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아버지를 말없이 보듬는 가족이라는 이름  <안녕 히어로>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9 8일(금) 오후 7시 30분 상영 후

참석 한영희 감독, 손아람 작가, 김득중 쌍용자동차 지부장

진행 김일권 시네마달 대표






*관객기자단 [인디즈] 박범수 님의 글입니다.



사회적 비극에 공감하고 연대하기 위한 첫걸음은 비극의 당사자들을 대상화하지 않는 것이다. 쌍용자동차 사태를 다룬 한영희 감독의 다큐멘터리 <안녕 히어로>가 대상화의 문제를 피해가는 방법은 다소 독특하다. 영화는 투쟁하는 노동자가 아닌 그들의 가족의 시점에서 비극을 조망한다. 투쟁의 지난함을 버텨내는 과정에는 수많은 이들의 말없는 성원이 있었음을 알리기 위한 것일까. 한영희 감독, 손아람 작가, 김득중 쌍용자동차 지부장, 김일권 시네마달 대표가 <안녕 히어로> 인디토크에 함께 했다.





김일권(이하 진행): 관객과의 대화에 특별한 세 분을 모셨다. 각자 자기 소개를 부탁 드린다.



한영희 감독(이하 한): <안녕 히어로>를 연출한 감독 한영희입니다.



손아람 작가(이하 손): 작가 손아람입니다.



김득중 쌍용자동차 지부장(이하 김): 평택에서 온 금속노조 쌍용자동차 지부장 김득중입니다.



진행: 기존의 노동 문제를 다룬 영화들과 달리 아이의 시점에서 진행되는 점이 인상 깊었는데, 영화를 기획한 계기가 궁금하다.



한: 활동하고 있는 ‘연분홍치마’에서 <두 개의 문>(2011)이라는 영화를 제작했다. 그 영화를 배급할 때 쌍용자동차 해고 노동자 분들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이분들이 최전선에 나서기 위해서는 가족들의 지지가 필요했을 텐데, 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을 힘겨워 하고 또 죄책감을 가진 분들이 많았다. 영화가 그 소통의 계기가 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만들었다.



손: ‘현우’는 아버지를 응원하는 아들이자 한 명의 평범한 중학생이다. 아버지의 패소판결을 치킨을 뜯으면서 보는 장면처럼, 아버지의 싸움이 아들 세대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를 보여주는 게 흥미로웠다. 역설적으로 당사자의 시선에서 멀어질 때 정서적으로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간 듯한 느낌을 받았다.



한: 이 영화가 노동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지만 결국에는 가족 영화다. 가족 영화의 포맷이 훨씬 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그게 가능 하려면 구성이나 캐릭터 설정이 잘 되어야 했고, 그런 방향에서 고민을 많이 했다.



진행: 지부장님도 당사자의 입장에서 영화에 많이 등장했다. 당사자의 깊은 이야기들이 덜 다루어졌다는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김: 쌍용차 투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사실을 좀 더 알리고 싶었다. 1년 3개월 동안 갇혀 있었고 9년 가까이 같은 곳을 바라보며 싸웠다. 그 기간 동안 김정운 동지(현우 아빠)를 잘 알고 지냈다고 생각했는데, 영화를 보고 나서 김 동지의 몰랐던 모습을 알게 되었다. 장면 장면이 가슴이 아프더라. 영화에서 현우가 검찰청으로 교복을 받으러 가는 장면이 나온다. 그 장면에 등장하는 지하 터널이 김 동지와 내가 재판 때문에 같이 돌아다녔던 곳이다. 그 행사에 현우를 보내자고 한 게 나다. 숙제처럼 겪어야 한 시간이 괴로웠겠구나 생각을 하면서 자연스레 나도 스스로를 돌아보게 되었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몇 년을 달려왔는데, 그게 주변 사람들 모두에게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끝나지 않은 문제가 해고자뿐만 아니라 가족과 공동체를 얼마나 파괴하는지, 또 그것을 복구하려면 얼마나 큰 노력이 필요한 지를 잘 보여주는 영화라고 생각한다.



진행: 촬영에 가족들의 동의가 필요했을 텐데, 그 과정에서 생긴 에피소드 같은 게 있나.



한: 영화를 찍기 위해 집으로 들어간 카메라를 가족 구성원들이 편하게 받아들여야 했다. 그런데 그런 분들을 찾기가 힘들더라. 현우 아버지께 고민을 털어놓으니 바로 좋다는 말을 하셨다. 지부장님과 현우 아버지 중 어느 분을 찍어야 할 지 고민했는데, 현우 어머님께서 유독 좋아하시더라. 해고 때문에 가족이 어려운 일들을 쭉 겪어왔는데 아이들과 함께 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게 그 이유였다. 이야기를 듣고 현우의 동생 민서는 너무 신나 했는데, 정작 현우는 나오기 싫다는 말을 했다. 그 이유를 듣기 위해 현우와 이야기를 많이 하다 보니 현우를 주인공으로 하고 싶은 생각이 생겼고, 현우도 이야기를 나눈 후에 영화를 찍겠다는 말을 했다.



관객: 현우 가족에게 어떤 변화가 생겼나.



한: 현우보다 부모님들의 변화가 더 많이 엿보였다. 현우의 변화라고 한다면 아버지의 복직을 계기로 더 밝아졌다는 것이다. 오히려 부모님들이 현우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을 너무나도 많이 알게 되어 놀랐다는 말씀을 하시더라. 현우에 대한 미안함이 컸다는 말을 하셨다. 현우 부모님뿐만 아니라 해고자 분들이 거의 다 그런 것 같다. ‘왜 그 때는 몰랐을까?’라는 미안함이다. 그런데 저는 굳이 그 분들이 미안해 하실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사람은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모두 받으면서 성장하는 것이니까 너무 죄의식을 갖지 않으셨으면 좋겠다. 물론 부모님의 마음이라는 게 그러기 쉽지 않지만 말이다.





