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FORMATION 


제목: 클레어의 카메라

각본/감독: 홍상수

출연: 이자벨 위페르, 김민희, 장미희, 정진영, 윤희선, 이완민, 강태우

제작사: (주)영화제작 전원사

배급: (주)영화제작 전원사/(주)콘텐츠판다/무브먼트

해외배급:  (주)화인컷

홍보/마케팅: 무브먼트

개봉일: 2018년 4월 25일

영화제: 제70회 칸 영화제 초청 




 SYNOPSIS 


만희는 칸 영화제 출장 중에 부정직하다는 이유로 일자리에서 쫓겨난다. 클레어라는 여자는 선생인데 거기서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다닌다. 그러다 만희를 만나 그녀의 사정에 공감하게 된다. 클레어는 마치 여러 가능성의 만희를 미리 혹은 돌아가서 볼 수 있는 사람인 듯하고, 그건 칸 해변의 신비한 굴을 통해서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indiespace_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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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NFORMATION 


제목: 클레어의 카메라

각본/감독: 홍상수

출연: 이자벨 위페르, 김민희, 장미희, 정진영, 윤희선, 이완민, 강태우

제작사: (주)영화제작 전원사

배급: (주)영화제작 전원사/(주)콘텐츠판다/무브먼트

해외배급:  (주)화인컷

홍보/마케팅: 무브먼트

개봉일: 2018년 4월 25일

영화제: 제70회 칸 영화제 초청 




 SYNOPSIS 


만희는 칸 영화제 출장 중에 부정직하다는 이유로 일자리에서 쫓겨난다. 클레어라는 여자는 선생인데 거기서 폴라로이드 카메라로 사진을 찍고 다닌다. 그러다 만희를 만나 그녀의 사정에 공감하게 된다. 클레어는 마치 여러 가능성의 만희를 미리 혹은 돌아가서 볼 수 있는 사람인 듯하고, 그건 칸 해변의 신비한 굴을 통해서 그렇게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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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국에서 만나는 낯설고도 익숙한 사람들  인디피크닉2018 <국경의 왕>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8년 4월 7일 오후 8시 20분 상영 후

참석 임정환 감독ㅣ박진수 PD

진행 진명현 무브먼트 대표












*관객기자단 [인디즈] 박마리솔 님의 글입니다. (사진제공 서울독립영화제)




동포. 같은 나라 또는 같은 민족의 사람을 다정하게 이르는 말이다. <국경의 왕>은 이국땅에서 동포가 만나는 풍경 그리고 이것이 얼마만큼 낯설고도 익숙해질 수 있는지 보여준다. 동유럽의 겨울 같았던 밤, 임정환 감독과 배우로 참여한 박진수 프로듀서 그리고 무브먼트의 진명현 대표가 함께했다.





 

진명현 대표(이하 진행): 서울독립영화제에서 상영에 이어 오늘도 많은 관객분들이 와주셨습니다. 먼저 뜬금없는 질문인데 감독님께 여쭙고 싶습니다. 박진수 PD님이 배우로서 세르게이진수역을 맡으셨는데 크레딧에는 세르게이만 적혀있습니다. 진수역할은 크레딧에 안 올리셨나요?

 

임정환 감독(이하 임정환): , ‘세르게이라고 해야 할 것만 같았어요. ‘진수라고 하니까 너무 있는 그대로의 자기모습 같아서요.

 

진행: 서울독립영화제 때 보고 오늘 다시 봤는데 이 영화는 참 기묘한 것 같아요. 기이한 옛날이야기 듣는 것 같기도 하고요. 이 작품은 여러 번 복기해보아야 합을 맞출 수 있는 작품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흥미로운 영화의 출발점은 어디였나요?

 

임정환: 제목이 먼저 생각났습니다. 조현철 배우에게 처음 ‘국경의 왕이라는 영화를 한 번 찍어보자고 했고, 영화의 내용이 뭐냐고 물어서 아직은 제목만 있다. 네가 같이 하겠다고 하면 이제부터 써보겠다.’라고 했습니다. 옆에 계신 박진수 PD님을 비롯해서 김새벽 배우님과 많은 좋은 분들이 함께 해주셔서 두 장 정도의 시놉시스를 쓰고 출발을 했습니다. 어떻게 하다가 영화 내용이 이렇게 된 건지는 잘 모르겠고요. 일단 국경의 왕이라는 영화를 찍으려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입니다.

