가 없을 것 같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홍보사에서 제가 드레스를 입고 레드카펫을 밟았던 사진을 써서 화려하고 당당한 드레스의 뒷자락에 삶의 이면이 펼쳐질 것 같은 느낌을 불어넣어주자고 제안을 했어요. 그러다가 제니퍼 로렌스가 드레스를 입고 영화제에서 넘어진 모습이 인상적이었다는 이야기가 나왔어요. 여배우의 의외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어떨까 생각을 하게 됐죠. 그래서 계단이 있는 장소를 헌팅하던 차에 계단에서 넘어지는 것은 표정이 드러나기 힘들 것 같아 제가 강의하고 있는 단국대학교 죽전캠퍼스의 대운동장 트랙을 뛰어보면 어떨까 제안을 했어요. 트로피도 무얼 들 것이냐 고민을 많이 했어요. 미국 유니버설 스튜디오에서 남편과 가짜 아카데미 트로피를 산 적이 있어 그걸 들고 뛰려고 생각했는데, 촬영 날 제가 깜박하고 안 가져간 거예요. 어떡하나 고민하고 있는데 촬영 지원 나온 매니저가 복싱을 전공했다고 하더라고요. 그 분 친구가 단국대 체대를 나왔고, 체대 과사무실에 가면 온갖 트로피가 다 있다고 했어요. 그 분이 가장 전형적인 트로피의 모습에 가까운 것을 골라서 가져왔어요. 종목과 이름이 쓰인 부분을 손으로 가리고 뛰었습니다.



관객: 요즘 사회적으로 여성주의 이슈가 대두가 되고 있는데, 이 영화가 감독님께 여성주의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문: 적절한 시기에 개봉을 해서 영화계 안팎으로 이 영화를 여성주의적 시각으로 읽어주는 분들이 많아요. 한국 사회에서 여성으로 40년 넘게 살다보니 열심히 공부하지 않았는데도 자연스럽게 페미니스트가 된 것 같아요. 차별을 반대하는 거고, 동물애호가 내지는 반핵주의자 같은 것과 뭐가 그리 다른가 하는 생각이 들어서 스스로 페미니스트라고 받아들이고 사람들에게 말하게 되었어요. 그런데 여성의 삶이 소재, 주제가 되고 연출자가 페미니스트라고 해서 이 영화를 페미니즘 영화라고 단정 지을 수 있을까? 잘 모르겠더라고요. 이 영화를 통해서 말하고 싶었던 게, 그런 (페미니즘적인) 생각을 가졌든 가지지 않았든 우리는 같이 살아가야 한다는 거예요. 영화라는 작업을 하다보면 수많은 스태프들 생각이 다 다를 수 있어요. 그렇지만 좋은 작품을 위해서 계속 생각을 모으고 의견을 나누고 같이 걸어가야 하더라고요. 인생길에서도요. 같이 걸어가야 그 관계가 나를 세워주고 나에게 힘이 되고 인생에 의미가 되는 것 같아서 ‘그런 관계를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 같아요.



원: 저도 페미니스트거든요. 딸이 셋 있어요. 제 딸들이 불평등한 세상에서 살기를 원하지 않아요. 요즘에는 의도적으로 영화계에서 여성 캐릭터를 신경 써요. 주도적이고 주관적인 생각을 가진 중요한 여성 캐릭터를 꼭 넣어야겠다고 생각해요.



문: ‘이 캐릭터가 꼭 남자여야 해?’하는 질문을 시작한 거죠. 꼭 비율을 맞추기 보다는 이 캐릭터가 여성이 아닌 것이 단지 관습적이었던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되고, 이런 대사들은 여성들에게 공격적이고 불편할 수 있지 않을까 많이 생각하게 되는 분위기죠. 굉장히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해요. 결과적으로 누구에게나 만족스럽지는 못하더라도 이 시작과 분위기는 긍정적이지 않을까 싶어요.


















관객: 모든 등장인물이 서로에게 연기를 할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에게 연기를 한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문: 영화를 보면 대부분의 순간에 (문소리가) 제 주장을 강하게 펼치지 않아요. 할 말을 다 못하고 있어요. 계속 불평을 하지만 진심을 다 드러내는 게 아니에요.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음-' 이러고 담고 있죠. 연기자가 아닌 사람들도 상사 앞에서, 딸내미 앞에서 연기할 때가 무척 많거든요. 어떤 의도를 가지고 행동을 할 때가 많죠. 우리 삶 안에 그런 날들이 누구에게나 다 있는 것 같아요. ‘다들 이렇게 살지 않나요. 그렇게 살기 힘들죠?’하는 마음에서 그랬던 부분이 있는 것 같네요.