진행: 이 가족이 참 부러웠다. 가족들이 서로 친밀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소통하는 게 굉장히 어려운 일이 아닌가. 이렇게 화목한 가정을 계속 유지한다는 게 대단했고, 그 가정을 누군가가 이렇게 오랫동안 괴롭히고 있었구나 생각했다.



한: 지부장님은 주로 무엇을 들고 귀가하시나.



김: 저도 주로 치킨을 사 들고 간다. 아버지께서 일찍 돌아가셔서 아버지에 대한 기억이 별로 없다. 그래서 못 받은 사랑을 아들에게 줘야겠다는 생각을 하는데 활동 때문에 이야기를 많이 못 나눴다. 그런 점이 미안하다. 요새는 아들과 맥주 한 잔씩 한다. 뽀뽀도 고2 때까지 했다. 지금은 좀 싫어한다.(웃음)



관객: 한신대 학생들이다. 교내 문제로 저희도 농성을 일 년 정도 했는데, 정말 외롭고 힘들더라. 그런데 쌍용차 투쟁은 9년 가까이 이어오지 않았나. 지부장님께는 현우에게 아버지가 그렇듯이 버틸 힘을 준 ‘히어로’가 있었나.



김: 저희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함께 해준 분들 모두가 힘이 되었다. 우리들만 있었다면 과연 버틸 수 있었을까 생각이 든다. 2009년에 지도부 97명 전체가 구속 연행되고, 조합원들이 몇 년을 외롭고 힘들게 보냈다. 2011년 하반기부터 다시 문제가 알려지고 "해고는 살인이다"라는 공감대가 생겼다. 외부의 적 앞에서는 똘똘 뭉쳐 있지만, 오히려 먹고 쓰고 생활하는 데에서 내부의 갈등이 많다. 8월 중순부터 공장과 청와대 앞에서 다시 농성을 시작했다. 주신 도움들 하나 하나 기억하면서 지금도 당당하게 싸우고 있다. 한신대에서도 함께 해주셨는데, 저희가 큰 도움을 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



진행: <안녕 히어로> 제목의 의미에 대해 질문 드리고 싶다.



한: 제목의 ‘굿바이’는 현우의 상반된 두 가지 마음과 관련되어 있다. 아버지가 이겼으면 하는 소망과 지는 싸움을 계속 보게 될 때 함께 지치는 것 사이의 갈등을 생각했다. 현우는 절망하지만 끊임없이 성장하고 변화한다. 스무 살이 된 현우는 또 다를 것이다. 중요한 건 현우가 대답을 하는 시점이다. 힘이 없는 안타까운 영웅인 아빠를 마주하는 현실과 작별하고 싶은 마음이 담긴 제목을 선택하기는 했지만, 힘없는 자들이 힘있는 영웅처럼 대접받았으면 하는 생각도 있다. 영화가 그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노동자들이 좀 더 가치 있는 존재로 존중 받는 세상에 대한 제안서로 보였으면 한다.



진행: 모두가 누군가의 히어로가 될 수 있는, 외부의 히어로가 필요 없는 세상이 진짜 좋은 세상이 아닐까 한다.



관객: 영화라는 매체는 소설과 다르게 시각적 효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창작자의 입장에서 작품을 만들 때 그에 대한 고민이 있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극복했는지 궁금하다.



한: 창작자이기도 하지만 활동가라는 정체성을 더 많이 가진 사람이다. 현장을 돌아다니다 보면 특정한 감정이 굉장히 강하게 다가오는 순간들이 있다. 그런 감정이 나침반이 되는 것 같다. 쌍용차 투쟁이든 촛불집회든 세월호든 말이다. 이번 영화에서 가장 많이 느꼈던 건 아이들과 소통하고 싶은 부모님들의 열망이었다. 그 감정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것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그 고민은 곧 영상 작업에 닿아있다. 제가 몸담고 있는 연분홍치마는 페미니즘 이론 세미나로 시작했는데, 이론이 아닌 활동을 시작해보자는 결심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그 방법에 대한 고민을 했다.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다 보니 영상을 시작하게 됐고 어언 12년을 이어오고 있다. 많은 분들의 도움이 힘이 된다.



관객: 개인적으로 지부장님의 팬이다. 쌍용차 동지 분들이 밀양, 강정, 용산에서 함께 해주시는 것을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다.



김: 저는 아직 투쟁이 끝나지 않았다는 말을 계속 하고 있다. <안녕 히어로>가 곧 평택에서도 상영될 텐데, 아직 복직하지 못한 130명의 동지들이 어떻게 볼 지 걱정되기는 한다. 아직 돌아오지 못한 해고자들이 용기를 얻을 수 있도록 영화를 많이 알리고 도와주셨으면 한다.



진행: 아직 쌍용차 투쟁은 갈 길이 멀다. 주변에 영화를 많이 알려주셨으면 좋겠다는 말과 함께 GV를 마무리하고자 한다.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린다.