 

진행: PD님은 영화 완성본을 보고서 어떤 감상을 느끼셨나요?

 

박진수 PD(이하 박진수): 감독이 촬영 중간중간 당일 날 아침에 시나리오를 주더라고요. “오늘 찍을 분량이다.”하면서. 상황만 주고 대사는 많이 주지 않은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믿음이 있었고 확실한 선을 지켜주었기 때문에 믿고 따랐던 것 같습니다. 기대는 안 했지만 기대 이상의 괴랄한 영화가 나와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진행: 전작을 빼놓고 말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개봉은 안했지만, 임정환 감독님의 전작품인 <라오스>를 보신 분 계신가요? 5년도 되지 않았지만 전설의 작품으로 불리는 <라오스>라는 작품이 있습니다. <라오스>를 보신 분들은 공감하시겠지만, 그 작품은 완벽하게 조현철 배우의 영화입니다. 조현철 배우가 주는 낭만적이기도 하고 나태하기도 하고 엉뚱하기도 한 모습들이 라오스라는 세계와 굉장히 잘 맞아 떨어져서, 한 번도 본 적 없는 방식으로 사람을 웃기는 독특한 코미디 영화였습니다. 이번에 <국경의 왕>은 완벽히 김새벽 배우의 영화라는 생각이 듭니다. 김새벽이라는 배우가 가지고 있는 신선함, 쓸쓸함, 그리고 착한 건지 못된 건지 전혀 알 수 없는 표정 같은 부분들, 김새벽 배우가 가지고 있는 얼굴의 거의 모든 각도를 다 보여주는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김새벽 배우를 만나면서 바뀐 부분들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임정환: 확실히 김새벽 배우님이 등장하는 비중만 큰 것이 아니라 영화의 톤 혹은 분위기 자체에 많은 영향을 주신 것 같습니다. 제가 김새벽 배우를 개인적으로 잘 모르는 상태에서 작업을 시작했기 때문에 그 부분이 가장 크게 작용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분들과는 같이 영화를 공부하고, 같이 영화를 만들어왔던 친밀한 사이인 반면에, 김새벽 배우만 이번 영화를 통해 처음 만나게 된 분이었는데 그러다보니 김새벽 배우를 통해 저도 영화의 등장인물들, 그리고 영화를 한 발자국 떨어져서 볼 수 있었습니다. 말씀해 주신대로 김새벽 배우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알 수 없는 표정 같은 것들이 영화를 찍을 때 묘하게 옳다고 느껴지는 매력이 있었던 것 같아요. 저도 그걸 명확하게 뭐라고 말씀드려야할지 잘 모르겠지만. 제가 아주 잘 아는 친구들을 바라보는 것과 김새벽 배우의 눈으로 다른 사람들을 바라보는 것을 비교해 봤을 때 아무래도 김새벽 배우의 시선이 옳다라는 느낌을 받았고, 점점 더 김새벽 배우로 중심을 옮겨가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진행: 아마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유럽에서 촬영을 했고, 굉장히 적은 인원들이 참여한 작품이거든요예산이 어떻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박진수: 정확한 금액은 감독이 저한테 숨기고 있고요(웃음). 저한테 현금을 주면서 이걸 최대한 아껴봐라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했는데 사실상 도전하기 힘든 금액은 아니었습니다. 저희가 어마어마한 장비를 들고 간 것도 아니고, 장소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실내가 대부분이에요. 장소 빌리는 데 큰돈이 들었던 것도 아니었고요. 그냥 밥 먹어가면서 영화 찍고, 관광도 한 번씩 하고요. 그렇게 엄청난 도전을 해서 엄청난 일을 이루지는 않았습니다.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임정환 감독에게 연락해보시면 아마 예산 세이브하는 방법을 잘 가르쳐드릴 겁니다.


임정환: 맞습니다(웃음).

 

진행: 아까 드렸던 질문이긴 한데, 감독님 왜 자꾸 (영화 찍을 때) 밖으로 나가시는 거예요?

