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DIESPACE, since2007

[허수아비들의 땅] 4월 30일 개봉!

by Banglee 2009. 4. 21.

2009 독립영화전용관 인디스페이스 개봉지원작


꽃술 없는 꽃의 향기에 흔들리는 허수아비가 들려주는 영상시

허수아비들의 땅 4월 30일 개봉!                                                                                                       


SYNOPSIS


이 영화는 각각의 꿈을 가진 세 명의 고립되어 살아가는 비루한 인물들(한국 40대 환경오염에 몸이 중성화 되어가는 트랜스젠더 장지영, 필리핀에서 입양되어 한국으로 온 로이탄, 코리안 드림을 가진 필리핀 처녀 레인)의 일상을 비춘다. 그들의 삶은 우연에 의해 서로 절망적으로 꼬여 비극적인 결말을 맞이 한다.

     장지영, 방관자적인 집시 같은 주인공, 그녀는 철저히 고립되어 살아가는 아마추어 설치예술가이며 영안실 시체닦이 이다. 무의미하고 수동적인 그녀의 삶은 우연에 의해 여러 사건들에 노출되게 된다. 그녀는 우연히 한국 시골 노총각 결혼 원정단에 휩쓸려 필리핀으로 가서 레인이라는 코리안 드림을 꿈꾸는 어린 아가씨를 만나게 된다.

     로이탄은 6살 때 장지영에 의해 한국으로 입양되어 온 후 여러 가지 힘든 파트타임 일로 근근이 살아간다. 그는 어렸을 때 자기를 버린 양아버지, 장지영, 을 찾아 나선다. 그가 장지영을 찾았을 때는 이미 장지영은 트랜스젠더의 삶을 잠시 접고 평범한 여자로 살고 있다. 

     코리안 드림을 가진 레인은 장지영과 한국에 온 후, 결혼을 한다. 나중에 장지영이 여자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그녀는 한국 변두리를 유령처럼 떠돈다. 그러다, 로이탄, 즉 장지영의 입양 아들(호적상 레인의 전 남편의 아들)을 어느 공원에서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되고, 그들은 고향으로 떠나기 전 로이탄의 양아버지를 만나러 가기로 결심한다. 그들 세 명의 만남은 과연 어떤 결말을 맞이 할 것인가?


About Movie

1.
이 영화는 우리가 살아가는 방식과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철저히 방관자적인 집시 같은 주인공, 장지영은 철저히 고립되어 살아가는 아마추어 설치예술가이다. 무의미하고 수동적인 그녀의 삶은 우연에 의해 여러 사건들에 노출되게 된다. 우리의 잣대로, 동시대 사회의 통속적인 잣대로 어느 한 개인의 삶을 평가한다는 것은 무척이나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기에 인간의 삶은 너무나 모호하고 마술 같은 판도라 상자이다.
 
2.
이 영화는 ‘오염’에 대한 철저히 개인적인 감정적인 사진첩과 같은 영상시 이다. 물질적인 오염, 정신적인 오염 등 우리 현대인의 삶은 오염된 대지 위에서 자기가 버린 오염물에 의해 병들어 가고 있다. 특정한 가해자도 없고 특정한 피해자도 없다. 우리가 가해자이고 피해자이다.

3.
나의 마음은 왜 결집이 안되고 논리적으로 되지 못 하는가?  이 영화는 현대 포스트 모더니즘의 전형을 따른다. 이 영화에서는 주인공이 주인공답지 못하고, 이야기가 이야기답지 못 하고 주변을 맴돌고, 해체되고 분산된다. 내가 사회를 바라보는 방식이고 사회가 나를 변방으로 내 몬다.

  늘 시리즈로 제작되는 나의 작업 방식에서 이번 두 번째 장편은 ‘이방인’과 ‘오염’이 주제로 떠 오른다. 이 영화는 전작 ‘마지막 밥상’과 마찬가지로 우리의 사회는 정말 살만한 공간인지 또 다시 불편하게 물을 것이다.

노경태 Biography

노 경 태 Gyeong-Tae Roh
1972 마산 출생 | 1997 카이스트 KAIST 산업공학 학사 졸업 | 2001 콜럼비아 칼리지 영화 연출 학사 전공

Filmography

2008 <허수아비들의 땅 Land of Scarecrows>(35mm / 88분 / 실험+드라마)
     제13회  부산국제영화제 뉴커런츠상 수상
      2009 년 베를린국제영화제 포럼 부문 공식 초청
     멜버른국제영화 초청
     바르샤바국제영화제 초청
     베오그라드국제영화제 초청


2006  <마지막 밥상The Last Dining Table>(35mm / 93분 / 실험+드라마)

2005  <아버지와 아들 Father and Son>(16mm / 8분 7초 / 실험영화)
     제28회  뉴욕아시안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제8회  토론토Reel아시안국제영화제 경쟁부분 공식 초청
     2005  부산아시아단편영화제 경쟁부문 공식 초청
     2005  버클리영화제 ‘Best of Festival Award’상 수상

2005 <환생 Reincarnation> (16mm / 5분 52초 / 실험영화) 

     2005  서울넷필름페스티발 공식 초청
     2005  버클리영화제 ‘Best of Festival Award’ 수상
     2005  블랙포인트국제영화제 공식 초청  
     2005  베어본즈국제영화제 경쟁부분 공식 초청
     제8회  토론토Reel아시안국제영화제 비경쟁부문 초청

2004  <미국 여행 American Trip> (DV6mm / 8분 / 실험영화)

2003 <덫에 걸린다 Trapped> (DV6mm / 7분 21초/ 실험영화) 


2003 <무제 untitled> (DV6mm / 4분 / 실험영화)


2002  <지운 Ji-Un>(16mm / 3분 / 극영화)

2002 <코메리칸 Komerican> (DV6mm / 4분 / 실험영화)


CREDIT


 

  

댓글