현우 가족의 싸움은 일단락되었지만 쌍용차 투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많은 노동자들이 여전히 복직을 위해 싸우고 있고, 돌아가지 못한 이들의 뒤에는 다시 그들을 남몰래 응원하는 수많은 가족들이 있다. 이들의 이야기가 보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서 새로운 연대의 가능성이 발견되기를 기대한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여배우는 오늘도한줄 관람평


이지윤 | 오늘도 달리는 여배우, 그리고 여성

조휴연 | 기술자의 성공적인 창작자 데뷔

최대한 | 문소리의 진솔하고 유쾌한 고백. 성공적인 감독 데뷔

이가영 | 솔직함이 모두에게 위로가 되는 과정

김신 | 문소리의 목소리에 대한 영화

남선우 | '여배우는 오늘'이 아닌 <여배우는 오늘'도'>를 찍어야 했던 이유






 <여배우는 오늘도> 리뷰: 문소리의 목소리에 대한 영화




*관객기자단 [인디즈] 김신 님의 글입니다.




1.  

3부작으로 구성된 <여배우는 오늘도>에서 가장 이질적으로 부각되는 챕터는 ‘최고의 감독’이라고 제목 붙여진 마지막 세 번째 장일 것이다. ‘소리’는 14년째 새로운 작품을 만들지 못하고 영면한 한 무명감독의 장례식장에 참석한다. 부조금만 전하고 빠져나오려했던 식장에서 우연히 배우인 동료와 후배를 마주치며 술잔을 기울인다. 대화가 진행되던 와중에 난데없이 예술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며 고성이 오고가고, 소리는 잠시 자리를 피해 들어간 방안에서 무명 감독의 아들과 함께 감독이 생전에 촬영했던 영상들을 감상한다. 영상을 보던 소리가 갑자기 울음을 터뜨리기 시작한다. 몇몇 이들에게 이 장면이 당황스럽게 느껴졌다면 소리가 울음을 터뜨리게된 전말이 극중에서 명확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그 때문에 1부와 2부를 거쳐오며 대한민국에서 여배우로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사실적인 보고서를 자임했던 영화의 톤은 3부에 이르러 갑작스럽게 굴절한 것처럼 보인다. 이 부분에 관해서는 글의 말미에 이르러 별도의 해석을 할당할 수 있을 것 같다. 





2.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을 수료하며 문소리는 2014년과 2015년에 거쳐 세 편의 단편영화를 만들었다. <여배우는 오늘도>는 그 작품들을 하나로 아우르는 문소리의 데뷔작이다. 서술어가 생략되어있는 제목의 공란에 기입될 여배우의 이야기는 무엇일까. 고고한 아우라와 원색의 드레스로 치장하고 레드카펫을 우아하게 미끄러지는 통념적인 여배우의 이미지일까. <여배우는 오늘도>는 다른 길을 택한다. 여성혐오가 공중의 화두로 부각된 시대.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남성중심적인 재현물이 박스오피스를 점령한 시대에 문소리는 소셜미디어와 옴니스코프 시대에 살고있는 우리들의 절시증을 자극하는 환상담을 제공할 생각이 없다. 대신 여배우라는 환상의 이면에 자리한 인간 문소리의 소탈한 고백이 주를 이룬다. 주인공인 소리는 술자리에서 원치않게 동석한 남성들로부터 발설되는 저속한 농담을 견디고, 여배우이기에 매일 드레스를 입을 것이라는 주변인들의 왜곡된 환상에 둘러싸여 산다. 심지어 친구들과 가족들도 언제나 그에게 여배우라는 호칭을 부과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소리의 일상에는 어딜가나 ‘여배우’라는 수식어가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처럼 덕지덕지 달라붙어있는 것처럼 보인다. 


<여배우는 오늘도>에는 위와 같은 많은 사건들이 벌어지지만 일련의 사건들은 비단 극중의 상황으로만 인지되지 않고 새삼스럽지 않은 기시감을 불러일으키고 있기도 하다. 여성이기에 영화계에서 모멸감을 당했어야했던 많은 이들의 증언이 도처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영화 외적 상황이 우리의 지각에 은밀하게 스며들고 있기 때문일까. 그렇기도 하고 아니기도 할 것이다. 비단 '영화계 내 성폭력'이라는 해시태그로 불거진 근래의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 잘알지 못하는 이들에게도 <여배우는 오늘도>는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극중 소리의 일상은 여직원, 여선생, 여류작가등 여성이기에 들러붙는 수많은 멸칭을 달고 살아야하는 이들의 일상과도 공명하는 많은 지점들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배우는 오늘도>가 비단 여배우에대한 이야기일 뿐만 아니라 여성을 특정한 이미지로밖에 상상할 수 없게된 한국사회의 환부를 까발린 투시도라고 생각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른 한 편으로 투시도라는 단어는 양의적이다. 그것은 앞서 지적한 바와 같이 한국사회의 민낯을 투명하게 내비치고자 하는 영화의 기획을 가리킴과 동시에 그 주제의식을 전하는 영화적 형식미를 요약하는 단어이기도 하다. 특기할 수 있을 법한 장면이 있다. 2부의 어느 순간. 고급스러운 실크 드레스를 길게 늘어뜨리며 부산국제영화제의 레드카펫을 거니는 소리의 모습이 텔레비전 화면에 방영된다. 그 모습을 안방에서 감상하며 즐거워하는 소리의 딸앞에서 소리는 입술을 앙다물며 텔레비전으로 다가가 전원을 끈다. 일상적인 톤으로 진행되는 영화에 과한 해석을 덧붙이는 것이 현명한 길이 아니라고 할 지라도 이 장면에서 텔레비전 속 소리와 안방의 후줄그레한 소리의 모습 사이의 괴리는 의미심장하다. 그 영상의 괴리는 바로 전 장면까지 소리가 여배우이기에 착용해야했던 선글라스, 짙은 화장, 그리고 무엇보다도 소리를 둘러싸왔던 여배우의 가장된 이미지들과 한데 엮이며 유사한 형상의 계열을 형성하고 있다. 결국 화면을 끈다는 소리의 행위는 항상 여성들이 왜곡된 이미지로 대상화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담아낸 이 사회의 투시도를, 그리고 추가적으로는 감독과 관객의 시선에 복속되어 정해진 역할만 연행해야 하는 배우의 존재론을 넘어 자신의 목소리를 내고자하는 문소리의 감독 데뷔에 대한 메타적인 진술을 전경화하는 것처럼 보인다. 말장난을 조금 해보자면 <여배우는 오늘도>를 곧 '문소리의 목소리'에 대한 영화라 요약하고 싶다.  