 

임정환: 제가 사실은 해외에 나가려고 나간다기보단, 가까운 사람들을 데리고 완전히 동떨어진 곳에 갔을 때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계속 친한 사람들과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아마 학교 다니던 시절에 영화에 나오는 몇몇 친구들과 여행을 다닌 경험이 인상적으로 작용해서 지금까지 그런 식으로 작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익숙한 분들과 익숙한 곳에 가서 영화를 찍거나 혹은 외국이라고 할지라도 익숙한 관광지에서 영화를 찍는 것보다 완전히 낯선 곳에 익숙한 인물들이 박혀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저한테는 판타지적입니다. 그 느낌이 영화에서만 존재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새로운 장소를 알아보다가, 그 장소가 계속 바깥이 되고 있네요.

 

진행: 임정환 감독님의 작품 속에서 공간성이 주는 힘이 어마무시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이 이 작품을 보면서 홍상수 감독님의 영화를 떠올리셨을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 작품에서 유사한 부분들이 많이 발견되는데, 가장 큰 차이는 감독님이 말씀하신 판타지가 가지고 있는 결들인 것 같아요. 영화의 1부와 2, ‘국경의 왕국경의 왕을 찾아서를 보면 같은 배우인데도 전혀 다른 캐릭터를 연기한다는 생각도 들어요. 감독님이 다음 작품을 만드신다면 어떤 방식으로 하게 될지 궁금해집니다.지금 구상하고 있는 작품이 있으신지 여쭙겠습니다.

 

임정환: 지난번에 밥 먹으면서 박진수PD한테 제목만 이야기를 하니까, 제목만 말하지 말고 뭐 좀 들고 와서 말하라고 했어요. 한 번 해 보려고는 합니다.

 

진행: 제목은 밝혀주실 수 없나요?

 

임정환: 제목은 <수나라 황제>구요.

 

진행: 사극인가요?

 

임정환: 사극은 아니고요. 어딘가에 수나라 황제가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찾아나서는 이야기입니다. 




 

관객: 영화 재밌게 잘 봤습니다. 질문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작품 찍기에 앞서 제목만 국경의 왕이라고 정해두셨다고 하셨는데 왜 이런 제목을 정하셨는지, PD님의 연기를 인상 깊게 봤는데 앞으로 배우로서의 활동 계획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박진수: 저는 직장 다니고 있고요, 연기를 계속 할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프레임 뒤쪽에 있는 게 더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임정환: 한마디 덧붙이자면, 이렇게 말씀하셨지만 되게 즐거워하셔서, 제가 볼 땐 아마... 다시 한 번 하자고 할 거죠? (웃음)

사실 그냥 국경의 왕이라는 주제로 영화를 찍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원래는 태국 쪽에서 촬영을 하려고 저 혼자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우연히 우크라이나를 가볼 기회가 생기면서 그 생각이 쏙 들어갔습니다. 그럼 우크라이나에서 뭘 찍지 생각하다가 국경의 왕이라는 제목이 그대로 마음에 들었습니다. ‘국경의 왕을 찾는 이야기를 찍자고 생각하다가 저 혼자 합리화를 시켰던 건, 국경의 왕이 있다는 말이 사실 모순이잖아요. 뭔가 모순된 행위를 하는 듯한 인물들을 흐릿하게 떠올리며 그대로 제목을 가져갔습니다. 명확하게 국경의 왕이 등장하거나 그를 찾는 영화는 아니더라도 그 단어의 조합들이 주는 느낌을 끝가지 가져가고 싶었던 것 같습니다.

 

 

관객: 이 영화는 사실 여행을 떠나는 주인공의 여정이잖아요. 그런데 여행이라고 하면 느껴지는 설레고 낯선 감정들이 있었는데, 그런 게 하나도 안 보이더라고요. 그리고 종이, , 유령 이런 것들이 나와서, 영화를 다 보고 난 뒤 웃고 떠들자는 영화가 아니고 누군가를 추모하는 영화인가?’하고 생각을 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있는 게 맞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임정환: . 맞는 것 같고요, .... 맞는 것 같습니다.(웃음) 전작 <라오스>에서의 인물들이 여행하는 것과 이 영화에서 김새벽 배우가 여행하는 것과의 분위기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차분함 혹은 가라앉은 느낌이랄까요. 영화에 어렴풋하게 나오는데, 여행의 목적 자체가 달라서 그런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요. 사실 특정인을 추모하자는 개념은 아닙니다만 영화에 나오는 사람들이 유령처럼 보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면서 만들긴 했습니다. 어찌보면 여기에 등장하는 김새벽 배우를 제외한 모든 인물들은 가공한 인물들이라고 바라볼 수도 있고, 죽은 인물들이라기보다는 그냥 존재하지 않는 인물이라고 볼 수도 있고. 또 엔딩에 나오는 묘지 때문에 폴란드, 우크라이나에 가서 영화를 찍겠다고 다짐을 했었거든요. 영화를 출발하게 된 어떤 이미지 상의 동기와 관련이 있어서요. 어떤 영화감독의 묘지 앞에 가서 찍은 것이긴 한데 특정 감독님을 추모하는 의미보다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주인공 주위를 떠도는 것들, 그런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싶었습니다.