원: 세 막의 엔딩이 다 따뜻해요. 매니저한테 잘 들어가라고 하고, 영화도 결국 찍게 되고, 장례식장에서의 모습도 그렇고요. 그래서 감독이 위로를 하고 있구나 싶었어요. 따뜻한 마음을 가지고 극장 문을 나설 수 있게 하는 건 문 감독의 재능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문: 만들면서 제가 위로를 받았던 것 같아요. 평소에 잘 어울리지 못했던, 이해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람들에게까지 이 영화가 위로가 됐으면 좋겠다고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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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디포럼 월례비행 <재재월드>

일시 2017년 10월 25일(수) 오후 7시 30분

대담 참석 이건욱 감독, 박홍준 인디포럼 의장 진행 백재호 감독

관람료 7,000원 (인디스페이스, 인디포럼 후원회원 무료 / 인디스페이스 멤버십 6,000원)



<재재월드 Zeze world>

2017 | 70' | Color | Fiction 


인디포럼2016 독립영화 제작지원 선정작

인디포럼2017 신작전


제작 : 이건욱

각본 : 이건욱

연출 : 이건욱

조연출 : 남한별, 유신호

촬영 : 이건욱

촬영지원 : 김무영, 안아름, 양시모, 이승현, 이재림, 이지현

조명 : 이건욱

편집 : 이건욱

음향 : 이건욱

안무 : 이경구

출연 : 이건욱, 이승현




 시놉시스 


겨울, 여행자는 어느 소녀의 꿈 이야기를 듣게 된다.

이후, 발걸음이 늘어날수록 여행자에게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고,

여행자는 여름으로부터의 초대를 받게 된다.



 연출의도 


나의 세계, 나의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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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5회 독립영화 쇼케이스 <춘천, 춘천>


한국독립영화협회와 함께하는 135회 독립영화 쇼케이스에서 장우진 감독의 <춘천, 춘천>을 상영합니다. 관람을 원하시는 분은 아래 내용을 살펴보시고 신청해주세요.


● 신청방법: http://bit.ly/2yAdKLN 에서 양식 작성 

(선착순 마감이며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마감시 구글 신청서 페이지가 닫힙니다.)

● 초대일시: 10월 24일(화) 오후 7시 30분

● 장소: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 부대행사: 상영 후 관객과의 대화








<춘천, 춘천 Autumn, Autumn>

장우진 | 2016 | Drama | Color | 77min



SYNOPSIS 

춘천 거기, 두 가을을 만나다


고향 춘천을 벗어나 상경을 꿈꾸는 청년 지현이 있다.

서울을 벗어나 춘천행 열차를 탄 중년의 남녀가 있다.

지현은 서울에서 면접을 보고 춘천으로 향하고,

중년의 커플은 일탈을 바라며 서울에서 춘천으로 향한다.


춘천, 춘천

두 번을 불렀더니 그 곳이 여기로 왔다.



DIRECTOR’S NOTE 

같은 공간 다른 시간을 점유하는 두 세대의 마음의 풍경을 전달하고자 했다.


“2014년 추석 무렵 춘천행 ITX 청춘열차를 탔는데 어떤 아저씨와 아주머니가 보온병에서 커피를 따라 권하며 조심스레 대화하고 있었다. 소리 죽인 이어폰을 끼고 엿들었다. (웃음) 그 순간 데칼코마니 형식이 떠올랐다. 두 이야기가 마주치지는 않되 마주보게만 하고 싶었다.” 

- 장우진 감독, 씨네21 인터뷰 중에서



DIRECTOR 

장우진

2011년 홍익대학교 영상영화학과 졸업 후, 단국대 영화콘텐츠 전문대학원에 진학해 연출을 전공했다. 2012년 졸업 작품이자 첫 장편인 <새출발>을 연출, 그 해 전주국제영화제 한국경쟁 부문에 초청되어 대상을 수상했고, 로카르노영화제 신인경쟁 부문에 초청되기도 했다. <춘천, 춘천>은 두 번째 장편 연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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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indiespace_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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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장한줄 관람평


이지윤 | "보세요, 똑같은 인간입니다. 단지, 이 세상이 비극입니다."

박범수 | 타인에 대한 이해, 그 참을 수 없이 가벼운 수사에 대하여

조휴연 | '이해한다'는 말의 무게

최대한 | '이해'라는 의미에 대한 잔잔한 파장, 진정성에 대한 의문

이가영 | 자신의 정체성이 세상으로부터 부정당하는 고통을 누가 감히 헤아릴 수 있나

김신 | 진정성이라는 거짓말, 어쩌면 배우의 운명론

남선우 | 스토리가 새 국면을 맞이할 때마다 주인공과 관객을 함께 윤리적 심판대에 올려 놓는다





 <분장> 리뷰: '이해'라는 의미에 대한 잔잔한 파장, 진정성에 대한 의문




*관객기자단 [인디즈] 최대한 님의 글입니다.