3.  

첫 문단에서 간략하게 말한 영화의 세 번째 장을 상기할 차례다. 장례식장에서 소리는 무명감독이 생전에 촬영한 영상들을 모아보는데 그 영상들은 감독 개인의 영화들도 아닐뿐더러 작가주의적인 자질이 빛나는 특별한 클립들이라 말하기도 어렵다. 대신 그것은 감독이 촬영한 가족들의 일상적인 모습들, 그리고 곳곳의 여행지에서 긁어모은 서정적인 이미지들의 콜라주다. 그 화면이 투영되는 벽으로 카메라가 트래블링하더니 어느새 그 영상이 <여배우는 오늘도>의 화면이 된다. 이윽고 그 화면을 바라보는 소리의 붉은 눈시울에서 울음이 터져나온다. 구체적인 설명을 생략하고 도약하는 이 실험적인 화면도 당황스럽지만 그 당황스러움을 배가하는 요소가 있다. 바로 극중에서 장례가 치뤄지고 있는 감독의 정체가 모호하다는 사실이다. 문소리 본인뿐만 아니라 많은 인물들이 이전까지 극중에서 실제 자신을 연기했다는 사실을 상기한다면 더더욱 어리둥절하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영화가 선글라스와 텔레비전과 같은 스크린 이미지를 동원하며 한 인물의 존재론적 괴리를 드러냈다는 사실을 단서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그 단서에 기반해서 추측하자면, 어쩌면 (배우-문소리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제작한 작품으로 스스로가 정체화되곤 하는 한 영화감독이 남긴 희소한 사적 영상에서 우리는 우연히 그의 알려지지 않은 면모를 발견해내고 있다. 그리고 그 화면을 촬영한 감독이 익명의 예술가의 정체성으로 모호화될 때, 우리는 그들의 고뇌를 기억하려는 문소리의 고별사를 보는 것이기도 하다. 나아가 그 화면이 영화의 스크린으로 확장하면서 문소리의 시점과 포개질 때, 감독 문소리는 감독 데뷔에 대한 스스로의 불안을 자의식적으로 내보인 것이라고까지 말할 수도 있지 않을까. 이 모호함이 영화의 균질한 톤을 깨트린다고 말할 수도 있겠지만, 반대로 말해서 여기에서 우리는 감독 문소리의 작가주의적인 행보를 고대하게 만드는 여지를 발견했는지도 모른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0월 5일(목) 15:30 개봉

10월 6일(금) 12:40

10월 7일(토) 10:30

10월 8일(일) 15:10

10월 9일(월) 19:20

10월 11일(수) 10:30

10월 13일(금) 14:10

10월 15일(일) 19:30

10월 17일(화) 14:40

10월 19일(목) 20:00 인디토크

10월 20일(금) 10:30 | 16:10

10월 21일(토) 12:10

10월 22일(일) 17:50

10월 23일(월) 16:30

10월 24일(화) 11:00

10월 25일(수) 12:30 | 17:30


이후 상영일정은 추후 공개됩니다.








 예매하기 

맥스무비 http://bit.ly/2vULqyh

예스24 http://bit.ly/an5zh9

다음 http://bit.ly/2qtAcPS

네이버 http://bit.ly/OVY1Mk




 인디토크 



<다시 태어나도 우리> 인디토크

● 일시: 2017년 10월 19일(목) 오후 8시 상영 후

● 참석: 문창용 감독, 전진 PD(공동 감독)






 INFORMATION 


제    목 : 다시 태어나도 우리 

감    독 : 문창용

프로듀서/공동감독 : 전진

출    연 : 파드마 앙뚜, 우르갼 릭젠

제    작 : 소나무필름, 프로섬

제공/배급: ㈜엣나인필름

장    르 : 감동 휴먼 다큐멘터리

러닝타임 : 95분

관람등급 : 전체관람가

개    봉 : 9월 27일

영화제 :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제너레이션 대상

제43회 시애틀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심사위원대상 수상

제65회 트렌토산악영화제 관객상 수상

제6회 모스크바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그랑프리&편집상 수상

제24회 핫독스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관객이 뽑은 최고의 영화 20 선정

제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아름다운 기러기상 수상

제36회 벤쿠버국제영화제 드래곤앤타이거 부문 초청

제61회 BFI런던영화제 패밀리 부문 초청

제33회 하이파국제영화제 다큐멘터리 부문 초청

제2회 울주세계산악영화제 국제경쟁 부문 초청

제13회 취리히영화제 다큐멘터리 경쟁부문 초청






 SYNOPSIS 


“약속해요, 언젠가 돌아와 다시 만나게 될 거라고…”

모든 것을 초월한 오직 두 사람의 가장 아름다운 여정


전생을 기억하는 조금 특별한 아홉 살 린포체 ‘앙뚜’

오직 그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헌신한 스승 ‘우르갼’