 

진행: 어떤 감독님의 묘지인지 알 수 있을까요?

 

임정환: 크쥐시토프 키에스로프스키 감독인데요. 다시 찾아가라면 못 찾을 것 같아요. 굉장히 넓은 묘지에서 저걸 찾는데 촬영감독님이랑 두 시간동안 못 찾았어요. 찍겠다고 왔는데 어딘지도 못 찾고 있다가 극적으로 찾았습니다.





관객: 이 영화가 구체적인 어떤 줄거리가 없어도 충분히 매력적인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이 작품을 선택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로케이션, 배경이 동유럽이라는 것이 마음에 들었고 또 하나는 김새벽 배우였는데요.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김새벽 배우와 작업을 하실 때,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디렉션을 주시는 건지, 아니면 뭉뚱그려서 설명을 하고 김새벽 배우가 알아서 연기를 하는 건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PD님 연기가 정말 실감나고 무서웠는데 타국에서 연기하실 때의 매력이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진행: PD님부터 타국에서 연기하는 것의 매력 말씀해주시죠.

 

박진수: 특이한 게, 자국에서의 연기 경력이 별로 없다보니까 타국에서 촬영을 한다는 게 어렵긴 해도 또 못할 일은 아니더라구요. 영화를 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여기가 우크라이나다’, ‘여기가 폴란드다싶은 랜드마크나 대표적인 상징은 없지 않습니까. 그냥 외국이겠거니, 동유럽이겠거니 싶은 곳에서 촬영을 주로 했고 그렇게 생각했던 것만큼 어렵지 않더라구요.재밌었습니다. 다음에는 어느 나라로 갈지 기대됩니다.

  

임정환: 김새벽 배우가 계셨다면 어떻게 말씀하셨을지 잘 모르겠는데 서로 모호하게 이야기했던 것 같습니다. 그와 별개로 제가 감사한 부분 중에 하나가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김새벽 배우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사람들이 전부 아는 사이 정도가 아니라 친한 사이입니다. 그 사이에서 저희의 행태를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피곤하기도 하고 즉흥적으로 연기에 적용하셔야 하니까 부담스러우셨을 수도 있다고 생각해요. 그런데 굉장히 다양하게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고 그때그때 놓치지 않고 제안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완전한 텍스트를 들고 간 게 아니고 가서 계속 글을 쓰면서 영화를 찍다보니 김새벽 배우가 느끼는 감정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고 너희들 왜 이러냐?” 이런 한 마디 해주시는 것만 해도 글 쓰고 이야기 전개해 나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카메라가 돌아가는 순간뿐만 아니라 영화를 촬영하기 직전까지도 많은 도움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진행: 김새벽 배우가 이 작품을 선택할 때 굉장히 고민을 많이 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임정환 감독님을 만나고 나서는 감독님이 좋은 사람이기에 좋은 작품이 나올 것이다라고 생각을 했다고 해요.

 

 

관객: <국경의 왕>이라는, 생각해 두셨던 제목으로 영화를 출발했다고 하셨는데 왜 2부작으로 만들게 되었는지, 그리고 관객이 이 영화를 보며 어떤 감정이 들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셨는지 궁금합니다.