남연우 감독이 연출한 <분장>은 작년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최초로 공개된 이후 많은 영화제에서 관객들의 관심을 끌었다. 그리고 올 가을, 극장 정식 개봉을 통해 대중들에게 찾아왔다. <분장>은 이전까지 <가시꽃>(2012) 등의 작품에서 배우로 익숙했던 ‘남연우’라는 사람으로부터 새로운 모습을 보여준다.


영화는 무명 연극배우 ‘송준'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송준의 일상은 쉽지가 않다. 매번 오디션에 떨어지고 우연히 치킨집에서 만난 선배로부터 ‘재능이 없으면 포기해야한다’는 말을 듣는 굴욕을 당하기도 한다. 그는 이러한 굴욕을 버텨내고 ‘다크라이프’라는 성소수자를 다루는 연극의 오디션을 보게 된다. 진정성 있는 연기를 위해 성소수자에 관한 영상들을 찾아보고 성소수자인 '이나'를 직접 만나 그녀의 삶에 대해 묻기도 한다. 이러한 노력덕분일까? 송준은 ‘다크라이프’의 주연을 얻게 된다. 성소수자를 이해하게 된 그는 진정성 있는 연기로 관객들의 심금을 울리고 스타가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동생 ‘송혁'과 절친한 친구 ‘우재’의 섹스를 목격하고 충격에 빠지고, 성소수자를 연기하는 자신의 모습과 친동생에 대한 모멸감 사이에서 괴리감을 느끼며 그의 삶은 망가져간다.





배우이자 감독으로서 '남연우'


영화 <분장>의 관전 포인트 하나를 꼽자면 남연우 감독이 느낀 무명 배우로서의 삶이 디테일하게 송준에게 투영되어있다는 점이다. 영화 초반부 송준의 모습에서 남연우 감독의 무명 시절이 얼마나 고됐을 지 추측된다. 송준이 겪는 이 일련의 시련들은 남연우 감독이 직접 겪은 시련일 것이다. 이 시련은 ‘다크라이프’의 ‘안나’를 만들었고 지금의 ‘남연우’를 만들었다. 





'이해'라는 의미에 대한 잔잔한 파장


<분장>은 이전까지의 퀴어 영화와는 다른 모습을 보인다. 대부분의 퀴어 영화는 성소수자를 담담하게 보여주거나 옹호, 지지하는 방향성을 가지곤 했다. 또한 영화 속의 주인공들이 성소수자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하지만 <분장>의 주인공인 송준은 중반까지 성소수자를 이해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섹스를 목격한 이후 거부감을 느끼기 시작한다. 개인적인 측면에서 <분장>은 ‘이해’라는 의미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하는 잔잔한 파장을 만들었다. 관객들 앞에 보여지는 송준은 성소수자인 ‘안나’를 연기해야한다. 그는 연기를 위해서 진심으로 성소수자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관객들 역시 송준이 성소수자를 진심으로 연기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남 일이라고 생각했을 때인 것이다. 자신의 친동생이 성소수자인 것을 알게 되자 ‘이해’는 ‘위선’이라는 본 모습을 드러낸다. <분장>은 관객들에게 ‘이해’라는 의미에 대해 날카롭게 의문점을 제기한다.





진정성에 대한 의문


최근 한 선생님과 식사를 하면서 ‘작가’와 ‘진정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영화’와 ‘작가의 삶’이 일치했을 때 영화에 ‘진정성’이 생기고, 그것이 진짜 ‘영화’라는 주제의 이야기를 나눴다. 이 대화를 나눈 후에 영화를 보는 시각이 조금은 변화했음을 느꼈는데 <분장>을 보면서 가끔 ‘진정성’에 대해 의심이 가는 부분들이 존재했다. 


동생 송혁과 친구 우재의 동성애는 섹스만으로 모든 것을 표현했다. 영화에서 관계의 과정에 대한 설명은 존재하지 않았고 사랑 또한 존재하지 않았다. 섹스만으로 둘의 관계가 구축되어있다. 또한 둘의 섹스는 적나라하게 노출되었고 파격적이다. 둘의 섹스를 목격한 송준은 마치 심판자인 것처럼 둘에게 주먹질을 하면서 벌을 주고 둘을 죄인으로 만든다. <분장>은 어떤 측면에서 성소수자를 이해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들에게 너무 가혹하기도 하다. 남연우 감독이 그들의 입장을 생각했다면 과정 없는 섹스로 그릴 수 있었을지 의문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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