몇 번의 겨울을 함께 보내며 삶의 동반자가 된 두 사람은

이제 새로운 봄을 향한 여정을 떠나기로 결심하는데…


그곳에서 만난 계절보다 아름다운 이야기가 시작된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17.10.12 - 10.18 인디스페이스 상영시간표

<다시 태어나도 우리> 문창용 | 95분 | 다큐멘터리 | 전체관람가

<분장> 남연우 | 103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땐뽀걸즈> 이승문 | 85분 | 다큐멘터리 | 12세이상관람가

<여배우는 오늘도> 문소리 | 70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시인의 사랑> 김양희 | 110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안녕 히어로> 한영희 | 108분 | 다큐멘터리 | 12세이상관람가

<소나기> 안재훈 | 48분 | 애니메이션 | 전체관람가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2017.10.05 - 10.11 인디스페이스 상영시간표

<다시 태어나도 우리> 문창용 | 95분 | 다큐멘터리 | 전체관람가

<분장> 남연우 | 103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땐뽀걸즈> 이승문 | 85분 | 다큐멘터리 | 12세이상관람가

<여배우는 오늘도> 문소리 | 70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시인의 사랑> 김양희 | 110분 | 드라마 | 15세이상관람가

<안녕 히어로> 한영희 | 108분 | 다큐멘터리 | 12세이상관람가

<소나기> 안재훈 | 48분 | 애니메이션 | 전체관람가

<공범자들> 최승호 | 105분 | 다큐멘터리 | 15세이상관람가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Indiespace_Newsletter_20170926




신고
Posted by 도란도란도란

댓글을 달아 주세요






 INFORMATION 


제목 / 내 친구 정일우 Jung Il-woo, My Friend 

감독 / 김동원 

출연 / 故 정일우 신부, 故 정일우 신부를 기억하는 사람들   

장르 / 감동 휴먼 다큐멘터리 

제작 / 푸른영상, 제정구기념사업회, 한국예수회 

배급 / 시네마달 

개봉 / 2017년 10월  

관람등급 / 전체 관람가 

러닝타임 / 85분 






 SYNOPSIS 


가난했기에 우린 친구가 되었다 


1988년의 나(감독)는 헝클어진 머리, 볼품없는 옷을 입은 한 신부를 만났다. 

매일같이 커피, 담배, 술로 하루를 시작하고 오늘은 또 무슨 장난을 칠까 궁리했던 개구쟁이,  

노란 잠바를 입고 ‘노란샤쓰의 사나이’를 멋들어지게 불렀던 ‘파란 눈의 신부’는 그렇게 우리들의 삶에 스며들었다. 


“가난뱅이가 세상을 구한다”는 믿음으로 모든 가난한 이들의 친구가 되었던 故 정일우 신부는 

모든 것을 초월해 사랑을 나누며 예수의 삶을 몸소 실천했던 ‘진짜’ 사람이었다. 


10월, 우리 모두의 인생을 바꿀 가장 맑은 사랑 이야기가 펼쳐진다!

신고

'Now Playing > 예고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26] 그리다_예고편  (0) 2017.10.16
[10.26] 내 친구 정일우_예고편  (0) 2017.09.25
[10.05] 다시 태어나도 우리_예고편  (0) 2017.09.15
[09.28] 땐뽀걸즈_예고편  (0) 2017.09.13
[09.14] 시인의 사랑_예고편  (0) 2017.09.08
[09.28] 분장_예고편  (0) 2017.09.05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INFORMATION 


제목 / 내 친구 정일우 Jung Il-woo, My Friend 

감독 / 김동원 

출연 / 故 정일우 신부, 故 정일우 신부를 기억하는 사람들   

장르 / 감동 휴먼 다큐멘터리 

제작 / 푸른영상, 제정구기념사업회, 한국예수회 

배급 / 시네마달 

개봉 / 2017년 10월  

관람등급 / 전체 관람가 

러닝타임 / 85분 






 SYNOPSIS 


가난했기에 우린 친구가 되었다 


1988년의 나(감독)는 헝클어진 머리, 볼품없는 옷을 입은 한 신부를 만났다. 

매일같이 커피, 담배, 술로 하루를 시작하고 오늘은 또 무슨 장난을 칠까 궁리했던 개구쟁이,  

노란 잠바를 입고 ‘노란샤쓰의 사나이’를 멋들어지게 불렀던 ‘파란 눈의 신부’는 그렇게 우리들의 삶에 스며들었다. 


“가난뱅이가 세상을 구한다”는 믿음으로 모든 가난한 이들의 친구가 되었던 故 정일우 신부는 

모든 것을 초월해 사랑을 나누며 예수의 삶을 몸소 실천했던 ‘진짜’ 사람이었다. 


10월, 우리 모두의 인생을 바꿀 가장 맑은 사랑 이야기가 펼쳐진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시인의 사랑한줄 관람평


이지윤 | 사랑을 잃고 나는 쓰네

조휴연 | 예술가(이고 싶은 사람)의 일상이 예술가가 아닌 사람들의 일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최대한 | 시와 제주, 그리고 진정성과 유머러스함

김신 | 시적인 영화가 되고 싶었던 시인의 영화

남선우 | 슬픔, 그 사랑의 효용







 <시인의 사랑> 리뷰: 네 마음의 쓸모




*관객기자단 [인디즈] 남선우 님의 글입니다.