 

임정환: 편집하는 후반부 작업에서 영화를 둘로 나누어 봤던 건데요. 1부는 어느 정도 이야기가 있는, 그야말로 영화 국경의 왕을 시도했던 것 같고 2부는 영화를 찾고 있는 과정, 그걸 관찰하는 모습, 그러니까 어떻게 영화가 만들어지는가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아서 말 그대로 국경의 왕을 찾아서가 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국경의 왕이라기보다는 국경의 왕을 찾는 과정에 가까운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관객분께서 봐주시기 나름이라고 생각합니다만. 어딘가에 숨겨있을 지도 모르는 영화를 찾는 과정. 명확하지 않는 걸 찾아가는 과정이 어쩌면 영화를 만드는 과정인 것 같거든요. 나한테 아무것도 없고, 내가 하고 있는 게 맞는지에 대한 확신도 안 드는 모든 과정이 어떻게 모여서 영화 한편이 되는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을 저와 똑같이 발견하지 않으셔도 되니까 여러분이 발견하신 것 모두가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객: 재밌게 잘 봤습니다. 감독님의 영화를 처음 봤는데 여러 인물들이 한 장소에 모여 대화를 나누는 것이 재밌다고 느꼈거든요. 감독님께서 어떻게 연출을 하셨는지, 대사처리는 어떻게 하셨고 배우들의 애드리브는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보통 몇 테이크 촬영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임정환: . 리허설 없이 카메라를 돌렸구요, 그래도 오케이와 엔지 컷은 있습니다. 첫 두 세 테이크 정도의 분량은 전반적으로 굉장히 길고 아무 말이나 합니다. 두 세 테이크를 거치고 나면 제가 여러 요구를 했습니다. “이런 부분까지 하면 너무 장황해지니까 그 부분은 빼줘”, “방금 이야기했던 것 중에 이런 것들은 재밌었으니까 그 부분만 가지고 이야기를 하자하면서 즉흥적으로 다듬어 나갔던 것 같아요. 그래도 열 번 이상 찍은 경우는 거의 없었죠. 마지막에 나오는 굉장히 긴, 다섯 명이 식사하는 장면은 열여섯 번 정도 찍은 걸로 기억을 하는데 나머지는 그래도 일곱 여덟 번 정도로 끝냈습니다. 사실은 야외 장면들은 더 찍고 싶었던 장면들이 있는데 통제 문제 때문에 실내에 비해 빨리 진행하기도 했었구요.

 

 

관객: 영화 잘 봤습니다. 저는 영화 촬영기간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임정환: 20일 갔다왔고 촬영을 했던 건 2주 정도입니다. 폴란드, 우크라이나 두 곳에서 찍은 것이긴 한데 두 나라 모두 굉장히 큰 나라이고 이동하는 데에만 열두 시간씩 걸리는 날도 있었어요. 날씨 문제도 있다보니 실제 촬영은 2주 정도로 기억합니다.

 

 

관객: 영화를 진행하시면서 내용을 정해둔 게 아니어서 이게 무슨 내용이지?’ 싶었습니다. 나쁜 의미가 아니고, 각자의 이해로 해석하게끔 하신건지 아니면 내용은 정해놓으신 건지 궁금하고요. 혹시 관객에게 꼭 부연설명하거나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임정환: 사실 국경의 왕, 딱 네 글자만 가지고 간 건 아닙니다. 앞부분에 처음 가서 세르게이를 만나고, 세르게이가 택배박스를 들고 다시 등장한다.’ 이 정도는 썼었어요. 영화로 보면 15분 채 안 되는 분량이고요. 거기까지 찍고 하루 쉬었습니다. 그때부터 내일부터 어떡하지?’ 하는 고민을 시작했고 피디는 황당해하면서 장소를 알아보기 시작했죠. 뒤늦게 촬영감독은 점심을 먹고 어디로 나가야 되냐며 뛰어 다니기 시작했고. 그렇게 진행해서 이러한 결말까지 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까의 질문에 대해 드린 답으로 이 질문의 답을 대신해야할 것 같은데. 제가 찾아온 과정이 영화에 담겨있는 것이어서 하나로 모아진 내용이 어쩌면 없는 것 같아요. 그 부분은 관객분이 찾아주시는 게 오히려 더 재밌을 것 같고 영화를 보면서 한 단어로 정리가 안 되더라도 어떤 느낌을 받으셨다면 아마 그게 맞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진행: <국경의 왕>은 올 겨울에 정식으로 개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개봉할 때 보물찾기하는 기분으로 친구들 데려오셔서 관람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끝으로 마지막 말씀 들으면서 자리를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박진수: 거듭 말씀드리지만 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괴랄하고 어떻게 해석할지 모르겠는 모호한 영화에 욕 안 해주셔서 감사하고요. 다음에도 또 이런 무시무시한 영화를 들고 오도록 약속드리겠습니다.

 

임정환감사합니다. <수나라 황제>도 열심히 만들겠습니다. 늦게까지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Posted by indiespace_한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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