고즈넉한 제주의 풍경이 담긴 영상 위로 시를 읊는 남자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카메라가 그의 목소리를 쫓아 숲도 바다도 아닌 ‘곶자왈 문인 합평회’가 열리는 카페에 도착한 순간, 관객은 남자의 시가 비평의 대상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비애 없이 부른 꽃노래라며 남자의 시는 가혹한 평가를 받는다. 영화는 시인 현택기(양익준 분)가 처한 문제 상황을 첫 장면에 바로 보여준다. <시인의 사랑>은 슬픔이 부족한 시인이 슬픔을 만나 헤매는 이야기이다.





현택기는 시인이지만 시를 잘 쓰지 못 하고, 시인이라서 돈을 많이 벌지 못하고, 시인인 것과 별개로 정자도 별로 없다. 방과 후 글짓기 교실 아이들에게는 시인인데 왜 뚱뚱하냐는 소리를 듣는데, 초등학생들에게까지 현택기라는 사람은 ‘어쩌다 등단을 하게 된 시인’이라는 특이사항 외에는 그다지 눈에 띌 것이 없는, 오히려 어딘가 조금 비어보이는 사람이다. 다행인지 불행인지 택기는 그 어떤 것보다도 시인이라는 자의식만큼은 뚜렷하게 갖고 있어서 언제고 시를 쓰려 노력한다. 그러나 욕심만큼 괜찮은 시를 짓게 해 줄 전환점은 그를 찾아오지 않고, 그는 절망한다.


전환을 갈망하다 뻗어버린 택기에게 아내 강순(전혜진 분)은 도넛을 사다 준다. ‘뉴욕의 맛’이라며 익살을 떨어도 쳐다보지 않던 택기가 아내의 강요에 못 이겨 둥근 빵의 맛을 보게 되면서, 희한하게도 그의 삶에 전환이 찾아온다. 달콤한 맛에 이끌려 하루가 멀다 하고 도넛 가게로 뛰어 다니고, 그러다 만난 ‘함부로 아름다운 것’에 눈길이 꽂혀 지어본 적 없는 미소를 짓게 되고, ‘그 어린 것의 고통에 내가 가진 것을 하나 둘 내놓게 되’는 택기는 그 모든 과정 속에서 한 번도 써 본 적 없는 시를 쓴다. 그에게서 곶자왈 문인들이 보고 싶어 했던, 빛과 어둠이 공존하는 ‘리얼 월드’. 그 세계에서 아무도 ‘사랑’이라는 말을 입에 올리지 않지만, 소년을 만나 ‘슬픔이 재료가 되는’ 시를 쓸 줄 알게 된 택기를 보며 관객은 ‘이것이 시인의 사랑이구나’하고 끄덕이게 된다.


하지만 이 끄덕임은 제목과 영상을 짝짓는 데에 성공했다는 안도의 표시에 그친 것일 수 있다. ‘현택기의 사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화 속 ‘시인의 사랑’ 세윤(정가람 분)이 어떤 캐릭터로 형상화되고 있는지를 떠올려야 한다. 세윤은 방에서 투병 중인 아버지, 시장에서 장사하는 어머니와 함께 사는 약간은 반항적인 소년이다. 학교를 그만뒀다는 언급이 있지만, 그가 무엇을 위해 그랬는지 알 수 없다. 그는 도넛 가게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종종 또래 한 무리와 술을 마시며 화장실에서 은밀한 관계를 가질 수 있을 만한 사이의 여자 친구가 있다. 그렇게 방황하는 와중에 기회만 생기면 자신을 돕는 시인 택기를 만난다. 이야기 안에서 관객이 세윤으로부터 읽어낼 수 있는 객관적인 정보는 이 정도이다. 자신의 감정을 쉽게 말로 뱉지도, 택기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표현하지도 않는 세윤은 관객을 헷갈리게 한다. 감정적으로 폭발하는 대사가 몇 번 있기는 하지만, 그마저도 애정 문제에 관한 것이 아닌 불운에 지친 아이의 안타까운 외침으로 들려온다.





세윤에 대한 정보의 결핍은 도리어 관객을 블랙 코미디의 국면으로 몰고 간다. 사실 택기는 세윤이 어떤 사람인지도 모르고 그리워하게 되었다고, 택기 자신에게 없는 결핍을 쫓았을 뿐이라고 말이다. 물론 누군가는 택기가 세윤에게 끌리고 있다는 점을 처음으로 인식하는 지점이 화장실 장면이 아니냐며 슬픔에 대한 갈망 이전에 성적인 끌림이 선행했다는 점을 지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이것을 ‘시인의 사랑’이 시작된 상황으로 보기보다는 자신의 성정체성에 대해 고민해본 적 없는 택기가 자신이 양성애자일 수도 있음을 견지하게 돕는 서사적 장치로 이해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화장실 이후의 떨림을 친구에게 털어놓고, 그게 사랑이라면 나는 양성애자일 거라고 아내에게 말하는 택기를 영화는 스치듯 비추고 만다. 끝내 이 영화가 찾아 헤매는 것은 ‘슬픔’이기 때문이다. ‘슬픔이 문밖에 있다가 도망을 갔’다고, ‘슬픔은 시인이 시를 쓰는 재료’라고, ‘슬픔이 말라’간다고. 여러 차례 슬픔을 부르짖는 대사들이 다소 노골적으로 느껴질 정도로 영화는 택기가 슬픔을 원하고 있다는 것을 계속해서 알려준다. 택기가 아내 강순에게 예전에 좋아했던 여자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면 또한 이 맥락에서 의미심장하게 읽을 수 있다. 택기는 어떤 여자를 좋아했지만, 그녀는 다른 남자를 좋아했고, 그래서 그때 자신이 힘들었노라고 회상한다. 그러면서 어쩌면 자신이 사랑했던 것은 그 여자가 아니라 그때의 슬픈 마음일지 모른다고 고백한다.


택기는 왜 그런 사랑을, 그때보다 더 복잡해진 상황(결혼한 상황, 처음으로 남자를 좋아하게 된 상황)에서 반복하는가. 결국 영화의 ‘최종보스’는 슬픔도 사랑도 아닌 ‘시’였다는 점을 떠올리면 답은 쉽게 구해진다. 소년이 처한 상황의 슬픔에서 자신의 구애에 응답 없는 소년을 인내하는 슬픔으로 재료를 달리하면서 시인은 계속해서 시를 쓴다. 더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만 같던 생의 한 가운데에서 슬픔이 필요했던 시인이 꾸역꾸역 이어간 사랑의 행보는 그렇게 시 말고는 아무것도 남기지 못했다. 하지만 그 사랑은 쓸모가 있었다. 대답 없던 네 마음은 할 일을 다 했다. 시를 남겼기 때문에. 시밖에 남기지 못 했기 때문에.





선택적 슬픔과 효용적 사랑이라는 블랙 코미디 상황을 시인의 소명과 연결시킨 예민함에는 아쉽게도 지구력이 부족했다. <시인의 사랑>은 후반으로 가면서 초반의 위트를 잃고 블랙 코미디를 실현하지 못한다. 관념적인 이야기가 아닌 현실적인 이야기로 테마를 끌고 가려 했지만, 전형성으로부터 벗어나려는 노력이 없었기에 주변 인물들이 점차 기능적으로 활용되고 만다. 할 이야기가 많이 남은 것 같은데도 영화가 만년필의 촉 대신 뭉뚝한 연필의 심을 골라버리는 것만 같은 느낌을 받았다.


창작자 혹은 예술가로서의 결핍을 느낀 이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자신이 가본 적 없는 생의 이면에 도달하려는 설정은 예술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이야기의 단골 소재이다. 최근에 이 소재를 가장 극적으로 활용한 영화로 <블랙 스완>(2010)과 <위플래쉬>(2014)가 대표적이다. 예술가 영화는 아니지만 <캐롤>(2015)이 <시인의 사랑>과 유사한 인물구도를 어떻게 그려내고 결말을 끌어가는지 살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비슷한 주제의식을 가진 작품들과의 비교는 <시인의 사랑>이 가진 미덕과 허물을 선명하게 보여줄 것이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공범자들을 기억할 목격자들  <공범자들>  인디토크 기록


일시 2017년 9 3일(일) 오후 4시 상영 후

참석 최승호 감독

진행 정봉주 전 국회의원







*관객기자단 [인디즈] 남선우 님의 글입니다.




현재 <공범자들>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뜨거운 문제들과 함께 살아있는 영화다. 이제 <공범자들>은 어디로 향할 수 있을까? 정봉주 전 의원의 유쾌하고도 예리한 진행과 함께 최승호 감독이 그 방향성을 찬찬히 풀어내주었다. 





정봉주(이하 정): 여기 계신 분들, 아마 촛불 광장에 적어도 한 번 이상 나가셨을 거예요. 안다고 생각했지만 그들이 오랫동안 싸울 때 좀 무관심했구나 하는 생각에 많이 죄송한 마음이 들었어요. 이용마 기자님이 투병 중이라는 소식은 기사로 알고 있었는데, 막상 보니까 먹먹했어요. 



최승호(이하 최): 이용마 씨가 복직을 해서 돌아갈 수 있는 날이 빨리 온다면 치료에도 굉장히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해직자와 MBC 구성원들의 가장 큰 바람은 이용마 씨가 돌아가서 기자로 자리에 앉고 그 뒤에 회복이 되어서 리포트 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죠.



정: 영화를 전체적으로 보니 권력을 잡은 자들도 나쁜데, 옆에 있는 부역자들이 더 나쁘더라고요. 참 인내심을 갖고 취재를 하셨어요. 저 같으면 카메라를 확 집어던질 것 같은데. 지금 김장겸 사장 같은 경우 입을 딱 다물고 안에 있는 본성을 드러내지 않고 살다가 사장을 시켜주니 정말 희대의 부역자로 최선을 다했고. 그런데 어디 갔대요?



최: 저도 몰라요.(웃음) 도망을 잘 다니는 것 같아요. 안광한 사장도 어디 있는지 찾아내느라 시간이 상당히 걸렸거든요. 결국 찾았죠. 주변에서 이 사람이 나와 있다고 연락을 해줘서. 바로 여기 종로에 있는 오피스텔에 있었는데 저희가 계속 찾아가니까 거기에 계시던 한 분이 묻더라고요. 안광한 사장과 같은 층에 있는 이웃이었고 마침 <자백>을 보셨더라고요. 저한테 굉장히 호의적으로 “힘드신 일 있으세요?” 하고 물으시기에 자초지종을 말씀 드렸더니 (안광한 사장이) 언제 나오는지 연락을 드리겠다며.(웃음)



정: 이번 영화 잘 만드셨어요. 재미도 있고, 연기도 잘 하시고.(웃음)



최: 저는 연기는 아니고. 역시 이명박 배우... 이런 분들이 연기를 잘한 탓이죠.



정: 마지막의 혓바닥 신공. 못 쫓아가겠어요. 절정고수!



최: 그분은 정말 방송사의 사장 출신, 그리고 현직 사장들과도 구별될 정도로 유체이탈 화법 신공이 대단한 분이에요.



정: “김재철 누구예요? 그 사람이 알아서 했겠지.”



최: 저한테 요새 뭐하냐고 물어볼 정도니까 굉장히 여유작작하죠.





정: 많은 분들이 이번 영화 호평을 해요. 



최: 재미있다는 말씀, 기가 막힌다는 말씀을 많이 하시더라고요. KBS, MBC라는 대한민국 공영방송 경영진이 어떻게 저렇게 무책임할 수가 있느냐, 몰상식할 수가 있느냐. 굉장히 많이 놀라시는 것 같아요.



정: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 발부된 원인은 뭐죠?



최: 특별 근로 감독 끝에 부당 노동 행위가 발견이 돼서 그걸 조사하려고 했는데 세 번에 걸쳐서 조사에 불응했기 때문에 법의 절차에 따라 한 거죠.



정: 체포영장 발부됐다고 해서 구속되는 건 아니죠?



최: 그건 아닙니다.



정: 48시간 조사를 하고 불법적 요소가 확인이 되면 구속영장 청구하고. 아주 당당하고 멋진 기자처럼 보이더니 체포영장 발부되자마자 연기처럼 사라졌어요.



최: 더 웃기는 것은 자유한국당에서 김장겸 씨하고 자기들이 한 몸이다 선언하면서 보호하겠다고 나선 것이죠. 홍준표 대표가 언론 장악이라는 식으로 왜 김장겸에게 체포영장을 발부 하냐는 이야기를 했어요. 홍준표 대표가 2008년 정연주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을 왜 발부하지 않느냐며 검찰을 압박하고, PD수첩 제작진에 대해서도 빨리 체포하라고 그랬던 사람이죠. 요새 그때의 발언 내용이 기사화되어 나오고 있어요. 그런데 뭐 별로 부끄러워하는 스타일은 아니니까...





정: MBC는 파업에 들어가죠?



최: 김장겸 사장이 퇴진할 때까지 계속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어요. 만약 그 사이에 김장겸 씨가 체포되고 조사 내용 검토 끝에 구속이 된다면 파업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야겠죠.



정: 구속이 되면 자동 해임되는 건가요?



최: 꼭 그런 건 아니에요. 문제는 김장겸 씨가 설사 없어진다 하더라도 지금 방송문화진흥위원회(이하 방문진)가 그대로 있는 한, 고영주라는 분이 이사장이잖아요. (영화에서) 애국시민들은 MBC가 공정방송하고 있다고 말한다고 이야기하셨던 분. 그 분이 지금 방문진 이사장이고 그 분과 똑같은 성향을 갖고 있는 또 다른 다섯 사람이 있어요.



정: 총 여섯 명이죠. 아홉 명 중에.



최: 고영주와 또 다른 한명의 이사, 그 둘 정도가 없어져야 숫자 적으로 김장겸이든 누구든 해임시킬 수 있는 정족수가 되는데 만약에 김장겸 씨가 해임이 된다고 하더라도 김장겸 투(two)를  금방 선임할 수 있는 거거든요, 지금 상황에서는.



정: 방문진의 불법적 요소는 없나요?



최: 많죠. 그동안 MBC에 대한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았고 고영주 이사장 같은 경우는 형사적으로 문제가 될 만한 일들도 있고요. 지방사 사장으로부터 골프 접대, 선물 받고 해서 아주 지저분하게 제기되는 문제들도 있어요. 그래서 아마 정상적으로 처리를 하면 충분히 합법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저희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정: 노조에서 고영주 이사장에 대해 지금 말씀하셨던 부분, 배임이나 횡령 혐의에 대해서 고발할 수 있잖아요?



최: 예. 고발할 수 있는 부분이 있죠. 고영주 이사장이 사장 후보자를 면접하면서 그 사장 후보자에게 노조원 신분을 유지하는 기자와 앵커들 그대로 두면 되겠느냐,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한 것도 있고요. 녹취록이 나왔어요. 사실상 부당노동 행위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정: 그러면 이렇게 되는 거네요. 첫 번째 사안이, 지금 김장겸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 고영주 이사장이 문제가 있고, 거기에 연루된 사람들 한두 명 정도가 물러나고, 다시 임명이 되고, 구성원이 바뀐 상태에서 새로운 사장이 임명되어야겠네요. 어쨌든 MBC가 김장겸 사장 체포영장이 발부됐다고 해서 쉽게 해결될 문제는 아닙니다. 그러니까 국민들이 조금 더 관심을 갖고 격려를 해줘야 할 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건 <공범자들>을 많이 보고.(웃음) 



: 어떻게 보면 KBS, MBC가 다시 파업에 들어갈 수 있게 된 것도 촛불시민 여러분들이 KBS, MBC를 다시 회복시켜야 되겠다는 쪽으로 여론을 바꿔주셨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만약 파업에 들어가는데 시민들이 ‘저놈들 잘 먹고 잘 살았잖아’라는 반응을 보인다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김장겸 임기가 2년 반이나 남았는데 MBC가 계속 태극기 부대의 진영이 된다고 하면 끔찍한 일 아니겠습니까? 저는 그 과정에서 <공범자들>을 보신 분들이 목소리를 많이 내주시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주변에 있는 약간 보수적인 분들 모시고 와서 <공범자들> 한 번씩 보여드리세요. 그분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세요. 이 영화의 내용 중에 사실이 아닌 것은 하나도 없다고요. 다큐멘터리이기도 하고 이 영화는 상영금지가처분신청을 받았지만, 법원에서 일일이 사실관계를 따져보고 기각을 시킨 작품입니다. 다 사실이니까 여기 나오는 내용은 그대로 받아들여도 된다고 말씀하시면서 영화를 함께 보면 좋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indiespace_은지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